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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란만장한 한 세기 보낸 신격호 롯데 명예회장, 그가 남긴 어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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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20, 2020, 18:01:23

백수(99세)에 눈감은 신격호 명예회장..청년 신격호부터 롯데 총괄회장 되기까지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지난 19일 별세한 신격호 롯데 명예회장은 1921년생으로 올해 백수(99세)를 맞았습니다. 신 명예회장은 1세대 창업가이자 롯데 창업주로 한 세기(100년)를 살았는데요. 일생 동안 3명의 부인을 얻었고, 각 부인과 사이에서 낳은 자식은 4명입니다.

 

신 명예회장은 과거 롯데가 성장궤도에 오른 시점 형제들과 경영권 다툼 끝에 결별을 선언하기도 했는데요. 이 후 경영권 분쟁은 자식인 신동주·신동빈으로 이어져 지난 2015년 이른바 ‘왕자의 난’으로 일본 롯데홀딩스 회장직에서 전격 해임되고, 총괄회장에서 명예회장이 되기도 했습니다.

 

누구보다 신 명예회장은 경영에 대한 애착이 남달랐는데요. 100년 가까이 살면서 파란만장한 삶을 이어간 신격호 명예회장의 주요 어록을 정리해봤습니다. 그의 어록에는 롯데의 경영철학이 고스란히 녹아 있습니다.

 

◇ 청년 신격호, 신의와 성실함으로 사업 기회 얻다

 

“고객과의 약속은 어떠한 경우에도 지켜야 한다.”

 

청년 신격호의 신조였습니다. 실제로 신 명예회장은 약속을 잘 지키는 신의와 성실함 때문에 첫 번째 기회를 얻었습니다. 일제강점기 시절 일본에 건너가 우유배달 아르바이트를 했을 때 어떤 경우에도 배달시간이 정확한 것으로 유명했는데요. 점차 주문이 늘어나면서 배달시간을 못 맞추게 되자 신 명예회장은 직접 아르바이트를 고용하면서 배달 시간을 정확히 맞췄다고 합니다. 이를 지켜본 일본인 사업가가 신 명예회장에 사업 자금을 빌려줬고, 본격적인 사업에 뛰어들게 됐습니다.

 

 

◇ 무차입 경영원칙으로 IMF 극복..실패를 모르는 기업인

 

“기업에 있어 차입금은 우리 몸에 열과 같다. 과다한 차입금은 만병의 근원이다.”

 

신격호 명예회장은 무차입 경영 원칙을 세운 것으로 유명한데요. 이 때문에 IMF 위기 속에서도 큰 어려움 없이 사태를 극복하고, 오히려 그룹의 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었다고 합니다. IMF 당시 잘 나가던 기업들이 지나친 차입 경영 탓에 안위와 존망을 위협 받는 일들이 비일비재했습니다.

 

또 신 명예회장은 제품에 대한 철저한 연구와 애정이 남달라 ‘실패를 모르는 기업인’이라는 애칭을 붙을 정도였는데요. 평소 가장 잘 할 수 있는 분야에 사업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는 지론에 따라 신규 사업은 기존 사업과 시너지 창출이 가능한 것에 집중했습니다.

 

주위에서 명실상부한 그룹이 되려면 중공업이나 자동차 같은 제조업체를 가져야 하는것 아니냐는 건의에 신 명예회장은 “무슨 소리냐, 우리의 전공분야를 가야지”라며 일축했습니다.

 

◇ 잠실 롯데월드 사업 진두지휘..“평창면옥에 해답 있어”

 

“지금은 허허벌판이지만 오픈을 하고 1년만 지나면 교통 체증이 생길 정도로 상권이 발달할거다.”

 

롯데는 관광 불모지인 대한민국에 호텔과 세계 최대의 실내 테마파크를 조성하는 등 대규모 투자도 단행했는데요. 지난 1984년 신 명예회장은 서울 잠실 롯데월드 사업을 지시합니다. 하지만 롯데 임직원들의 반응은 회의적이었는데요. 당시만해도 일부 아파트를 제외하고 허허벌판이었던 잠실벌에 대형 호텔과 백화점, 놀이시설을 짓는 것이 사업성이 있겠느냐는 우려가 많았기 때문입니다.

 

 

잠실 백화점을 기획하면서 임원들에 벤치마킹을 주문했던 곳이 다름 아닌 평창면옥이라는 식당인데요. 신 명예회장은 기존 백화점보다 매장 크기가 3배 이상 넓을 것을 우려한 임원들에게 “고객이 원할 때 원하는 가격에 물건을 공급할 수 있는 것이 관건이다. 평창면옥에 해답이 있다”고 말한 것입니다.

 

당시 평창면옥은 워낙 맛이 좋아서 밥 한 끼를 먹기 위해 먼거리에서 차를 타고 올 정도였는데요. 이 곳을 본받아 고객에게 꼭 필요하고, 훌륭한 상품을 만들면 모든 것이 해결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기도 했습니다.

 

1989년 문을 연 롯데월드는 성공적인 사업으로 이끌었고, 지금도 세계 최대 규모의 실내 테마파크로 기네스북에 등재돼 있습니다. 관광산업에 기여한 신 명예회장은 1995년 관광산업 분야에서는 최초로 금탑산업훈장을 수훈했습니다.

 

◇ 베르테르 경영철학 심어..임직원에 정열 강조

 

“베르테르가 샤롯데를 사랑하는 것처럼 뜨거운 정열을 갖고 업무에 임해달라.”

 

신격호 명예회장은 베르테르의 슬픔이란 고전의 내용을 그의 경영철학으로 삼았는데요. 베르테르는 그의 여인 샤롯데를 정열로 사랑한 것에 감명받아 롯데라는 기업명과 상품명이 탄생하기도 했습니다. 신 명예회장은 “경영자의 정열과 직원 모두의 정열이 하나의 총체로 나타날 때 회사는 큰 발전이 기약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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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2024.05.02 16:14:1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핵심인 '기업가치 제고계획' 수립 원칙과 세부 작성법을 담은 가이드라인을 내놓았습니다. 밸류업 당사자로 새로운 형태의 공시라는 숙제를 받아든 상장기업에 길라잡이를 제시해 이행 초기 혼란을 최소화하고 적극적인 밸류업 프로그램 동참을 독려하기 위한 조처로 받아들여집니다. 하지만 기업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배구조'를 한국증시 주요 저평가 요인중 하나로 지목하고 개선방안 공시를 권고하면서 일선 기업들의 수용성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융위원회는 2일 한국거래소·자본시장연구원과 함께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2차세미나를 열고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안)'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흐름도를 '기업개요-현황진단-목표설정-계획수립-이행평가-소통'으로 구성했습니다. 먼저 '기업개요'에는 기업가치 제고계획이 그 자체로 기업에 대한 완결성 있는 보고서로 기능할 수 있도록 업종, 주요 제품·서비스, 연혁, 재무상태 등 기본적인 정보를 기재합니다. '현황진단'은 기업의 사업현황에 대해 시장환경·경쟁우위요소·리스크 등을 입체적으로 진단하고 다양한 재무·비재무 지표 중 중장기적인 가치제고 목적에 부합하는 핵심지표를 선정·분석하는 단계입니다. 주요 재무지표는 ▲PBR(주가순자산비율), PER(주가이익비율) 등 시장평가 ▲ROE(자기자본이익률), ROIC(투하자본이익률), COE(주주자본비용), WACC(가중평균자본비용) 등 자본효율성 ▲배당(금액·성향·수익률), 자사주(보유분·신규취득·소각내역), TSR(총주주수익률) 등 주주환원 ▲매출액·영업이익·자산 증가율 등 성장성 ▲자산 포트폴리오(영업·비영업자산), FCF(잉여현금흐름), 부채비율 등 기타로 분류해 다각적인 지표를 예로 제시했습니다. 비재무지표는 지배구조 관련 일반주주 권익제고, 이사회 책임성, 감사 독립성을 위한 여러 요소를 기존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항목 및 기관투자자 등 시장참여자가 주목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합니다. 가령 상장기업이 성장성 높은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한 뒤 분할자회사를 상장하는 모자회사 중복상장 이슈가 있다면 기업은 모회사 일반주주 권익을 보호·증진하는 계획을 설명하거나 물적분할 후 분할자회사를 비상장 완전자회사로 유지하는 계획을 밝히는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쪼개기 상장'은 핵심사업부를 자회사로 쪼개 신규상장하면서 모회사 기업가치를 떨어뜨리고 기존 주주의 지분가치가 훼손된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습니다. 또 다른 예로 상장기업 지배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비상장 개인회사 보유 이슈가 있는 경우 상장기업과 비상장 개인회사간 이해상충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정확한 사실관계와 향후 계획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라인은 감사위원 분리선출을 통한 감사 독립성 강화도 좋은 예시로 기업은 감사위원 분리선출 현황과 향후 계획을 밝힐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목표설정'에서는 일시적·임시방편적 개선이 아닌 중장기 목표를 제시합니다. 중장기적 사업전략없이 단기적인 주가부양만을 목표로 하는 것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취지와 부합하지 않는다고 가이드라인은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계량화된 수치로 명료하게 제시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정성적인 서술 또는 구간제시 등 다양한 방법의 목표설정도 가능합니다. '계획수립'에서 기업은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작성하며 사업부문별 투자, R&D확대, 사업 포트폴리오 개편, 자사주 소각·배당 등 주주환원, 비효율적인 자산처분 등 다양한 사업전략적·재무적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기업은 연 1회 공시 사이에 어떤 노력을 이행했는지 잘된 점과 보완 필요사항을 기재(이행평가)하고 주주·시장참여자 의견이 경영에 반영될 수 있는 공식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해 쌍방향 '소통'을 확대합니다. 상장사 이사회는 경영진이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적절히 수립·이행하는지 감독하고 필요하다면 이사회 보고, 심의 또는 의결을 거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금융위는 강조합니다. 공시는 연 1회 등 주기적 공시와 외국인투자자를 위한 영문공시 병행이 권장되며 예고공시도 가능합니다. 이번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해설서 제정안은 최종 의견수렴을 거쳐 이달중으로 확정·발표될 예정입니다. 이후 준비가 되는 기업부터 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KIND)을 통해 공시를 시작합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축사에서 "기업 밸류업은 긴 호흡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이며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은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와 유관기관은 밸류업 세제 지원방안 마련·발표, 코리아 밸류업 지수 개발, 연계 상장지수펀드(ETF) 상장, 우수기업 표창 등 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하며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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