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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웨이, 5G 무선접속네트워크 경쟁력 1위...삼성전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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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21, 2020, 15:01:44

글로벌데이터, ‘5G 무선접속네트워크(RAN): 경쟁구도 평가’ 결과 공개
4가지 평가서 화웨이 20점 만점..노키아·에릭슨·삼성전자 순위로 이어져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화웨이가 상반기에 이어 5G 무선접속네트워크 경쟁구도 평가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글로벌 회사인 노키아, 에릭슨, 삼성전자를 제치고 선도 기업으로 위상을 유지했습니다.

 

시장조사기관 글로벌데이터는 ‘5G 무선접속네트워크(RAN): 경쟁구도 평가’ 결과를 21일 발표했는데요.

 

글로벌데이터는 기저대역 유닛(BBU) 용량, 무선통신 포트폴리오, 설치 용이성, 기술 진화 등 4개 항목을 평가하고, 조사 기업들의 5G 무선접속네트워크(RAN) 경쟁력을 분석했습니다.

 

화웨이는 5G 무선접속네트워크(RAN) 경쟁구도 평가에서 기저대역 유닛(BBU), 무선통신 (Radio Unit Portfolio) 포트폴리오, 설치 용이성, 기술 진화 4개 항목 모두 최고점(5점)으로 총 20점을 받았습니다.

 

 

글로벌데이터가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경쟁사의 제품은 화웨이의 장비 수준에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동일한 4가지 항목을 비교한 결과, 화웨이에 이어 노키아(16점), 에릭슨(15점), 삼성전자(14점)순입니다.

 

에릭슨 BBU 시리즈의 경우 단위 용량당 지원이 많지 않고, 무선통신 (Radio Unit Portfolio) 포트폴리오도 동종 제품만큼 광범위하지 않다는 지적입니다. 에릭슨은 관련 포트폴리오 부문에서 ‘우수 (Strong)’ 등급으로 분류됐습니다.

 

또 노키아는 단위 용량당 비슷한 수준을 지원하는 BBU 항목을 제공하지 않아 5G 상용 구축과 프로젝트 제공이 지연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한편, 화웨이는 현재 대용량 다중입출력(Massive MIMO) 모델 22개, 통합 안테나 모델 32개, 듀얼 밴드(두 대역에서 작동 가능한) 모델 14개 등 총 94개의 무선통신 제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화웨이 5G RAN 무선통신제품은 업계에서 가장 강력한 35 NR(New Radio, 뉴라디오, 5G 기술 규격) 대역도 지원합니다.

 

화웨이는 기존 설치 기준(제품 무게 및 치수 등)에 대한 명확한 규정으로 여러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컨대, ‘슈퍼 블레이드사이트(Super BlaedSite)’ 솔루션은 설치 공간이 극도로 제한된 곳에서도 장비실 및 에어컨에 대한 장비 의존도를 줄여 5G 안테나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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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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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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