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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컨 1등은 나야나”...삼성·LG, 에어컨 점유율 격차 얼마?(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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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03, 2020, 06:02:00

삼성전자·LG전자 지난달 중순 2020년 신형 에어컨 라인업 공개..무풍 vs 휘센 경쟁 치열
2015년 삼성 무풍 출시 이후 시장 선두 지켜..작년 LG 휘센 판매 확대로 점유율 격차 미미

 

한겨울 에어컨 판매 전쟁이 뜨겁습니다. 가전업체는 매년 1월 새해 첫 신제품으로 에어컨을 출시해 무더위기 시작되기 전 상반기 내내 1년치 에어컨을 판매합니다. 최근 초여름부터 무더위가 시작되고, 한 여름 에어컨 설치 지연 등으로 미리 에어컨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신제품 판매 경쟁이 치열한 만큼, 올해 각 사의 에어컨 점유율 싸움도 팽팽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국내 에어컨 시장은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양대산맥을 이루고 있는 가운데, 삼성의 무풍과 LG의 휘센 점유율을 합치면 80%에 육박합니다.

 

3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지난달 중순 2020년 에어컨 신제품을 나란히 공개했습니다. 두 회사 모두 인공지능을 강화한 이른바 ‘똑똑한 에어컨’을 내세웠는데요. 삼성전자는 무풍에어컨 라인업을, LG전자는 휘센으로 맞바람을 쳤습니다.

 

두 회사는 신형 에어컨을 선보이면서 시장 리딩 포지션을 두고 각축을 벌였는데요. 삼성전자는 지난 15일에 진행한 무풍에어컨 간담회에서 “에어컨 시장은 삼성이 리딩하고 있다”고 밝혔고, 그 다음날 열린 휘센에어컨 간담회에서 LG전자는 “작년에 LG베스트샵이 삼성 디지털프라자보다 에어컨을 더 많이 판 것으로 안다”고 맞받았습니다.

 

과거부터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에어컨 경쟁은 치열했는데요. 유통업계에 따르면 2000년 중반까지만해도 LG전자가 에어컨 시장 1위를 차지하며 승승장구했는데요. 2015년 삼성전자가 무풍에어컨 라인업을 새롭게 선보이면서 에어컨 시장에 새바람이 불었고, LG전자는 선두 자리를 삼성에 내줬습니다.

 

 

무풍에어컨은 바람 없이도 시원한 바람을 일으켜 디자인과 성능 측면에서 혁신적이라는 평을 얻었는데요. 당시 최고의 인기를 끌었던 김연아 선수를 모델로 내세워 깨끗한 이미지를 부각시켰습니다. 선풍적인 인기를 끌어 ‘무풍에어컨=김연아 에어컨’이라는 수식어가 생겼습니다.

 

LG전자도 손연재 선수를 앞세워 휘센에어컨을 판매하고 있었지만 시장 점유율을 뒤집지는 못 했습니다. 이 후 삼성전자와 LG전자는 두 자릿수 이상 격차가 벌어졌고, 지난 2018년부터 점유율이 한 자릿수로 좁혀지기 시작했습니다.

 

작년 LG전자의 추격이 거세 삼성전자와 점유율 격차가 5% 미만으로 알려지는데요. 작년 초 증권업계에서 LG전자의 에어컨 실적 개선을 전망한 데 이어 상반기 LG전자는 에어컨 판매 확대로 2분기 전사 실적을 견인한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하지만 에어컨 점유율을 두고 양측의 해석이 분분합니다. 삼성전자는 점유율 격차가 줄어들었지만 여전히 시장을 선도한다는 입장이고, LG전자는 에어컨 시장 점유율에 대한 의구심을 품고 있습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최근 5년을 봤을 때 에어컨 시장은 삼성전자가 점유율에서 앞선 것으로 집계되는데, 작년부터 LG전자가 무섭게 추격하고 있다”며 “에어컨 판매처가 오프라인 매장에서 온라인으로 급속하게 확대되면서 점유율 집계에 어렴움이 있고, 각 사별로 점유율 집계 방식도 다르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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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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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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