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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A생명 '손범수 보험', 상품 광고? 이미지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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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December 08, 2014, 15:12:04

방통위서 권고조치 받아..금감원 "보험업법상 문제있다고 속단하긴 일러"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상품명을 표시했지만 상품 광고는 아니다?


방송통신제재심의위원회는 지난 10월 AIA생명이 방송 광고에서 '방송광고신의에 대한 규정(보험상품)'을 위반했다며 16건에 대해 권고처분를 내렸다. AIA생명은 "상품 광고가 아니라 이미지 광고"라며 억울해 하고 있다고, 금융당국은 "조사가 끝나봐야 한다"며 조심스러운 반응이다.  


8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금감원은 지난달 말일부터 지난주까지 AIA생명의 '뉴원스톱 암보험', '꼭 필요한 100세 암보험', '무배당 꼭필요한 건강보험' 등의 광고에 대해 부문검사를 실시했다.

 

가장 많은 12건을 지적받은 상품은 AIA생명 '뉴원스톱 암보험'이다. 예를 들어 뉴원스톱 암보험 TV광고에서 모델로 나온 손범수 씨는 "보험료 안오르고, 낸 돈다 돌려받고, 보장까지 확실합니다" 며 이 세가지를 강조한다.

 

해당 보험은 AIA생명의 대표적인 상품 중 하나다. TV 광고에서는 우리나라 암진단 현황(10명 중 2명이 암진단)에 대해 얘기하고, 10명 중 6명은 암보험에 가입돼있지 않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암보험의 필요성을 강조하기 위한 내용이다. 


또, 이 광고에서 모델로 출연한 손범수씨는 "원스톱 암보험은 비갱신형으로 보험료 전액을 돌려받을 수 있는 만기환급형 상품이며, 80세까지 보장받을 수 있다"고 강조한다. 광고 화면에도 '뉴스원스톱 암보험'이라는 상품명이 표기돼 있으며, '100% 만기환급'이라는 표현도 뚜렷하다.

 

방통위는 해당 광고에 대해 문제가 있다고 판단했다. 해당 광고는 이미지 광고라기 보다 상품 광고에 가깝다는 것. 단순 이미지 광고에서는 상품에 대한 주요 정보를 고지하지 않아도 되지만, 상품 광고의 경우에는 반드시 고지해야 한다.

 

이에 따라 방통위는 AIA생명의 광고는 상품에 대한 광고에 가깝기 때문에 의무적으로 지켜야할 사안이 있다고 보고 있다. 방통위 관계자는 "보험상품을 광고하면 상품의 중요한 보장내용을 포함한 보험료 예시, 해약환급금에 대한 예시 등을 고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AIA생명 관계자는 "해당 상품에 대한 광고는 처음부터 이미지 광고로 만들었다"며 "(금감원에서)승인도 상품 광고가 아닌 이미지 광고로 받은 것이다"고 설명했다.

 

금감원은 방통위의 제재를 받은 광고가 보험업법상에서 문제여부와 함께 소비자에 불완전판매 가능성에 대해 조사했다. AIA생명의 암보험 상품 광고를 이미지 광고로 봐야할 지 상품 모집 광고로 봐야할 지 정확한 판단을 하기 위해서다.


보험업법 제95조의 4항과 제42조의 4항에 따르면 모집광고에서 보험상품의 명칭, 주계약과 특별보험료 예시 등은 고지해야 한다고 명시돼 있다.

    

금감원은 AIA생명 광고에 보험업법상 문제가 있다고 속단하기엔 이르다는 입장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번 검사는 해당 광고가 보험업법상에서 문제가 있는지를 확인하러 나간 것"이라며 "종합검사도 아니고 문제점이 있어 나간 조사한 것도 아니기 때문에 확대해석은 말아달라"고 말했다.


해당 상품에 대한 광고지속 여부에 대해 AIA생명 관계자는 "내년 새롭게 개정되는 보험업법 중에는 광고내용도 포함돼 있어 어떻게 바뀔지 기다려봐야 할 것 같다"며 "해당 광고에 대한 변경 여부도 좀 더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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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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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국내 최초 ‘목소리’까지 잡아내는 AI 보이스피싱 탐지 서비스 상용화

KT, 국내 최초 ‘목소리’까지 잡아내는 AI 보이스피싱 탐지 서비스 상용화

2025.07.29 14:49:0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는 30일부터 국내 최초로 '화자인식'과 '딥보이스(AI 변조 음성) 탐지' 기능을 통합한 실시간 'AI 보이스피싱 탐지서비스 2.0'을 상용화한다고 29일 밝혔습니다. KT는 2024년 10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ICT규제샌드박스 실증특례 사업자로 선정돼 AI 기반 보이스피싱 탐지 기술 발전에 집중해 왔습니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KT의 AI 보이스피싱 탐지 기술 고도화 과정에 각각의 역할을 수행하며 민관 협력 모델을 구현했습니다. 화자인식 기능은 개인정보보호위원회의 엄격한 규제점검 및 승인을 거쳐 국내 최초로 상용화에 성공한 기술입니다. 화자인식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이 제공한 보이스피싱 범죄자의 실제 신고 음성, 일명 '그놈목소리' 데이터를 기반으로 성문정보를 정밀 분석해 범죄 여부를 탐지합니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10개월간 그놈목소리 데이터를 전수조사하고 정제하는 등 노력과 자원을 투입함으로써 보이스피싱 예방 효과에도 기여했습니다. KT는 AI 음성합성(TTS) 기술로 생성된 변조 음성을 판별하는 '딥보이스 탐지' 기능도 함께 제공합니다. 이 기술은 2024년 5월 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에 국내 공공기관 최초로 적용된 'AI 목소리 인증' 서비스에서 검증된 바 있습니다. 최근 지능화되고 있는 AI기반 보이스피싱 범죄 수법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는 평가입니다. KT는 이번 기술 고도화를 통해 의심스러운 음성을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판별함으로써 보다 안전한 통신 환경을 제공한다고 설명했습니다. KT에 따르면 올 상반기 동안 AI 보이스피싱 탐지서비스는 약 1460만건의 통화 트래픽을 분석해 91.6%의 탐지 정확도를 기록했으며 약 710억원의 피해를 예방한 것으로 추산됩니다. 이는 서비스 초기(90.3%) 대비 1.3%포인트 향상된 수치입니다. KT는 이번 2.0 버전 출시를 통해 연간 2000억원 이상의 피해 예방과 95% 이상의 탐지 정확도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KT는 보이스피싱 탐지 정보를 금융권의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과 연계해 실질적인 피해 차단으로 이어지도록 협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지난 5월에는 은행연합회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탐지 데이터를 금융기관에 제공함으로써 탐지 → 계좌 모니터링 → 출금 차단 등 실시간 후속 조치가 가능한 민관 협력 체계를 구축한 바 있습니다. 이현석 KT Customer부문장(부사장)은 "이번 기술 상용화를 계기로 금융권과의 협업도 한층 강화해 고객 피해를 획기적으로 줄여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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