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Business General 비즈니스 일반

매년 두 자릿수 성장한 중고폰 시장...IDC “2023년 3억대 도달 전망”

URL복사

Monday, January 27, 2020, 06:01:00

지난해 2억 670만 대 기록..출하량 지속 성장 전망
제품 가격 상승과 기술 고도화에 따라 가치 이어져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중고 스마트폰 시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주요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단말에서 실행하는 콘텐츠 서비스와 스마트폰 연결기기에서 새로운 수익을 발굴하기 시작하면서 중고 시장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지난 17일 시장조사기관 IDC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세계 중고 스마트폰 출하량이 지난해 총 2억 670만 대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흠이 있는 제품을 재조립해 판매하는 리퍼비시(Refurbish) 상품도 포함한 수치입니다.

 

세계 연간 스마트폰 출하량이 약 14억 대 수준에서 정체하는 와중에도 중고 시장은 지속 커지는 모양새입니다. 올해는 지난해 출하량 1억 7580만 대와 비교해 17.6% 늘어났습니다. IDC는 중고 스마트폰 출하량이 오는 2023년에는 3억 3290대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IDC는 중고 스마트폰 시장이 성장하는 배경에 고가 스마트폰의 확대와 함께 하드웨어에서 서비스 부문으로 무게중심을 옮기는 주요 스마트폰 제조사들의 전략이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최근 삼성전자와 애플 등 주요 제조사가 내놓는 최고급 제품은 150만 원에서 200만 원 사이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지난해 출시한 ‘갤럭시 S10+’ 1테라바이트(TB) 제품은 출고가 174만 9000원으로 책정됐습니다.

 

애플 ‘아이폰 11 프로 맥스’는 512기가바이트(GB) 제품이 203만 원에 달합니다. 높은 가격에 더해 기술력이 최고 수준에 도달하면서 후속 제품과 비교해 차별점이 점차 줄어드는 추세로, 플래그십 스마트폰은 처음의 값어치를 상당 기간 유지하게 됩니다.

 

또 다른 요인은 스마트폰 제조사가 제품 자체에 더해 부가가치를 창출 할 수 있는 서비스 생태계 확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점입니다. 대표적인 회사는 애플입니다. 애플은 iOS 운영체제 기반 음원 서비스, 구독형 게임,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등을 출시하며 서비스 부문 매출 확대를 노리고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중고 아이폰이 시장에 풀리면 애플이 자체 서비스 생태계에 사람들을 끌어모으는 데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애플 워치나 에어팟 같은 웨어러블 단말 판매량을 높일 여지도 늘어납니다.

 

이에 따라 애플은 중고 제품을 반납하면 새제품을 일부 할인해주는 보상판매 전략을 아이폰뿐만 아니라 웨어러블 제품까지 확대하고 있습니다. 중고 제품의 상태에 따라 할인액이 정해지기 때문에 보상판매를 해준다는 약속은 소비자들이 신제품을 더 좋은 상태로 반납하게 하는 요인이 되고 중고 시장에서 애플 제품이 높은 가치를 갖게 합니다.

 

국내에서는 삼성전자가 갤럭시 스마트폰을 대상으로 이와 흡사한 보상판매를 진행한 적이 있지만 현재는 운영하지 않습니다.

 

톰 메이넬리 IDC 부사장은 중고 스마트폰 시장 확대가 ‘디바이스 애즈 어 서비스(Device as a Service·DaaS)’의 보편화를 촉진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DaaS는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내장되는 서비스 이용료를 묶어 월 구독형으로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톰 메이넬리 부사장은 “DaaS가 곧 보편화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컴퓨터, 태블릿 등이 이러한 방식으로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며 “중고 제품의 가치를 높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해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배너

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2024.11.21 17:16:5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자동차는 미국 로스앤젤레스 골드스테인 하우스에서 전동화 SUV ‘아이오닉 9’(아이오닉 나인)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아이오닉 9은 현대차의 플래그십 전기 SUV로 서로 연결될 수 있는 ‘Built to belong(빌 투 빌롱; 공간, 그 이상의 공감)’의 가치를 지향하며 개발되었습니다. 아이오닉 9은 전장 5060mm, 축간거리 3130mm, 전폭 1980mm, 전고 1790mm로 넓은 공간을 갖추고 동급 최대 수준의 2, 3열 헤드룸과 레그룸을 확보해 차량 전체 탑승객의 편의성을 대폭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아이오닉 9은 넓은 공간을 바탕으로 ▲공력의 미학을 담은 ‘에어로스테틱’ 디자인 ▲E-GMP 기반 동급 최대 휠베이스와 3열까지 확장된 플랫 플로어(Flat Floor)를 통한 실내 공간 ▲110.3kWh 배터리 탑재로 전 모델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0km 이상 달성 ▲EV 최적화 차체 설계 및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기반 세계 최고 수준 안전성 확보 ▲새로운 모빌리티 경험 제공하는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기능 등의 특징을 갖췄습니다. 특히 아이오닉 9은 대형 SUV로는 최고 수준인 공기저항 계수 0.259를 달성했으며 전면부 및 램프 디자인은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의 핵심 디자인 요소인 파라메트릭 픽셀을 적용해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연출했습니다. 아이오닉 9의 실내 공간은 전기차 고유의 플랫 플로어와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으로 탑승객의 편안함을 높이는 데 주력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Universal Island 2.0) 콘솔은 최대 190mm까지 후방 으로 움직일 수 있고 전방과 후방에서 모두 열 수 있는 양방향 암레스트를 통해 1열뿐만 아니라 2열 승객까지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 콘솔은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 컵홀더, 스토리지박스, 하단 슬라이딩 서랍 등 탑승자가 많이 사용하는 사양들로 구성해 실용성을 향상시켰습니다.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각각 12.3인치의 디지털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구성된 디스플레이를 곡선 형태로 연결해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였으며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이 밖에도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하단과 대시보드 하단 등에 앰비언트 무드램프를 적용했으며 천연가죽, 나파가죽 등을 적용한 시트로 고급스러움을 강조했습니다. 아이오닉 9에 다양한 친환경 소재를 이용해 지속가능성을 구현한 것도 특징입니다. 시트는 재활용 플라스틱을 활용한 소재를 사용했으며 헤드라이너와 크래쉬 패드는 사탕수수와 옥수수 등에서 추출한 원료가 들어간 바이오 소재를 적용했습니다. 아이오닉 9은 항속형과 성능형 모델로 나눠 출시할 예정이며 전 모델이 1회 충전으로 500km 이상의 주행 가능 거리를 달성했습니다. 후륜 모터 기반 2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160kW, 최대 토크 350Nm, 전비 4.3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32km를 기록했습니다. 4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226kW, 최대 토크 605Nm, 전비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503km이며, 4WD 성능형 모델은 최고 출력 315kW, 최대 토크 700Nm, 전비 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1km입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9을 구매하고 인도받은 이후에도 원하는 기능을 추가로 구매하거나 업데이트 할 수 있는 FoD(Features on Demand) 서비스를 내년 2월 오픈 예정인 블루링크 스토어를 통해 실시할 계획입니다. 현대차는 내년 국내에서 아이오닉 9 판매를 시작하고, 미국·유럽·기타 지역으로 판매 확대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은 "아이오닉 9은 전동화 전환에 대한 현대차의 변함없는 의지와 자신감을 담고 있다"며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를 기반으로 구현된 월등한 공간 경쟁력을 통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하고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리더십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