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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사남TV] 빌딩으로 20억 손해본 사연...'꼬마빌딩 투자 실패사례' 2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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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February 14, 2020, 13:02:02

단순 유명세 좇는 투자 위험
지역 아는 만큼 투자 성공...환금성도 중요
리모델링은 '젊은 임차인 수요'가 관건

빌사남 김윤수 대표(이하 빌사남) : 이번엔 X리단길의 사례입니다. X리단길 원조지역 메인에 있는 건물인데요, 아직 팔리진 않았어요. X리단길이 한창 뜰 때 이 건물의 매가가 50억 중반이었는데요, 지금 몇 년 새 30억 중반까지 내려왔어요.

 

신진선 대리(신 대리) : 그럼 대략 20억이나 떨어뜨린 거네요? 완전 손해 아닌가요?

 

빌사남 : 그런데도 안 팔려요. 이 사례를 통해 말씀드리고 싶은 건, 요즘 뜬다는 길, 엄청 핫한 길. 그런 곳 들어가면 위험하다는 거예요. 확 뜬다는 곳은 확 저물 수가 있거든요. 어느 정도 상권이 입증된 곳에 들어가셔야 해요.

 

빌사남 : 다음 사례는 경기도 외곽지역에 있는 건물입니다. 2007년도에 살 때 1층에는 약국, 상층부에는 병원이 있어 30억 주고 샀어요. 13년 지난 지금, 병원도 싹 다 나가고 약국이 있던 곳은 단기임대로 바뀌었죠. 상권이 빠지고 주변도 다 바뀐 거예요. 이 건물을 내놓은 지가 3년이 됐는데, 얼마에 내놨는지 아세요?

 

신 대리 : 그래도 40억? 50억 되지 않을까요?

 

빌사남 : 산 가격(30억)보다 1~2억 더 싸게 내놨거든요? 근데도 안 팔려요.

 

신 대리 : 임차업종이 싹 바뀌었네요?

 

빌사남 : 네. 대지도 100평이 넘고, 연 면적도 굉장히 크고, 대로변이고, 건물 지은 지도 얼마 안됐고. 조건은 너무 좋은데 건물 일대가 망한 거죠.

 

신 대리 : 아까와 비슷한 사례네요.

 

빌사남 : 13년 전보다 싸게 내놨는데도 안 팔리는 거죠. 심지어 이 건물주분이 송파에 살고 계세요.

 

신 대리 : 송파구에 살고 계신데 왜 이쪽 지역을 매입하셨을까요?

 

빌사남 : 약국이 있는 메디컬빌딩이란 장점보고 사신 거죠. 제 생각엔 그냥 느낌보고 사신 것 같기도 해요. 송파에 계신분이 경기도에 있는 건물을 사신 건데, ‘잘 아는 지역’에 투자해야 돼요. 만약 잘 아는 곳인데 투자가치가 크지 않다면 ‘잘 팔리는 지역’의 빌딩을 사야해요.

 

신 대리 : 그렇죠. 결국에는 환금성이 제일 중요한 거죠.

 

빌사남 : 저희 블로그 오시면 ‘잘 팔리는 곳’이 자세하게 나와 있거든요. 그쪽 위주로 사세요. 2007년에 30억 갖고 있으면 강남구에 좋은 건물 살 수 있었어요. 그때 가로수길 메인이 평당 7000~8000만원대라 1억원이 안됐거든요. 그 때 역삼이나 신사, 청담의 건물 사놨다면 지금 시세가 아마 100억원은 넘었을 거예요. 무조건 ‘주요 지역’을 사야 됩니다.

 

◇ 리모델링, 콘셉트 어긋나면 돈만 날린다?

 

 

 

빌사남 : 이 건물은 신축한지 얼마 안됐어요. 원래 2층짜리 건물을 신축한 거예요. 위치도 굉장히 좋아요. 코너에 있어 강남서 제일 핫한 지역이죠. 근데 완전 옛날식으로 지어놨어요. 겉보기엔 한 10년 된 것 같아요. 그래서 건물이 계속 공실이었어요.

 

신 대리 : 지금은 (이 건물에) 사무실이 들어와 있는 것 같은데요?

 

빌사남 : 사무실 들어오긴 했는데 업종이 이상해요. 이건 돈 주고도 잘못한 거예요. 젊은 사람들이 좋아할만한 인테리어나 외관으로 신축해야 임차가 잘 들어오는데 너무 옛날식으로 했어요. 신축과 리모델링도 젊은 사람들이 좋아하게끔 전략을 세워서 합니다.

 

신 대리 : 그렇다면 여러 건축사와 미팅을 많이 해야겠네요?

 

빌사남 : 그렇죠. 옛날 방식을 ‘복사하기 붙여넣기’ 하면 안돼요. 젊고 톡톡 튀는 사람들 있잖아요. 요즘 스타일 잘 아는 사람. 특히 작은 건물은 외관이 밝아야 건물도 커 보이기 때문에 밝게 하셨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한 가지 톤으로 가시는 걸 추천 드리고요.

 

빌사남 : 이 건물은 다른 건물인데, 리모델링한 사례거든요. 건물에 색깔을 엄청 넣었어요.

 

신 대리 : 조금 난해하네요. 미술학원 같기도 하고요.

 

빌사남 : 이건 거의 안 하니만 못한… 차라리 전 건물이 훨씬 나아요. 저 같으면 위에 사무실을 준다고 한다면 개방감 있는 창문으로 했을 거예요. 이건 돈 주고 망한 사례에요. 리모델링 에 너무 개성을 넣으면 안돼요. 자동차 튜닝처럼 너무 과하면 마이너스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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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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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2025.07.22 15:29: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신선식품 다회용 배송용기인 프레시백에 이어 일반 제품에 대해서도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인 '에코백'(가칭)을 도입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프레시백의 재질 등을 개선한 원터치 방식의 프레시백 테스트도 함께 진행합니다.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는 인천, 부산, 제주 일부 캠프 지역에서 에코백 배송을 시범 운영하고 인천, 경기 시흥 일부 지역에서는 새로운 프레시백을 테스트합니다. '에코백'은 장보기 가방 등에 많이 사용되는 타포린 소재를 사용한 다회용 용기로 쿠팡의 박스리스(Boxless) 포장으로 대표되는 PB(Plastic bag)포장을 진화시켰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PB는 얇은 두께(0.05㎛)의 배송용 봉투로서 100%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제작됐습니다. 에코백은 친환경 효과뿐만 아니라 최소 80g의 초경량 재질로 배송 송장을 떼지 않아도 되고 지퍼 형태로 상품을 쉽게 꺼낼 수 있습니다. 특히, 에코백은 회수돼 재사용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배송 포장을 분리 배출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생적이면서 열고 닫기 편해진 '뉴 프레시백' 테스트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발포 폴리프로필렌'(EPP) 등 가벼운 재질을 사용하면서도 보냉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쿠팡은 수차례 테스트를 통해 보냉성은 높이면서 기존 프레시백 무게와 큰 차이가 없는 뉴 프레시백을 개발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테스트 지역의 소비자들은 친환경과 위생, 편익 등에 대해 90% 이상이 만족한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기존에 프레시백이 아닌 종이 박스로 신선 식품을 주문하던 고객들도 뉴 프레시백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수거 시 기존 프레시백처럼 펼치지 않아도 되기에 배송기사들의 작업도 보다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해 근로감독 이후 "프레시백을 펼치는 작업이 업무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는 측면이 있다"라며 업무 경감 방안을 마련할 것을 권고한 바 있습니다. 프레시백은 국내 유일 다회용 보냉 배송용기로 스티로폼 등 배송 포장 사용을 줄인 쿠팡의 대표적인 친환경 배송입니다. 프레시백 사용을 통해 하루 평균 약 31만개의 스티로폼 상자 사용을 줄여 연간 여의도 면적의 6.5배에 달하는 토지에 연간 900만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CLS는 시범 운영을 진행하면서 개선 사항들을 확인한 후 전국 확대 여부 등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CLS 관계자는 "지구 곳곳에서 이상기온으로 폭염이 발생하고 있다. 이제 친환경 정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며 어떤 정책보다 우선되어야 한다"라며 "'에코백'과 '뉴 프레시백' 시범 운영은 친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연구 개발 등 상당한 투자를 통해 이뤄낸 성과"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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