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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 놓인 車산업...“과감한 규제개혁과 노동유연성 제고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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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21, 2020, 15:01:03

자동차산업 발전포럼서 정책과제 제안..전기차 보급 확대 방안 등 논의
“경직된 노사관계가 발목 붙잡아”..비정규직 확대·대체근로 허용 등 촉구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이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는데요. 국내 자동차 산업의 위기상황을 진단하고 정책과제를 제안하기 위한 포럼이 열렸습니다. 이 자리에서는 과감한 규제개혁과 노동 유연성 확보로 산업경쟁력을 높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주를 이뤘습니다.

 

자동차산업연합회는 21일 오전 한국자동차산업협회 대회의실에서 제8회 자동차산업 발전포럼을 개최했다고 이날 밝혔습니다. 이번 포럼의 주제는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의 발전전략’이었는데요. 산업연구원 등 자동차 산업 관련 학계 관계자들이 총출동했습니다.

 

이날 포럼의 주제발표는 조철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김동배 인천대 교수, 김철환 이노싱크컨설팅 상무, 송한호 서울대 교수가 맡았는데요. 유지수 국민대 전 총장이 주재한 토론에는 이지만 연세대 교수, 김진국 배재대 교수, 정흥준 노동연구원 부연구위원 등이 참여했습니다.

 

이날 정만기 자동차산업연합회 회장은 기조발언을 통해 법인세율 인하,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 등을 정부 당국에 주문했는데요. 이와 더불어 비정규직 파견 및 대체인력 활용도 제고를 위한 입법추진과 노사간 협상주기 전환(3~4년) 등도 제안했습니다.

 

가장 먼저 주제발표에 나선 조철 선임연구위원은 국내 자동차산업의 현실을 진단했는데요. 지난해 국내 생산량이 395만대에 그치고 부품업계의 평균 영업이익률은 2%대로 떨어지는 등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특히 국내 자동차 산업의 가장 큰 어려움으로 비용구조, 경직된 노사관계, 비효율, 각종 규제, 협소한 내수시장 등을 꼽았는데요. 이 문제들을 해결해 적절한 여건이 조성되면 생산량을 다시 높일 수 있다고 조언했습니다.

 

이어 김동배 교수는 국내 자동차 산업의 노동 유연성을 지적했습니다. 사내하청 정규직화, 근로시간 단축, 파견금지, 기술직 교육훈련 부재, 배치전환의 어려움 등을 예로 들었는데요. 2008년부터 10년 간 파업으로 인한 누적 손실액이 약 7조 6000억 원에 달한다는 점도 언급했습니다.

 

이에 김 교수는 정부의 과제로 파견허용, 선택적·탄력적 근로제의 기간 확대, 대체근로 허용 등을 꼽았는데요. 노동에 유연성을 주고 노사간 힘의 불균형을 해소하는 방향으로 노동 법제도를 개편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세 번째 주제발표를 한 김철환 상무는 우리 정부의 환경규제를 지적했는데요. 수요자 측면의 변화를 고려한 규제설정, 중복적 규제 도입의 지양, 내연기관 부문의 균형잡힌 발전 등이 필요하다는 주장을 펼쳤습니다. 특히 신규 규제의 경우 국내 기업들의 투자 위축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도입에 신중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끝으로 송한호 교수는 전기차의 보급 확대를 위해 가격 경쟁력 확보가 시급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위해 각국 정부에서 전기차 공급을 위해 세제 지원 등 많은 노력을 하고 있지만, 정작 소비자들은 차량 가격 및 유지 비용 등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겁니다.

 

송 교수는 “국산 전기차는 국고 및 지자체 보조금을 받더라도 동급 준중형 휘발유 차량 대비 1000만원 이상 비싼데, 배터리 가격이 문제”라며 “대용량 생산공장을 통한 배터리팩 단가하락, 전기차 공유 플랫폼 개발을 통한 생산비용 절감 등으로 배터리 가격을 더욱 낮춰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이와 더불어 급속 충전기의 기술개발 및 보급의 필요성도 언급했는데요. 국내 전기차 충전소의 절대적인 보급률(전기차 15대당 1개소)은 매우 높은 편에 속합니다. 하지만 주유소보다 10배 이상 소요되는 충전시간은 전기차 구매를 망설이게 하는 요인이라는 주장입니다.

 

한편, 자동차산업연합회는 다음달 26일 제9회 산업 발전포럼을 열 계획입니다. 업종 및 경제단체들과 공동으로 주최하며, 포럼의 주제는 ‘경제 활력 제고를 위한 현안진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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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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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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