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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반떼·모닝 비켜”...티볼리, 3년 연속 여성 고객 판매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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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27, 2020, 15:02:29

여성 고객 비중 절반 이상..“세련된 디자인과 운전 편의성 덕분”
시장 변화 맞춰 꾸준히 상품성 개선..역대 쌍용차 중 최고 성적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쌍용자동차의 티볼리가 3년 연속으로 국내 여성 소비자들에게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았습니다. 전통적으로 경차와 준중형 세단을 선호해온 국내 여성들은 소형 SUV로 눈길을 돌리고 있는데요. 티볼리는 셀토스에 시장 1위를 내줬지만 여성 소비자들 덕분에 힘을 잃지 않았습니다.

 

국토교통부 및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 집계 자료에 따르면 티볼리는 2017년부터 지난해까지 3년 연속으로 여성 고객의 비중이 가장 높은 모델입니다. 그간 여성 고객들의 최고의 선택지는 모닝과 아반떼였는데요. 티볼리가 이 같은 시장 구도에 변화를 주게 된 겁니다.

 

쌍용차 관계자는 “국내 판매되는 모든 승용차 가운데 여성 비중이 50%가 넘는 차종은 티볼리가 유일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쌍용차의 기존 남성적인 이미지를 벗고 고객층을 다양화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는 일”이라고 설명했습니다.

 

 

2015년 출시 이후 꾸준히 시장 1위를 지켜온 티볼리는 쌍용차의 핵심모델입니다. 세련된 디자인과 운전 편의성 덕분에 출시 직후부터 여성 운전자를 중심으로 큰 반향을 일으켰는데요. 덕분에 2017년 10월 글로벌 판매 20만 대에 이어 지난해 30만대를 넘기는 등 쌍용차 단일 차종으로는 최단기간 판매기록을 경신했습니다.

 

특히 티볼리는 파워트레인 다양화 및 사륜구동 모델 출시, 소형 SUV 최초로 첨단운전자보조기술(ADAS) 적용 등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환경에 잘 대응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트렌드에 민감한 젊은층이 ‘첫 차’를 구입할 때 티볼리를 첫 번째 선택지에 올릴 수 있었던 배경이기도 합니다.

 

한편, 티볼리는 지난 2015년부터 4년 연속으로 가솔린 SUV 시장 1위를 달성하기도 했는데요. 티볼리 가솔린이 전통적으로 디젤 중심이었던 SUV 시장에 변화를 이끌어냈다는 평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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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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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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