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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의 CAR-톡] 신차 없는 쌍용차…오프로드 튜닝제품 출시할 적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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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06, 2020, 16:03:26

완성차 5개사 중 유일한 ‘신차 부재’..기존 모델은 꾸준히 판매 감소
오프로드 튜닝 부품·차량 출시로 반전 노려야..튜닝업체와 ‘윈윈’ 가능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올해 들어 국내 완성차업계가 죽을 쑤고 있습니다. 꾸준히 이어져 온 수요 침체에 코로나19까지 겹치면서 지난달엔 국산차업체 대부분이 20%대의 감소 폭을 기록했습니다.

 

자동차업계의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그나마 잇따른 신차 소식이 위안거리입니다. 현대차는 제네시스 GV80·G80, 기아차는 쏘렌토, 한국지엠은 트레일블레이저, 르노삼성은 XM3를 각각 내놓고 판매회복을 위한 총력전을 펼치고 있죠.

 

비록 최악의 상황을 맞고 있지만 다양한 신차 덕분에 하반기엔 숨통이 트이지 않겠냐는 전망도 나오는데요. 하지만 올해 선보일 신차가 하나도 없는 쌍용차의 시름은 깊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기존 잘 팔리던 티볼리와 렉스턴스포츠의 판매량도 눈에 띄게 줄고 있는 터라 시장의 우려가 최고조에 달해있습니다.

 

실제로 쌍용차가 올해 1월부터 3월까지 기록한 내수 판매량은 1만 657대로, 전년 동기 대비 34.9%나 급감했습니다. 특히 대표모델인 티볼리는 지난달 1103대 팔리는데 그쳐 전년 동월 대비 31.4% 감소했습니다. 티볼리 등 판매차종 대부분이 뒷걸음질치면서 지난달 총 판매대수도 5000대를 간신히 넘겼습니다.

 

11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한 쌍용차의 재정은 매우 불안정한 상태입니다. 쌍용차가 거둔 지난해 영업손실은 무려 2819억 원에 달하는데요. 쌍용차는 이미 300% 가까운 부채비율을 기록하고 있어 산업은행 등에서 빌린 차입금조차 제대로 갚기 힘든 형편입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중형 SUV(무쏘 후속)와 MPV(코란도 투리스모 후속) 등 쌍용차가 개발에 착수했던 신차 프로젝트들은 사실상 중단된 상태인데요. 현재 라인업은 티볼리와 렉스턴 스포츠, G4 렉스턴, 코란도 등 4종 밖에 없고, 수출 비중도 30% 수준에 머물고 있습니다. 어떻게든 안방에서 많이 팔아야 하는 로컬 브랜드인데, 렉스턴 스포츠를 제외하면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평가가 지배적입니다.

 

 

차별화가 부족했던 쌍용차의 판매 감소는 예견된 일이라는 시각이 많습니다. 현대·기아차의 투싼·스포티지를 두고 굳이 코란도를 선택할 국내 소비자들이 많지 않습니다. 가성비를 앞세워 승승장구하던 티볼리마저 기아차의 셀토스가 나오자마자 무너졌죠. “이놈 저놈 비슷한데 이왕이면 현대·기아차”라는 공식이 성립했다는 겁니다.

 

내놓을 신차가 없는 쌍용차가 반등에 성공하려면 ‘SUV 명가’라는 브랜드 이미지를 좀 더 강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현대·기아차에 기대할 수 없는, 쌍용차만 할 수 있는 일들이 많은데요. 꼭 쌍용차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를 스스로 증명해야 할 시점입니다.

 

이를테면 ‘유사 SUV’가 아닌 ‘정통 SUV’를 만들어 내는 건 어떨까요. 큰 돈을 들여 신차를 개발할 필요도 없습니다. 기존 G4 렉스턴과 렉스턴 스포츠 전용으로 오프로드 튜닝파츠를 제작하거나 납품받으면 되니까요. 튜닝파츠는 기존 모델에서 선택사양으로 두면 됩니다.

 

현재의 G4 렉스턴, 렉스턴 스포츠는 사륜구동 시스템과 프레임보디만 적용됐을 뿐, 사실상 도심형 SUV들과 다르지 않습니다. 지상고도 생각보다 낮은 편이고, 휠하우스와 펜더도 덩치에 비해 너무나 빈약합니다. 심지어 타이어도 올 터레인용이 아닌 일반 도심주행용을 쓰고 있죠.

 

 

쌍용차의 렉스턴 브랜드는 정통 오프로더에 속하는 지프 랭글러, 쉐보레 콜로라도 등에 비교해보면 확실히 아쉬운 점들이 많은데요. 덕분에 렉스턴 스포츠 등을 구입하는 쌍용차 고객들은 출고 후 하체 튜닝을 생각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스프링 및 쇽업쇼버 교체를 통한 리프트업, 타이어 교체, 하부 보호 커버 등이 대표적입니다.

 

그렇다면 오프로드 튜닝 부품들이 쌍용차의 상품성과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는 해법이 될 수 있지 않을까요. 직접 만나본 쌍용차 오너들은 온로드 밖에 주행하지 않는 데도 이 같은 튜닝을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실용성보다는 SUV 특유의 거친 감성을 강조하기 위한 ‘드레스업’ 차원인 셈이죠.

 

지난달 쌍용차의 총 판매량은 현대차의 그랜저(7550대) 하나에도 미치지 못했습니다. 작은 규모의 로컬 브랜드가 글로벌 브랜드와 ‘경쟁’하는 건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는데요. 하지만 체급이 작은 만큼 ‘새로운 시도’에 대한 리스크도 줄어들게 됩니다.

 

차 상할까봐 오프로드 근처에도 못가면서 정작 웅웅거리는 MT타이어를 쓰는 SUV 오너들이 꽤 많습니다. 물론 차에 손을 대지 않는 비중이 훨씬 크겠지만, 쌍용차의 튜닝 비중이 다른 브랜드에 비해 높다는 점을 깊게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미 쌍용차는 웅장하고 멋지게 튜닝된 렉스턴 스포츠 칸을 신차 출시행사 때 선보였습니다. 당시 수많은 오프로드 동호인들이 관심을 가진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합리적인 가격에 ‘오프로드 에디션’이 출시되거나 튜닝부품이 판매된다면 쌍용차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질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 같은 ‘오프로드 에디션’은 도심형 SUV인 티볼리와 코란도에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특화된 오프로드용 외장부품과 하체부품을 더하는 것만으로도 지금보다 휠씬 더 매력적인 쌍용차가 될 수 있을 겁니다.

 

 

물론 고객들의 가격 부담은 다소 오르겠지만, 출고 후 사제로 튜닝하는 게 훨씬 더 큰 돈이 들어갑니다. 지출한 비용만큼 특별한 가치를 얻을 수 있다면 소비자들의 지갑은 자연스럽게 열릴 수 있습니다.

 

쌍용차 전용 오토캠핑장인 ‘어드벤처빌리지’처럼 오프로드 체험장도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브랜드 특화 프로그램은 고객과 밀접하게 소통할 수 있고, 가망 고객들을 끌어들일 수 있는 기회가 될 겁니다. 쌍용차 고객에게 특별하게 주어지는 혜택인만큼, 고객들의 브랜드 충성심과 자부심은 더욱 커지겠죠.

 

일단 쌍용차는 오프로드 에디션이나 튜닝파츠의 출시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입장입니다. 시장성에 비해 투자금액이 만만치 않은 데다 보증수리 문제도 있고, 애프터마켓의 일감을 가로챈다는 비판을 받을 수도 있다는 겁니다.

 

하지만 쌍용차와 협업 경험이 있는 튜닝업체 관계자는 조금 다른 목소리를 냈습니다. 쌍용차가 순정형태로 튜닝파츠를 판매하더라도 제품의 개발 및 제작, 장착 등은 애프터마켓을 거쳐야하는 만큼, 일감을 빼앗긴다고 보긴 힘들다는겁니다.

 

특히 쌍용차가 튜닝파츠를 내놓으면 오프로드 튜닝 시장 전체가 커지는 순기능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해당 부품들의 수리와 관리를 기존 튜닝업체들이 담당할 수도 있을겁니다. 단순한 제로섬 게임이 아니라 튜닝시장 전반을 성장시킬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신차가 없는 올해야말로 쌍용차가 제대로 ‘일 낼’ 기회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로컬브랜드이면서 마니아 성향이 강한 쌍용차에게 흔해 빠진 도심형 SUV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개성 넘치는 고유의 감성으로 과거 코란도·무쏘의 향수에 젖어있는 집토끼들을 지켜야 않을까요.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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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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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클라우드, AIDC ‘각 세종’서 GPU 최적화 기술 공개…GPUaaS 시대 견인한다

네이버클라우드, AIDC ‘각 세종’서 GPU 최적화 기술 공개…GPUaaS 시대 견인한다

2025.10.27 10:10:1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클라우드는 국내 최초의 AI 데이터센터인 '각 세종'에서 열린 테크밋업에서 GPU 운영 효율을 극대화하고 AI 인프라를 스스로 설계·운영할 수 있는 기술 역량을 공개했다고 27일 밝혔습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글로벌 수준의 GPU 운영 내재화 역량을 기반으로 산업 전반의 AI 활용을 높이겠다는 계획입니다. 이상준 네이버클라우드 CIO는 "AI 인프라의 경쟁력은 GPU를 얼마나 많이 확보하는가를 넘어 확보한 자원을 얼마나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하는지에 달려 있다"라며 "네이버클라우드는 GPU 확보와 운영 기술 내재화의 균형을 통해 AI 인프라 경쟁력을 완성하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네이버는 2019년 엔비디아의 슈퍼컴퓨팅 인프라인 '슈퍼팟(SuperPod')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상용화한 기업으로 초고성능 GPU 클러스터를 직접 설계·운영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실증 경험을 바탕으로 '각 세종'에서 대규모 GPU 클러스터를 직접 설계·운영하며 냉각·전력·네트워크 등 데이터센터 핵심 인프라를 자체적으로 설계하고 AI 워크로드에 최적화하는 기술을 내재화했습니다. 이상준 CIO는 이어서 "네이버의 데이터센터는 AI 워크로드 전체를 통합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풀스택 AI 인프라"라며 "이처럼 인프라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적으로 설계·운영할 수 있는 역량은 국내는 물론 글로벌에서도 손꼽힌다"라고 강조했습니다. '각 세종'은 기존 IDC가 수행하던 저장·처리 기능을 넘어 AI 학습과 추론이 동시에 이뤄지는 고밀도 GPU 연산 공간으로 설계됐습니다. 이를 위해 전력과 냉각 효율, 무정지 운영까지 모두 고려해 AI 인프라가 24시간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했습니다. AI 연산이 집중되는 데이터센터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발열 관리입니다. GPU 전력 밀도가 높아지면서 냉각은 효율과 안정성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가 됐습니다. 이에 '각 세종'은 '각 춘천' 운영으로 축적한 실데이터와 열환경 분석을 바탕으로 직접외기·간접외기·냉수를 병행하는 하이브리드 냉각 시스템을 적용했습니다. 이는 계절별로 냉각 방식을 자동 전환해 겨울에는 외부의 찬 공기로 직접 냉각하고 간절기와 여름에는 간접외기와 냉수를 병행합니다. 이를 통해 GPU 밀도가 높아져도 안정적인 열 제어와 높은 에너지 효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액침냉각 컨테이너 인프라를 구축해 냉각 용액의 안정성, 에너지 효율, 운영 안정성 등을 검증 중입니다. 이를 기반으로 네이버클라우드는 고전력·고밀도 환경에 대응하는 차세대 냉각 기술 로드맵을 구체화하고 수냉식 서버 냉각 관련 자체 특허도 출원 완료했습니다. '각 세종'은 장애 상황에서도 서비스가 멈추지 않도록 전력과 냉각, 서버 운용 체계를 완전히 분리하면서도 유기적으로 통합한 이중화 구조로 설계됐습니다. GPU 서버의 고전력 특성에 맞게 UPS(무정전 전원 장치)와 배전 설비를 재배치해 장애 전파를 구조적으로 차단했으며 이러한 구조 '각 세종'이 24시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핵심 기반입니다. 네이버는 수십만대 서버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표준화된 인프라 구조와 자동화된 운영 체계를 구축했습니다. 모든 서버는 도입 전 단계에서 성능·전력 효율·운용성을 검증해 표준 사양으로 구성되며 GPU 등 고성능 자원은 실시간 상태 감시와 자동 복구 기능을 통해 장애 발생 시에도 안정적인 서비스 연속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GPU 클러스터 운영에는 자원 관리·배치·복구를 자동화하는 기술이 적용돼 대규모 환경에서도 일관된 효율과 안정성을 유지하고 있으며 반복적인 장애 대응이나 자원 조정 작업 상당 부분도 시스템이 자동으로 처리하도록 설계됐습니다. 네이버는 이러한 운영 기술을 GPU 뿐 아니라 데이터센터 전반의 인프라 관리 영역으로 확장하며 복잡한 AI 워크로드 환경에서도 예측 가능한 인프라 운영을 실현하고 있고 향후 AI 기술을 활용해 운영 효율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한다는 계획입니다. 이러한 운영 기반 위에서 네이버의 AI 플랫폼은 모델 개발부터 학습, 추론, 서빙까지 AI의 전 과정을 하나로 연결하는 통합 운영 체계로 작동합니다. 내부적으로는 하이퍼클로바(HyperCLOVA)의 학습과 운영이 모두 이 플랫폼 위에서 이루어지며 GPU 자원 배분, 모델 관리, 스케줄링까지 효율적으로 통제됩니다. 이에 개발자는 인프라 제약 없이 학습·실험을 진행할 수 있고 운영자는 GPU 사용 현황과 전력 효율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및 분석하고 적재적소에 최적화 요소를 적용할 수 있어 네이버의 AI 플랫폼은 AI 개발과 운영이 하나로 통합된 'AI 인프라의 두뇌'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이렇게 내부에 축적한 기술과 운영 역량을 기반으로 GPUaaS(GPU as a Service) 모델을 통해 국내 주요 기업에 AI 인프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상준 CIO는 "네이버클라우드는 축적한 AI 인프라 운영 역량을 GPUaaS 모델로 발전시켜 국내 기업들이 손쉽게 AI를 활용할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들 것"이라면서 "이를 통해 AI 인프라가 특정 기업의 자산을 넘어, 산업 전반의 성장 기반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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