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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컨 1등은 나야나”...삼성·LG, 에어컨 점유율 격차 얼마?(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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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03, 2020, 06:02:00

삼성전자·LG전자 지난달 중순 2020년 신형 에어컨 라인업 공개..무풍 vs 휘센 경쟁 치열
2015년 삼성 무풍 출시 이후 시장 선두 지켜..작년 LG 휘센 판매 확대로 점유율 격차 미미

 

한겨울 에어컨 판매 전쟁이 뜨겁습니다. 가전업체는 매년 1월 새해 첫 신제품으로 에어컨을 출시해 무더위기 시작되기 전 상반기 내내 1년치 에어컨을 판매합니다. 최근 초여름부터 무더위가 시작되고, 한 여름 에어컨 설치 지연 등으로 미리 에어컨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신제품 판매 경쟁이 치열한 만큼, 올해 각 사의 에어컨 점유율 싸움도 팽팽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국내 에어컨 시장은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양대산맥을 이루고 있는 가운데, 삼성의 무풍과 LG의 휘센 점유율을 합치면 80%에 육박합니다.

 

3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지난달 중순 2020년 에어컨 신제품을 나란히 공개했습니다. 두 회사 모두 인공지능을 강화한 이른바 ‘똑똑한 에어컨’을 내세웠는데요. 삼성전자는 무풍에어컨 라인업을, LG전자는 휘센으로 맞바람을 쳤습니다.

 

두 회사는 신형 에어컨을 선보이면서 시장 리딩 포지션을 두고 각축을 벌였는데요. 삼성전자는 지난 15일에 진행한 무풍에어컨 간담회에서 “에어컨 시장은 삼성이 리딩하고 있다”고 밝혔고, 그 다음날 열린 휘센에어컨 간담회에서 LG전자는 “작년에 LG베스트샵이 삼성 디지털프라자보다 에어컨을 더 많이 판 것으로 안다”고 맞받았습니다.

 

과거부터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에어컨 경쟁은 치열했는데요. 유통업계에 따르면 2000년 중반까지만해도 LG전자가 에어컨 시장 1위를 차지하며 승승장구했는데요. 2015년 삼성전자가 무풍에어컨 라인업을 새롭게 선보이면서 에어컨 시장에 새바람이 불었고, LG전자는 선두 자리를 삼성에 내줬습니다.

 

 

무풍에어컨은 바람 없이도 시원한 바람을 일으켜 디자인과 성능 측면에서 혁신적이라는 평을 얻었는데요. 당시 최고의 인기를 끌었던 김연아 선수를 모델로 내세워 깨끗한 이미지를 부각시켰습니다. 선풍적인 인기를 끌어 ‘무풍에어컨=김연아 에어컨’이라는 수식어가 생겼습니다.

 

LG전자도 손연재 선수를 앞세워 휘센에어컨을 판매하고 있었지만 시장 점유율을 뒤집지는 못 했습니다. 이 후 삼성전자와 LG전자는 두 자릿수 이상 격차가 벌어졌고, 지난 2018년부터 점유율이 한 자릿수로 좁혀지기 시작했습니다.

 

작년 LG전자의 추격이 거세 삼성전자와 점유율 격차가 5% 미만으로 알려지는데요. 작년 초 증권업계에서 LG전자의 에어컨 실적 개선을 전망한 데 이어 상반기 LG전자는 에어컨 판매 확대로 2분기 전사 실적을 견인한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하지만 에어컨 점유율을 두고 양측의 해석이 분분합니다. 삼성전자는 점유율 격차가 줄어들었지만 여전히 시장을 선도한다는 입장이고, LG전자는 에어컨 시장 점유율에 대한 의구심을 품고 있습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최근 5년을 봤을 때 에어컨 시장은 삼성전자가 점유율에서 앞선 것으로 집계되는데, 작년부터 LG전자가 무섭게 추격하고 있다”며 “에어컨 판매처가 오프라인 매장에서 온라인으로 급속하게 확대되면서 점유율 집계에 어렴움이 있고, 각 사별로 점유율 집계 방식도 다르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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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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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취와의 전쟁] 악취의 발생 원인을 추적하다①

[악취와의 전쟁] 악취의 발생 원인을 추적하다①

2024.11.23 07:05:00

일상 속에서 간과되기 쉽지만, 점차 심각한 환경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악취 문제는 단순히 불쾌감을 넘어 건강과 생활의 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한국산업단지공단에 따르면 전국 1300여 개의 각종 산업단지에 12만여 개의 업체가 있으며, 이 중 7000개 이상이 악취 배출 사업장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환경공단 통계에 따르면 2019년부터 매년 꾸준히 4만 건 이상의 악취 관련 민원이 발생하고 있으며, 지자체와 환경부의 지속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계속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이에 따라 30년간 악취 분야에 집중하며 분석부터 저감, 시공, 관리까지 종합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의 사례를 통해 악취 문제의 원인과 해결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합니다. [편집자주]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악취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악취의 발생지를 추적하고 악취를 포집 및 분석하여 악취를 발생하는 원인물질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악취를 분석하는 방법에는 직접 관능평가와 정밀기기분석 및 감지센서를 이용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분석 결과로 나온 수 많은 물질들 중 직접적으로 악취 발생에 가담하는 물질들만을 선별하여 악취를 재현해 같은 악취가 나는지 확인하여 최종 원인 물질들을 찾아냅니다. 악취가 발생하면, 발생 지점과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악취물질의 종류와 농도를 추적하는 체계적인 방법이 필요합니다. 악취는 눈으로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냄새의 특성과 관련된 물질을 추적하는 방식으로 접근합니다. 1. 악취물질의 포집 및 감지 악취발생지로 의심되는 여러 지점에서 적법한 방법으로 악취를 포집하거나, 센서를 통해 악취물질을 감지합니다. 2. 포집된 기체의 분석 포집된 악취 기체를 분석설비에서 정밀하게 분석하여 포함된 모든 물질의 종류와 농도를 확인합니다. 이를 통해 악취를 유발하는 주요 물질들을 확인합니다. 3. 악취 기여율 분석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각 물질의 악취 기여율을 평가하여, 실제로 악취를 유발하는 원인 물질과 그 농도를 확정합니다. 4. 악취 표준 가스 재현 확정된 악취물질을 바탕으로 인체에 무해한 양으로 동일한 악취 가스를 제조합니다. 이를 통해 악취를 재현하여 검증 과정을 진행합니다. 5. 냄새 비교 및 검증 재현된 악취 가스를 채취한 샘플과 비교하여, 검증 가능한 자격을 가진 분석원이 동일한 냄새인지 확인합니다. 6. 악취 원인 확정 및 대처 방안 마련 악취를 유발하는 정확한 원인을 확인한 후,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대처 방안을 마련하여 악취 문제를 해결합니다. ☞ 자료제공 : (주)태성환경연구소 (주)태성환경연구소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악취 발생 패턴을 분석하고 문제를 사전에 예측하는 시스템을 개발해 온 회사입니다. 관능평가, 기기분석, 센서를 통해 악취를 다각적으로 분석하며, 냄새 재현 기술로 실제 환경과 유사한 조건에서 악취 원인 물질을 선정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빅데이터 기반 분석과 정밀 기술을 통해 맞춤형 악취 해결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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