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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원산업, 2022년까지 플라스틱 65.4% 절감 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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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26, 2020, 16:02:46

TPO직책 신설..전사적인 플라스틱 절감 운동 진행

 

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동원산업이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기 위한 활동에 적극 나섭니다.

 

26일 동원산업(대표 이명우)은 매년 전 세계적으로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플라스틱 쓰레기를 줄이기 위한 ‘플라스틱 저감화 3개년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이를 위해 사내 TPO(Total Plastic officer)라는 직책을 신설했으며 선박별 플라스틱 관리팀을 구성해 전사적인 플라스틱 절감 운동을 관리 감독할 예정입니다.

 

‘플라스틱 저감화 3개년 계획’은 환경부의 플라스틱 저감화 방침에 따라 수협 등 국내 관련 단체 연계해 활동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동원산업은 SeaBOS(Seafood Business for Ocean Stewardship)를 비롯한 다양한 국제 수산기구의 시행 방침을 준수하고 적극적으로 이행해 나갈 계획입니다.

 

◇ 플라스틱 2022년까지 65.4% 절감..500㎖ 생수병 1680만개에 달해

 

동원산업은 앞으로 3년간 총 40척의 자사 원양어선에서 사용하는 플라스틱 소모품 양을 2019년 연 409.8톤에서 2022년까지 연 141.6톤으로 약 65.4% 절감할 계획인데요. 이 기간에 절감되는 소모품의 양은 총 268.1톤으로 500㎖ 플라스틱 생수병으로 환산하면 무려 약 1680만개에 달하는 양입니다.

 

동원산업의 플라스틱 줄이기 노력은 다양합니다. 우선 조업에 사용하는 집어장치(FAD)를 기존 플라스틱 소재에서 생분해가 가능한 바이오 집어장치로 변경합니다. 바이오 집어장치는 나무와 천연섬유 소재로 제작돼 생분해가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동원산업은 바이오 집어장치 사용 비율을 2022년까지 60% 이상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선박에서 사용하는 플라스틱 소모품들은 친환경 포장재로 대체해 사용효율도 늘리고 있습니다. 플라스틱 소재의 작업용 테이프, 비닐 완충재, 노끈 등을 종이 재질로 교체와 전 선박에 무상으로 공급되던 생수도 18.9ℓ 생수통 정수기로 전면 교체 중입니다.

 

◇ IMO 인증 소각기 운영과 정기교육 등..플라스틱 저감화에 최선

 

동원산업은 선박 내 IMO 인증 소각기와 압착기 운영을 확대해 선박에서 발생하는 폐기물들도 자체 처리하고 매월 현황을 점검할 계획입니다. IMO 인증 소각기로는 종이, 나무 같은 폐기물들은 소각하고 압착기로는 플라스틱, 고철, 유리 등 소각할 수 없는 폐기물들은 압착해 비축 후 100% 회수하는 형태입니다.

 

소각기는 국제해사기구(IMO)의 인증을 받은 것으로 환경 오염 물질인 질소산화물(NOx), 황산화물(Sox), 탄소(CO2) 등을 효과적으로 줄여 대기 및 해양 환경 오염을 크게 억제할 수 있습니다. 현재 IMO 인증 소각기와 압착기는 태평양에서 조업하고 있는 선단 중 동원산업만이 유일하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양 환경 보호에 대한 필요성과 플라스틱 저감화에 대한 직원들의 인식을 고취할 수 있도록 매월 정기교육과 분기별 해양 환경 정화 봉사활동도 시행합니다. 동원산업은 NGO 단체와 협력해 '플라스틱 해양 투척 방지 캠페인', 플라스틱 폐기물 처리업체와 기술 제휴를 통한 '플라스틱 저감화 기술'을 선박에 추가로 적용해 나갈 방침입니다.

 

이밖에 동원산업은 리테일 경로에서 연간 15만개 이상 사용되고 있는 포장용 아이스팩을 오는 3월부터 100% 물과 재생용지를 사용한 친환경 소재 제품으로 전량 교체합니다. 제품 포장에 대한 소재 변경 및 경량화를 통해 2022년까지 35%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여 나갈 예정입니다.

 

TPO로 임명된 한국희 동원산업 부장은 “매년 단계별 목표를 정해 실천 계획을 전사에 공유하고 실제 성과를 측정해 대외적으로 공개할 것”이며 “국가대표 수산기업으로서 해양 환경 보호에 적극적으로 앞장서겠다”고 말했습니다.

 

◇ 국내 최초 MSC 인증 등으로 지속가능한 어업 주도

 

동원산업은 지속가능수산물 분야에서 가장 권위 있는 글로벌 비영리기구인 MSC(Marine Stewardship Council : 해양관리협의회) 로부터 지속가능한 어업에 대한 인증을 지난해 국내 수산기업으로는 최초로 받았습니다.

 

MSC는 지속가능한 수산업을 통해 우리 자녀세대에게 풍부한 바다 식량자원을 만들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된 글로벌 비영리기구로 현재 세계 어획량 중 약 15%가 MSC 인증을 받은 수산물입니다.

 

또한 동원산업은 지속가능한 수산업을 위한 글로벌 기업들의 회의체인 SeaBOS(Seafood Business for Ocean Stewardship)의 유일한 한국 회원사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SeaBOS는 플라스틱 사용 저감, 온실가스 배출량 저감, 추적가능성과 투명성 개선, IUU 및 IUU 제품 척결 등 10가지 주요 의제를 설정하고 실질적인 활동을 통해 전 세계 수산업계를 지속가능한 방향으로 선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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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궁경 기자 nk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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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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