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News Plus 뉴스+

“에어컨 1등은 나야나”...삼성·LG, 에어컨 점유율 격차 얼마?(上)

URL복사

Monday, February 03, 2020, 06:02:00

삼성전자·LG전자 지난달 중순 2020년 신형 에어컨 라인업 공개..무풍 vs 휘센 경쟁 치열
2015년 삼성 무풍 출시 이후 시장 선두 지켜..작년 LG 휘센 판매 확대로 점유율 격차 미미

 

한겨울 에어컨 판매 전쟁이 뜨겁습니다. 가전업체는 매년 1월 새해 첫 신제품으로 에어컨을 출시해 무더위기 시작되기 전 상반기 내내 1년치 에어컨을 판매합니다. 최근 초여름부터 무더위가 시작되고, 한 여름 에어컨 설치 지연 등으로 미리 에어컨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신제품 판매 경쟁이 치열한 만큼, 올해 각 사의 에어컨 점유율 싸움도 팽팽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국내 에어컨 시장은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양대산맥을 이루고 있는 가운데, 삼성의 무풍과 LG의 휘센 점유율을 합치면 80%에 육박합니다.

 

3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지난달 중순 2020년 에어컨 신제품을 나란히 공개했습니다. 두 회사 모두 인공지능을 강화한 이른바 ‘똑똑한 에어컨’을 내세웠는데요. 삼성전자는 무풍에어컨 라인업을, LG전자는 휘센으로 맞바람을 쳤습니다.

 

두 회사는 신형 에어컨을 선보이면서 시장 리딩 포지션을 두고 각축을 벌였는데요. 삼성전자는 지난 15일에 진행한 무풍에어컨 간담회에서 “에어컨 시장은 삼성이 리딩하고 있다”고 밝혔고, 그 다음날 열린 휘센에어컨 간담회에서 LG전자는 “작년에 LG베스트샵이 삼성 디지털프라자보다 에어컨을 더 많이 판 것으로 안다”고 맞받았습니다.

 

과거부터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에어컨 경쟁은 치열했는데요. 유통업계에 따르면 2000년 중반까지만해도 LG전자가 에어컨 시장 1위를 차지하며 승승장구했는데요. 2015년 삼성전자가 무풍에어컨 라인업을 새롭게 선보이면서 에어컨 시장에 새바람이 불었고, LG전자는 선두 자리를 삼성에 내줬습니다.

 

 

무풍에어컨은 바람 없이도 시원한 바람을 일으켜 디자인과 성능 측면에서 혁신적이라는 평을 얻었는데요. 당시 최고의 인기를 끌었던 김연아 선수를 모델로 내세워 깨끗한 이미지를 부각시켰습니다. 선풍적인 인기를 끌어 ‘무풍에어컨=김연아 에어컨’이라는 수식어가 생겼습니다.

 

LG전자도 손연재 선수를 앞세워 휘센에어컨을 판매하고 있었지만 시장 점유율을 뒤집지는 못 했습니다. 이 후 삼성전자와 LG전자는 두 자릿수 이상 격차가 벌어졌고, 지난 2018년부터 점유율이 한 자릿수로 좁혀지기 시작했습니다.

 

작년 LG전자의 추격이 거세 삼성전자와 점유율 격차가 5% 미만으로 알려지는데요. 작년 초 증권업계에서 LG전자의 에어컨 실적 개선을 전망한 데 이어 상반기 LG전자는 에어컨 판매 확대로 2분기 전사 실적을 견인한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하지만 에어컨 점유율을 두고 양측의 해석이 분분합니다. 삼성전자는 점유율 격차가 줄어들었지만 여전히 시장을 선도한다는 입장이고, LG전자는 에어컨 시장 점유율에 대한 의구심을 품고 있습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최근 5년을 봤을 때 에어컨 시장은 삼성전자가 점유율에서 앞선 것으로 집계되는데, 작년부터 LG전자가 무섭게 추격하고 있다”며 “에어컨 판매처가 오프라인 매장에서 온라인으로 급속하게 확대되면서 점유율 집계에 어렴움이 있고, 각 사별로 점유율 집계 방식도 다르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