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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년 두 자릿수 성장한 중고폰 시장...IDC “2023년 3억대 도달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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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27, 2020, 06:01:00

지난해 2억 670만 대 기록..출하량 지속 성장 전망
제품 가격 상승과 기술 고도화에 따라 가치 이어져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중고 스마트폰 시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주요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단말에서 실행하는 콘텐츠 서비스와 스마트폰 연결기기에서 새로운 수익을 발굴하기 시작하면서 중고 시장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지난 17일 시장조사기관 IDC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세계 중고 스마트폰 출하량이 지난해 총 2억 670만 대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흠이 있는 제품을 재조립해 판매하는 리퍼비시(Refurbish) 상품도 포함한 수치입니다.

 

세계 연간 스마트폰 출하량이 약 14억 대 수준에서 정체하는 와중에도 중고 시장은 지속 커지는 모양새입니다. 올해는 지난해 출하량 1억 7580만 대와 비교해 17.6% 늘어났습니다. IDC는 중고 스마트폰 출하량이 오는 2023년에는 3억 3290대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IDC는 중고 스마트폰 시장이 성장하는 배경에 고가 스마트폰의 확대와 함께 하드웨어에서 서비스 부문으로 무게중심을 옮기는 주요 스마트폰 제조사들의 전략이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최근 삼성전자와 애플 등 주요 제조사가 내놓는 최고급 제품은 150만 원에서 200만 원 사이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지난해 출시한 ‘갤럭시 S10+’ 1테라바이트(TB) 제품은 출고가 174만 9000원으로 책정됐습니다.

 

애플 ‘아이폰 11 프로 맥스’는 512기가바이트(GB) 제품이 203만 원에 달합니다. 높은 가격에 더해 기술력이 최고 수준에 도달하면서 후속 제품과 비교해 차별점이 점차 줄어드는 추세로, 플래그십 스마트폰은 처음의 값어치를 상당 기간 유지하게 됩니다.

 

또 다른 요인은 스마트폰 제조사가 제품 자체에 더해 부가가치를 창출 할 수 있는 서비스 생태계 확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점입니다. 대표적인 회사는 애플입니다. 애플은 iOS 운영체제 기반 음원 서비스, 구독형 게임,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등을 출시하며 서비스 부문 매출 확대를 노리고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중고 아이폰이 시장에 풀리면 애플이 자체 서비스 생태계에 사람들을 끌어모으는 데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애플 워치나 에어팟 같은 웨어러블 단말 판매량을 높일 여지도 늘어납니다.

 

이에 따라 애플은 중고 제품을 반납하면 새제품을 일부 할인해주는 보상판매 전략을 아이폰뿐만 아니라 웨어러블 제품까지 확대하고 있습니다. 중고 제품의 상태에 따라 할인액이 정해지기 때문에 보상판매를 해준다는 약속은 소비자들이 신제품을 더 좋은 상태로 반납하게 하는 요인이 되고 중고 시장에서 애플 제품이 높은 가치를 갖게 합니다.

 

국내에서는 삼성전자가 갤럭시 스마트폰을 대상으로 이와 흡사한 보상판매를 진행한 적이 있지만 현재는 운영하지 않습니다.

 

톰 메이넬리 IDC 부사장은 중고 스마트폰 시장 확대가 ‘디바이스 애즈 어 서비스(Device as a Service·DaaS)’의 보편화를 촉진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DaaS는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내장되는 서비스 이용료를 묶어 월 구독형으로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톰 메이넬리 부사장은 “DaaS가 곧 보편화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컴퓨터, 태블릿 등이 이러한 방식으로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며 “중고 제품의 가치를 높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해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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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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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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