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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해에 재밌게 저축하세요”...젊은 고객 위한 ‘펀 세이빙’ 상품 유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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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20, 2020, 06:01:00

저금통·금연성공 등 적금에 게임 요소 결합한 상품 ‘봇물’
저축 친숙하지 않은 20~30대에 인기..40대 고객도 점차↑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은행권이 젊은 고객층을 타깃으로 ‘펀 세이빙(Fun Saving)’ 상품을 앞다퉈 출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신년 계획으로 저축을 결심하는 알뜰족을 위한 펀 세이빙 상품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펀 세이빙은 재미있는 저축이란 뜻으로 게임 요소를 결합한 금융 상품을 의미합니다. 초저금리 시대를 맞아 은행들이 저축에 재미 요소를 결합해 차별화된 방법으로 고객을 끌어들이기 위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상품은 카카오뱅크의 ‘저금통’ 입니다. 지난달 10일 선보인 저금통은 출시 2주 만에 100만 계좌를 돌파하며 인기몰이 중입니다. 소액·자동·재미에 초점을 맞춘 저금통 서비스는 앱에서 서비스를 신청하면 매일 고객의 입출금계좌에 있는 1원 이상 1000원 미만의 잔돈이 저금통 계좌로 자동이체됩니다.

 

최대 저축금액은 10만원으로 금리는 연 2%입니다. 겉으로 봐서는 얼마나 모았는지 알기 어려운 실물 돼지저금통처럼 저축 금액을 확인할 수 없는 것도 특징입니다. '엿보기' 기능을 활용해 저금통에 쌓인 금액을 한 달에 한 번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금액에 따라 음식, 놀이공원 자유이용권, 항공권 등 이모티콘을 제공하는 등 재미의 요소를 극대화 했습니다. 내년 상반기 중에는 동전 모으기 뿐만 아니라 새로운 저축 규칙을 추가하는 등 신규 기능을 추가할 계획입니다.

 

KB국민은행은 게임하듯 돈을 모으는 'KB SMART폰 적금'을 판매 중입니다. 커피를 마시거나 택시비, 간식비 등 지출하는 금액과 관련한 아이콘을 터치하면 해당 금액이 곧바로 통장에 쌓입니다. 통장 잔액은 가상의 농장으로 구성돼 성취감을 느끼며 저축을 할 수 있도록 개발된 상품으로 금리는 최고 연 2.8%입니다.

 

신한은행은 주사위를 굴리면 우대금리를 주는 '쏠 플레이 적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게임을 하며 쉽고 재미있게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는 상품으로 연 최고 2.50%의 금리를 보장합니다. 여기에 게임에서 주사위를 던질 경우 0.2%, 게임레벨 10 도달 시 우대금리 0.4% 등 모두 0.60%의 우대금리를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KEB하나은행은 '금연성공 적금'을 출시했습니다. 보건복지부 '국가금연 지원서비스'와 연계한 이 상품은 금연 성공과 함께 우대금리도 받을 수 있어 1석 2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적금 가입과 함께 '금연응원 알람서비스'를 신청하면 은행에서 매일 금연응원 메시지를 발송하며, 원하는 저축금액을 문자로 회신하면 간편하게 입금할 수 있습니다.

 

매일 1000원부터 1만원까지 자유롭게 저축이 가능하며 가입기간은 1년입니다. 기본금리 연 1.0%에 금연응원 메시지 회신 또는 HAI뱅킹을 통해 100회차 이상 입금 시 연 0.5%의 우대 금리를 제공하고, 보건소와 금연지원센터를 통한 금연성공 판정 시 연 1.5%의 특별금리가 더해져 최고 3.0%의 금리를 제공합니다.

 

은행권 관계자는 “젊은 세대들은 불확실성이 높은 미래에 대한 불안감으로 저축보다는 현재의 행복을 위해 소비를 하는 경향이 크다”며 “이러한 세대의 특성을 겨냥해 저축하는 재미를 느끼게 할 수 있는 상품을 개발해 출시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펀세이빙 상품은 20~30대 뿐만 아니라 40대 이상 가입 비율도 점차 높아지고 있어 올해는 더 재미있는 요소를 추가한 재미있는 상품이 많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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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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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2025.10.23 10:09:4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파트너십 확대를 위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SDVerse)'에 합류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에스디버스는 GM, 마그나, 위프로 등이 주도해 설립한 업계 최초의 차량용 소프트웨어 오픈마켓 플랫폼입니다. 완성차 업체(OEM)와 부품사,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모두 참여하고 있어 자동차 업계 전반에서 소프트웨어 혁신을 가속화하는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매자는 에스디버스에서 품질기준 적용 여부 등을 확인하고 맞는 소프트웨어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솔루션의 판매 담당자와 손쉽게 연락도 가능합니다. 판매자의 경우 글로벌 탑티어 완성차 업체와 부품사들을 잠재적인 고객으로 둘 수 있고 실제로 구매 의사가 있는 고객들만 집중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LG전자는 이번 에스디버스 합류를 통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생태계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전장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LG전자의 전장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VS사업본부는 에스디버스에 SDV를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LG 알파웨어' 등 모빌리티 솔루션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또 LG전자는 에스디버스에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완성차 고객 및 협력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다양화되고 복잡해지는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통합·호환성 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안정성 및 보안 향상, 운전자 경험 혁신 등 업계의 핵심 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SDV 분야에서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ACP) 등 인포테인먼트 영역뿐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는 인캐빈 센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텔레매틱스 등 SDV 토탈 솔루션을 갖추는 중입니다. LG전자는 올해 4월 GM으로부터 '혁신적인 전장부품 솔루션 공급을 통해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와 연결성을 새롭게 정의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 크리에이티비티 팀'으로 선정됐습니다. 또 글로벌 자동차 미디어 '모터트렌드'가 SDV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온 기업에 수여하는 '2025 SDV 이노베이터 어워즈'도 수상했습니다. 지난 9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국제 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5'에서는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의 영상, 게임, 화상회의 등 콘텐츠 생태계 전략을 소개하며 차량을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사용자 경험 중심의 '바퀴 달린 생활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은 "LG전자는 다가오는 SDV 시대에 맞춰 검증된 차량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사와 파트너사의 혁신 속도를 높이고 업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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