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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LED TV 2배 성장”...삼성전자, 작년 글로벌 TV 시장 14년 연속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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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19, 2020, 15:02:32

IHS마킷, 글로벌 TV 시장 점유율 분석..삼성전자 점유율 31% 차지해 1위 유지
2위는 LG전자..소니는 프리미엄 TV 점유율 하락해 삼성과 격차 벌어져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삼성전자가 글로벌 TV 시장에서 14년 연속 1위를 달성했습니다. 프리미엄 제품인 QLED TV가 효자로 등극했습니다.

 

19일 시장조사업체 IHS마킷에 따르면 작년 글로벌 TV 시장에서 금액 기준 삼성전자 점유율은 30.9%를 기록했습니다.

 

최근 3년간 삼성전자 점유율 추이를 살펴보면, 지난 2017년과 2018년 각각 26.5%와 29%를 기록한 데 이어 작년 점유율 30%대로 오른 것입니다.

 

삼성전자에 이어 LG전자가 2위를 차지했는데요. 최근 3년간 LG전자는 10% 중반대 점유율을 보이는 가운데, 작년 점유율 16.3%를 기록해 전년(2018년)보다 점유율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뒤이어 일본 브랜드인 소니가 9.4%로 3위를 차지했고, 중국 브랜드 하이센스와 TCL이 동일하게 6.4%를 기록했습니다.

 

판매 수량 기준에서도 삼성전자가 왕좌 자리를 지켰는데요. 삼성전자는 작년 19.8%의 점유율로 전년보다 1.1%포인트 상승했습니다.

 

다음으로 LG전자가 12.2%로 2위를 차지했고, TCL(9.2%), 하이센스(7.8%), 샤오미(5.8%) 순으로 이어졌습니다.

 

삼성전자는 작년 주력 프리미엄 제품인 QLED TV 판매가 확대되면서 점유율이 오른 것으로 분석되는데요. IHS마킷에 따르면 지난해 삼성전자는 QLED TV를 532만 3000대를 판매해 전년(약 260만대)보다 2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이는 전체 TV 판매 수량 중 12.1% 가량 됩니다.

 

2500달러 이상인 고가 프리미엄 TV 시장에서도 삼성전자는 소니와 점유율 격차가 2배 이상 벌어졌습니다. 삼성전자는 고가 TV 시장 점유율 52.4%를 기록했고, 소니는 24.7%를 기록해 1,2위간 격차가 커졌습니다.

 

이 같은 추세는 초대형 TV 시장에서도 나타났는데요. 삼성전자는 75인치 이상 초대형 TV 시장의 작년 점유율은 49.6%(매출액 기준) 기록했습니다. 소니의 경우 점유율 19.1%로 삼성의 뒤를 이었지만, 전년 보다 10%포인트 하락해 삼성과의 격차가 더 벌어졌습니다. LG전자가 13.7%로 소니를 바짝 추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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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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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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