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중고 스마트폰 시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주요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단말에서 실행하는 콘텐츠 서비스와 스마트폰 연결기기에서 새로운 수익을 발굴하기 시작하면서 중고 시장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지난 17일 시장조사기관 IDC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세계 중고 스마트폰 출하량이 지난해 총 2억 670만 대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흠이 있는 제품을 재조립해 판매하는 리퍼비시(Refurbish) 상품도 포함한 수치입니다.
세계 연간 스마트폰 출하량이 약 14억 대 수준에서 정체하는 와중에도 중고 시장은 지속 커지는 모양새입니다. 올해는 지난해 출하량 1억 7580만 대와 비교해 17.6% 늘어났습니다. IDC는 중고 스마트폰 출하량이 오는 2023년에는 3억 3290대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IDC는 중고 스마트폰 시장이 성장하는 배경에 고가 스마트폰의 확대와 함께 하드웨어에서 서비스 부문으로 무게중심을 옮기는 주요 스마트폰 제조사들의 전략이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최근 삼성전자와 애플 등 주요 제조사가 내놓는 최고급 제품은 150만 원에서 200만 원 사이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지난해 출시한 ‘갤럭시 S10+’ 1테라바이트(TB) 제품은 출고가 174만 9000원으로 책정됐습니다.
애플 ‘아이폰 11 프로 맥스’는 512기가바이트(GB) 제품이 203만 원에 달합니다. 높은 가격에 더해 기술력이 최고 수준에 도달하면서 후속 제품과 비교해 차별점이 점차 줄어드는 추세로, 플래그십 스마트폰은 처음의 값어치를 상당 기간 유지하게 됩니다.
또 다른 요인은 스마트폰 제조사가 제품 자체에 더해 부가가치를 창출 할 수 있는 서비스 생태계 확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점입니다. 대표적인 회사는 애플입니다. 애플은 iOS 운영체제 기반 음원 서비스, 구독형 게임,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등을 출시하며 서비스 부문 매출 확대를 노리고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중고 아이폰이 시장에 풀리면 애플이 자체 서비스 생태계에 사람들을 끌어모으는 데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애플 워치나 에어팟 같은 웨어러블 단말 판매량을 높일 여지도 늘어납니다.
이에 따라 애플은 중고 제품을 반납하면 새제품을 일부 할인해주는 보상판매 전략을 아이폰뿐만 아니라 웨어러블 제품까지 확대하고 있습니다. 중고 제품의 상태에 따라 할인액이 정해지기 때문에 보상판매를 해준다는 약속은 소비자들이 신제품을 더 좋은 상태로 반납하게 하는 요인이 되고 중고 시장에서 애플 제품이 높은 가치를 갖게 합니다.
국내에서는 삼성전자가 갤럭시 스마트폰을 대상으로 이와 흡사한 보상판매를 진행한 적이 있지만 현재는 운영하지 않습니다.
톰 메이넬리 IDC 부사장은 중고 스마트폰 시장 확대가 ‘디바이스 애즈 어 서비스(Device as a Service·DaaS)’의 보편화를 촉진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DaaS는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내장되는 서비스 이용료를 묶어 월 구독형으로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톰 메이넬리 부사장은 “DaaS가 곧 보편화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컴퓨터, 태블릿 등이 이러한 방식으로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며 “중고 제품의 가치를 높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해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