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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E Market] 우여곡절 끝 김용빈 손에 넘어간 소리바다, 곳곳이 ‘지뢰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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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18, 2020, 06:02:02

중부코퍼레이션으로 최대주주 변경...4년새 다섯번째
대규모 CB 전환에 주가 발목...각종 테마 편입 노력에도 지지부진
재무상태 악화에 관리종목·자본잠식 우려 나와
김용빈 회장, 또 적자기업으로 세 불리기 시도?

 

인더뉴스 신재철 기자ㅣ새 주인을 맞이한 코스닥 상장사 소리바다가 오버행(대량 대기매물) 부담에 울상이다. 그간 대규모로 발행했던 전환사채(CB) 물량이 시장에 쏟아지며 주가에 압박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로서는 주가가 올라줘야 자금 숨통이 트이는 상황이지만 지난달 반짝 상승한 뒤 우하향 기조가 이어지고 있다. 급기야 영화 기생충, 코로나19 등 최근 주식시장에서 뜨거웠던 테마와의 연관성을 부각시켜 주가 부양을 시도하고 있지만, 실제 주가 흐름은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모습이다.

 

◇ 우여곡절 끝 새 주인 찾은 소리바다...시장에선 ‘시큰둥’

 

17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소리바다의 최대주주는 지난 4일자로 변경됐다. 중부코퍼레이션이 3자배정 유상증자에 참여해 14.6%의 지분을 확보, 기존 최대주주인 제이메이슨의 지분율(7.3%)을 넘어섰기 때문이다. 이로써 소리바다는 지난 2016년 이후 다섯번째 새 주인을 맞게 됐다.

 

새로운 주인을 맞이하는 과정은 순탄치 않았다. 제이메이슨을 상대로 지난해 5월부터 추진해 온 200억원 규모의 유증이 수차례의 연기를 거듭한 후 끝내 납입이 이뤄지지 않아 철회됐고, 소리바다는 이로 인해 불성실공시 법인으로 지정됐다.

 

이후 회사는 새해 들어 다시 대규모 유증을 추진했다. 당초 크라운인베스트조합을 상대로 100억원의 조달을 진행했지만 성사되지 않았고 결국 81억원으로 규모를 줄여 중부코퍼레이션이 새 대주주로 들어온 것이다. 중부코퍼레이션은 당시 주가(4일 종가)보다 30% 가량 낮은 주당 672원에 1225만 1970주를 확보했다.

 

우여곡절 끝에 새 주인을 맞았지만 시장은 환호하지 않았다. 펀더멘털이 악화일로를 걷는 상황에서 소위 ‘머니게임’에 불과한 것 아니냐는 인식이 짙게 형성됐다. 최대주주 변경을 공시한 지난 4일 소리바다 주가는 장중 반짝 상승한 뒤 결국 2.5% 하락세로 마감했고 이튿날에도 4.6% 급락했다.

 

◇ 기생충? 코로나? “뭐든 엮여라”..전방위 주가부양 시도 무색

 

이후 회사는 전방위적인 주가 부양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여전히 힘에 부치는 모습이다. 지난달 9일 1220원을 터치했던 주가는 현재 903원까지 내려와 있다. 소리바다는 지난 14일 CB 전환으로 인해 817만 7204주가 추가 상장됐고, 이어 전환청구권 행사로 인해 1004만 1366주의 추가 발행이 예고된 상태다.

 

이렇다 보니 회사 측도 주가를 떠받치기 위해 분주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기생충 테마로 뜨거웠던 지난 13일 소리바다는 “영화 기생충에 출연한 자회사의 소속 배우인 이정은 효과로 주목받고 있다”고 밝혔고, 이어 “기생충 OST 열풍으로 음원 사이트 이용률과 유료 고객이 증가하고 있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날 주가는 4.4% 하락으로 끝났다. 장중 한때 16% 넘게 오르기도 했지만 최근 CB 전환으로 신규 상장된 물량이 워낙 컸던 탓에 상승세를 지켜내지 못했다.

 

앞서 코로나19 테마가 열기를 내뿜었던 지난 5일에는 마스크 제조 사업에 진출하겠다고 발표했다. 이날 역시 주가는 쏟아지는 매물에 하락세로 장을 마쳤다. 이 외에도 중국의 최대 포털 바이두와 업무 협약을 맺었다고 밝히는 등 잇달아 호재성 재료를 쏟아내고 있지만 좀처럼 주가가 상승세로 돌아서지 못하는 모습이다.

 

 

◇ “주가 올라야 자금 숨통 트이는데…”

 

이 같은 노력은 회사가 주가 부양을 통해 자금 압박을 해소해야 하는 상황에 놓여 있기 때문이다. 소리바다는 위기에 놓인 재무 상태에서 벗어나기 위해 미상환 상태인 CB를 현금 유출 없이 마저 해소하고 추가 CB 발행을 통한 자금 조달도 성공해야 한다.

 

회사는 지난해 8월부터 100억원 규모의 CB 발행을 추진해 오고 있지만 아직도 성사되지 않았다. 7차례의 연기 끝에 다음달 4일로 납입이 늦춰된 상태다. 변경 전 최대주주가 보유 지분의 대부분을 상상인저축은행에 담보로 맡긴 상태여서 주가 하락 시 대규모 반대매매가 발생할 가능성도 있다.

 

이 회사는 지난 2017년부터 지난해까지 245억원 어치의 CB를 발행했고, 2016년부터 8차례의 유증을 실시했지만 워낙 오랜 기간 적자가 지속되다 보니 여전히 자금난에 시달리고 있다.

 

2014~2018년 사이 내리 연결 기준 영업손실이 지속된 상태인 데다, 별도 기준으로도 올해까지 적자가 계속되면 관리종목으로 지정된다. 자본금보다 자본총계가 부족한 상황도 발생하고 있어 자본잠식에 빠질 가능성도 있다.

 

적자가 지속되다보니 보유 현금도 바닥이 나고 있다. 작년 3분기말 기준 이 회사의 현금성자산은 13억원에 불과해 3분기초 35억원에 비해 절반 이하로 줄었고 전년동기 57억원에 비해서는 4분의 1 토막이 난 상태다.

 

소리바다 관계자는 “실적 개선을 위해 많은 노력이 필요하겠지만 신규 사업 쪽으로 돌파구를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 적자기업 잇달아 인수…김용빈 회장의 줄타기 행보

 

새 주인을 맞은 소리바다는 오는 21일 임시 주주총회를 연다. 여기서 사내이사 3명과 사외이사 1명을 새롭게 선임하고 다양한 사업목적을 추가할 예정이다.

 

회사는 ▲마스크, 스타킹, 양말, 레깅스 제조업 ▲생명공학 분야 연구 개발 생산업 ▲바이오신약 연구 개발, 생산업 ▲의료기기, 의료용구, 위생용품, 진단시약의 제조 가공 및 판매업 등 13개 사업목적을 무더기로 추가하기로 했다.

 

새로운 대주주인 중부코퍼레이션은 콜센터서비스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업체로, 코스닥 상장사인 한국코퍼레이션이 최대주주다. 한국코퍼레이션은 김용빈 회장이 100%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한국홀딩스가 최대주주로 있다.

 

이번에 중부코퍼레이션이 소리바다를 인수하는 과정에서 자금을 대여해 준 한국테크놀로지도 김 회장 산하의 기업이다.

 

1972년생인 김 회장은 지난 2004년 30대 초반의 나이에 비젼텔레콤을 인수하며 코스닥 시장에 등장한 인물이다. 이후 세를 불려 현재 한국테크놀로지, 한국코퍼레이션, 소리바다 등의 상장사를 거느리고 있다.

 

하지만 이들 기업은 모두 오랜 기간 적자가 지속되고 있어 펀더멘털은 부실하다. 일례로 김 회장의 대표 기업 격인 한국테크놀로지는 최근 4년 동안 무려 858억원의 적자(순손실)를 냈고 작년 3분기말 기준 부채가 1386억원(부채비율 373.2%)에 달하고 있다.

 

몸집을 불리는 과정도 우여곡절이 많았다. 대우조선해양건설을 인수하는 과정에서 인터불스와 소송을 벌였고, 한국코퍼레이션의 전신인 엠피씨 M&A 과정에서는 매도자가 이중계약 논란에 휩싸이기도 했다.

 

2016년에는 대규모 적자 기업인 이디(현 코너스톤네트웍스)를 188억원에 인수했다가 2개월 만에 재매각한 적도 있다. 최근에는 한국테크놀로지가 중국 샤오미와 총판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지만 기존 총판업체가 “사실과 다르다”고 밝히며 진실 공방이 벌어진 바 있다.

 

※ 해당 기사는 각 증권사 HTS로도 표출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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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재철 기자 jc@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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