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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해에 재밌게 저축하세요”...젊은 고객 위한 ‘펀 세이빙’ 상품 유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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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20, 2020, 06:01:00

저금통·금연성공 등 적금에 게임 요소 결합한 상품 ‘봇물’
저축 친숙하지 않은 20~30대에 인기..40대 고객도 점차↑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은행권이 젊은 고객층을 타깃으로 ‘펀 세이빙(Fun Saving)’ 상품을 앞다퉈 출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신년 계획으로 저축을 결심하는 알뜰족을 위한 펀 세이빙 상품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펀 세이빙은 재미있는 저축이란 뜻으로 게임 요소를 결합한 금융 상품을 의미합니다. 초저금리 시대를 맞아 은행들이 저축에 재미 요소를 결합해 차별화된 방법으로 고객을 끌어들이기 위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상품은 카카오뱅크의 ‘저금통’ 입니다. 지난달 10일 선보인 저금통은 출시 2주 만에 100만 계좌를 돌파하며 인기몰이 중입니다. 소액·자동·재미에 초점을 맞춘 저금통 서비스는 앱에서 서비스를 신청하면 매일 고객의 입출금계좌에 있는 1원 이상 1000원 미만의 잔돈이 저금통 계좌로 자동이체됩니다.

 

최대 저축금액은 10만원으로 금리는 연 2%입니다. 겉으로 봐서는 얼마나 모았는지 알기 어려운 실물 돼지저금통처럼 저축 금액을 확인할 수 없는 것도 특징입니다. '엿보기' 기능을 활용해 저금통에 쌓인 금액을 한 달에 한 번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금액에 따라 음식, 놀이공원 자유이용권, 항공권 등 이모티콘을 제공하는 등 재미의 요소를 극대화 했습니다. 내년 상반기 중에는 동전 모으기 뿐만 아니라 새로운 저축 규칙을 추가하는 등 신규 기능을 추가할 계획입니다.

 

KB국민은행은 게임하듯 돈을 모으는 'KB SMART폰 적금'을 판매 중입니다. 커피를 마시거나 택시비, 간식비 등 지출하는 금액과 관련한 아이콘을 터치하면 해당 금액이 곧바로 통장에 쌓입니다. 통장 잔액은 가상의 농장으로 구성돼 성취감을 느끼며 저축을 할 수 있도록 개발된 상품으로 금리는 최고 연 2.8%입니다.

 

신한은행은 주사위를 굴리면 우대금리를 주는 '쏠 플레이 적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게임을 하며 쉽고 재미있게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는 상품으로 연 최고 2.50%의 금리를 보장합니다. 여기에 게임에서 주사위를 던질 경우 0.2%, 게임레벨 10 도달 시 우대금리 0.4% 등 모두 0.60%의 우대금리를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KEB하나은행은 '금연성공 적금'을 출시했습니다. 보건복지부 '국가금연 지원서비스'와 연계한 이 상품은 금연 성공과 함께 우대금리도 받을 수 있어 1석 2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적금 가입과 함께 '금연응원 알람서비스'를 신청하면 은행에서 매일 금연응원 메시지를 발송하며, 원하는 저축금액을 문자로 회신하면 간편하게 입금할 수 있습니다.

 

매일 1000원부터 1만원까지 자유롭게 저축이 가능하며 가입기간은 1년입니다. 기본금리 연 1.0%에 금연응원 메시지 회신 또는 HAI뱅킹을 통해 100회차 이상 입금 시 연 0.5%의 우대 금리를 제공하고, 보건소와 금연지원센터를 통한 금연성공 판정 시 연 1.5%의 특별금리가 더해져 최고 3.0%의 금리를 제공합니다.

 

은행권 관계자는 “젊은 세대들은 불확실성이 높은 미래에 대한 불안감으로 저축보다는 현재의 행복을 위해 소비를 하는 경향이 크다”며 “이러한 세대의 특성을 겨냥해 저축하는 재미를 느끼게 할 수 있는 상품을 개발해 출시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펀세이빙 상품은 20~30대 뿐만 아니라 40대 이상 가입 비율도 점차 높아지고 있어 올해는 더 재미있는 요소를 추가한 재미있는 상품이 많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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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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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2025.07.22 15:29: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신선식품 다회용 배송용기인 프레시백에 이어 일반 제품에 대해서도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인 '에코백'(가칭)을 도입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프레시백의 재질 등을 개선한 원터치 방식의 프레시백 테스트도 함께 진행합니다.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는 인천, 부산, 제주 일부 캠프 지역에서 에코백 배송을 시범 운영하고 인천, 경기 시흥 일부 지역에서는 새로운 프레시백을 테스트합니다. '에코백'은 장보기 가방 등에 많이 사용되는 타포린 소재를 사용한 다회용 용기로 쿠팡의 박스리스(Boxless) 포장으로 대표되는 PB(Plastic bag)포장을 진화시켰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PB는 얇은 두께(0.05㎛)의 배송용 봉투로서 100%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제작됐습니다. 에코백은 친환경 효과뿐만 아니라 최소 80g의 초경량 재질로 배송 송장을 떼지 않아도 되고 지퍼 형태로 상품을 쉽게 꺼낼 수 있습니다. 특히, 에코백은 회수돼 재사용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배송 포장을 분리 배출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생적이면서 열고 닫기 편해진 '뉴 프레시백' 테스트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발포 폴리프로필렌'(EPP) 등 가벼운 재질을 사용하면서도 보냉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쿠팡은 수차례 테스트를 통해 보냉성은 높이면서 기존 프레시백 무게와 큰 차이가 없는 뉴 프레시백을 개발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테스트 지역의 소비자들은 친환경과 위생, 편익 등에 대해 90% 이상이 만족한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기존에 프레시백이 아닌 종이 박스로 신선 식품을 주문하던 고객들도 뉴 프레시백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수거 시 기존 프레시백처럼 펼치지 않아도 되기에 배송기사들의 작업도 보다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해 근로감독 이후 "프레시백을 펼치는 작업이 업무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는 측면이 있다"라며 업무 경감 방안을 마련할 것을 권고한 바 있습니다. 프레시백은 국내 유일 다회용 보냉 배송용기로 스티로폼 등 배송 포장 사용을 줄인 쿠팡의 대표적인 친환경 배송입니다. 프레시백 사용을 통해 하루 평균 약 31만개의 스티로폼 상자 사용을 줄여 연간 여의도 면적의 6.5배에 달하는 토지에 연간 900만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CLS는 시범 운영을 진행하면서 개선 사항들을 확인한 후 전국 확대 여부 등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CLS 관계자는 "지구 곳곳에서 이상기온으로 폭염이 발생하고 있다. 이제 친환경 정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며 어떤 정책보다 우선되어야 한다"라며 "'에코백'과 '뉴 프레시백' 시범 운영은 친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연구 개발 등 상당한 투자를 통해 이뤄낸 성과"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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