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겨울 에어컨 판매 전쟁이 뜨겁습니다. 가전업체는 매년 1월 새해 첫 신제품으로 에어컨을 출시해 무더위기 시작되기 전 상반기 내내 1년치 에어컨을 판매합니다. 최근 초여름부터 무더위가 시작되고, 한 여름 에어컨 설치 지연 등으로 미리 에어컨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신제품 판매 경쟁이 치열한 만큼, 올해 각 사의 에어컨 점유율 싸움도 팽팽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국내 에어컨 시장은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양대산맥을 이루고 있는 가운데, 삼성의 무풍과 LG의 휘센 점유율을 합치면 80%에 육박합니다.
3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지난달 중순 2020년 에어컨 신제품을 나란히 공개했습니다. 두 회사 모두 인공지능을 강화한 이른바 ‘똑똑한 에어컨’을 내세웠는데요. 삼성전자는 무풍에어컨 라인업을, LG전자는 휘센으로 맞바람을 쳤습니다.
두 회사는 신형 에어컨을 선보이면서 시장 리딩 포지션을 두고 각축을 벌였는데요. 삼성전자는 지난 15일에 진행한 무풍에어컨 간담회에서 “에어컨 시장은 삼성이 리딩하고 있다”고 밝혔고, 그 다음날 열린 휘센에어컨 간담회에서 LG전자는 “작년에 LG베스트샵이 삼성 디지털프라자보다 에어컨을 더 많이 판 것으로 안다”고 맞받았습니다.
과거부터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에어컨 경쟁은 치열했는데요. 유통업계에 따르면 2000년 중반까지만해도 LG전자가 에어컨 시장 1위를 차지하며 승승장구했는데요. 2015년 삼성전자가 무풍에어컨 라인업을 새롭게 선보이면서 에어컨 시장에 새바람이 불었고, LG전자는 선두 자리를 삼성에 내줬습니다.
무풍에어컨은 바람 없이도 시원한 바람을 일으켜 디자인과 성능 측면에서 혁신적이라는 평을 얻었는데요. 당시 최고의 인기를 끌었던 김연아 선수를 모델로 내세워 깨끗한 이미지를 부각시켰습니다. 선풍적인 인기를 끌어 ‘무풍에어컨=김연아 에어컨’이라는 수식어가 생겼습니다.
LG전자도 손연재 선수를 앞세워 휘센에어컨을 판매하고 있었지만 시장 점유율을 뒤집지는 못 했습니다. 이 후 삼성전자와 LG전자는 두 자릿수 이상 격차가 벌어졌고, 지난 2018년부터 점유율이 한 자릿수로 좁혀지기 시작했습니다.
작년 LG전자의 추격이 거세 삼성전자와 점유율 격차가 5% 미만으로 알려지는데요. 작년 초 증권업계에서 LG전자의 에어컨 실적 개선을 전망한 데 이어 상반기 LG전자는 에어컨 판매 확대로 2분기 전사 실적을 견인한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하지만 에어컨 점유율을 두고 양측의 해석이 분분합니다. 삼성전자는 점유율 격차가 줄어들었지만 여전히 시장을 선도한다는 입장이고, LG전자는 에어컨 시장 점유율에 대한 의구심을 품고 있습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최근 5년을 봤을 때 에어컨 시장은 삼성전자가 점유율에서 앞선 것으로 집계되는데, 작년부터 LG전자가 무섭게 추격하고 있다”며 “에어컨 판매처가 오프라인 매장에서 온라인으로 급속하게 확대되면서 점유율 집계에 어렴움이 있고, 각 사별로 점유율 집계 방식도 다르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