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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의 CAR-톡] 신차 없는 쌍용차…오프로드 튜닝제품 출시할 적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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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06, 2020, 16:03:26

완성차 5개사 중 유일한 ‘신차 부재’..기존 모델은 꾸준히 판매 감소
오프로드 튜닝 부품·차량 출시로 반전 노려야..튜닝업체와 ‘윈윈’ 가능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올해 들어 국내 완성차업계가 죽을 쑤고 있습니다. 꾸준히 이어져 온 수요 침체에 코로나19까지 겹치면서 지난달엔 국산차업체 대부분이 20%대의 감소 폭을 기록했습니다.

 

자동차업계의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그나마 잇따른 신차 소식이 위안거리입니다. 현대차는 제네시스 GV80·G80, 기아차는 쏘렌토, 한국지엠은 트레일블레이저, 르노삼성은 XM3를 각각 내놓고 판매회복을 위한 총력전을 펼치고 있죠.

 

비록 최악의 상황을 맞고 있지만 다양한 신차 덕분에 하반기엔 숨통이 트이지 않겠냐는 전망도 나오는데요. 하지만 올해 선보일 신차가 하나도 없는 쌍용차의 시름은 깊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기존 잘 팔리던 티볼리와 렉스턴스포츠의 판매량도 눈에 띄게 줄고 있는 터라 시장의 우려가 최고조에 달해있습니다.

 

실제로 쌍용차가 올해 1월부터 3월까지 기록한 내수 판매량은 1만 657대로, 전년 동기 대비 34.9%나 급감했습니다. 특히 대표모델인 티볼리는 지난달 1103대 팔리는데 그쳐 전년 동월 대비 31.4% 감소했습니다. 티볼리 등 판매차종 대부분이 뒷걸음질치면서 지난달 총 판매대수도 5000대를 간신히 넘겼습니다.

 

11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한 쌍용차의 재정은 매우 불안정한 상태입니다. 쌍용차가 거둔 지난해 영업손실은 무려 2819억 원에 달하는데요. 쌍용차는 이미 300% 가까운 부채비율을 기록하고 있어 산업은행 등에서 빌린 차입금조차 제대로 갚기 힘든 형편입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중형 SUV(무쏘 후속)와 MPV(코란도 투리스모 후속) 등 쌍용차가 개발에 착수했던 신차 프로젝트들은 사실상 중단된 상태인데요. 현재 라인업은 티볼리와 렉스턴 스포츠, G4 렉스턴, 코란도 등 4종 밖에 없고, 수출 비중도 30% 수준에 머물고 있습니다. 어떻게든 안방에서 많이 팔아야 하는 로컬 브랜드인데, 렉스턴 스포츠를 제외하면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평가가 지배적입니다.

 

 

차별화가 부족했던 쌍용차의 판매 감소는 예견된 일이라는 시각이 많습니다. 현대·기아차의 투싼·스포티지를 두고 굳이 코란도를 선택할 국내 소비자들이 많지 않습니다. 가성비를 앞세워 승승장구하던 티볼리마저 기아차의 셀토스가 나오자마자 무너졌죠. “이놈 저놈 비슷한데 이왕이면 현대·기아차”라는 공식이 성립했다는 겁니다.

 

내놓을 신차가 없는 쌍용차가 반등에 성공하려면 ‘SUV 명가’라는 브랜드 이미지를 좀 더 강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현대·기아차에 기대할 수 없는, 쌍용차만 할 수 있는 일들이 많은데요. 꼭 쌍용차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를 스스로 증명해야 할 시점입니다.

 

이를테면 ‘유사 SUV’가 아닌 ‘정통 SUV’를 만들어 내는 건 어떨까요. 큰 돈을 들여 신차를 개발할 필요도 없습니다. 기존 G4 렉스턴과 렉스턴 스포츠 전용으로 오프로드 튜닝파츠를 제작하거나 납품받으면 되니까요. 튜닝파츠는 기존 모델에서 선택사양으로 두면 됩니다.

 

현재의 G4 렉스턴, 렉스턴 스포츠는 사륜구동 시스템과 프레임보디만 적용됐을 뿐, 사실상 도심형 SUV들과 다르지 않습니다. 지상고도 생각보다 낮은 편이고, 휠하우스와 펜더도 덩치에 비해 너무나 빈약합니다. 심지어 타이어도 올 터레인용이 아닌 일반 도심주행용을 쓰고 있죠.

 

 

쌍용차의 렉스턴 브랜드는 정통 오프로더에 속하는 지프 랭글러, 쉐보레 콜로라도 등에 비교해보면 확실히 아쉬운 점들이 많은데요. 덕분에 렉스턴 스포츠 등을 구입하는 쌍용차 고객들은 출고 후 하체 튜닝을 생각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스프링 및 쇽업쇼버 교체를 통한 리프트업, 타이어 교체, 하부 보호 커버 등이 대표적입니다.

 

그렇다면 오프로드 튜닝 부품들이 쌍용차의 상품성과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는 해법이 될 수 있지 않을까요. 직접 만나본 쌍용차 오너들은 온로드 밖에 주행하지 않는 데도 이 같은 튜닝을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실용성보다는 SUV 특유의 거친 감성을 강조하기 위한 ‘드레스업’ 차원인 셈이죠.

 

지난달 쌍용차의 총 판매량은 현대차의 그랜저(7550대) 하나에도 미치지 못했습니다. 작은 규모의 로컬 브랜드가 글로벌 브랜드와 ‘경쟁’하는 건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는데요. 하지만 체급이 작은 만큼 ‘새로운 시도’에 대한 리스크도 줄어들게 됩니다.

 

차 상할까봐 오프로드 근처에도 못가면서 정작 웅웅거리는 MT타이어를 쓰는 SUV 오너들이 꽤 많습니다. 물론 차에 손을 대지 않는 비중이 훨씬 크겠지만, 쌍용차의 튜닝 비중이 다른 브랜드에 비해 높다는 점을 깊게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미 쌍용차는 웅장하고 멋지게 튜닝된 렉스턴 스포츠 칸을 신차 출시행사 때 선보였습니다. 당시 수많은 오프로드 동호인들이 관심을 가진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합리적인 가격에 ‘오프로드 에디션’이 출시되거나 튜닝부품이 판매된다면 쌍용차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질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 같은 ‘오프로드 에디션’은 도심형 SUV인 티볼리와 코란도에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특화된 오프로드용 외장부품과 하체부품을 더하는 것만으로도 지금보다 휠씬 더 매력적인 쌍용차가 될 수 있을 겁니다.

 

 

물론 고객들의 가격 부담은 다소 오르겠지만, 출고 후 사제로 튜닝하는 게 훨씬 더 큰 돈이 들어갑니다. 지출한 비용만큼 특별한 가치를 얻을 수 있다면 소비자들의 지갑은 자연스럽게 열릴 수 있습니다.

 

쌍용차 전용 오토캠핑장인 ‘어드벤처빌리지’처럼 오프로드 체험장도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브랜드 특화 프로그램은 고객과 밀접하게 소통할 수 있고, 가망 고객들을 끌어들일 수 있는 기회가 될 겁니다. 쌍용차 고객에게 특별하게 주어지는 혜택인만큼, 고객들의 브랜드 충성심과 자부심은 더욱 커지겠죠.

 

일단 쌍용차는 오프로드 에디션이나 튜닝파츠의 출시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입장입니다. 시장성에 비해 투자금액이 만만치 않은 데다 보증수리 문제도 있고, 애프터마켓의 일감을 가로챈다는 비판을 받을 수도 있다는 겁니다.

 

하지만 쌍용차와 협업 경험이 있는 튜닝업체 관계자는 조금 다른 목소리를 냈습니다. 쌍용차가 순정형태로 튜닝파츠를 판매하더라도 제품의 개발 및 제작, 장착 등은 애프터마켓을 거쳐야하는 만큼, 일감을 빼앗긴다고 보긴 힘들다는겁니다.

 

특히 쌍용차가 튜닝파츠를 내놓으면 오프로드 튜닝 시장 전체가 커지는 순기능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해당 부품들의 수리와 관리를 기존 튜닝업체들이 담당할 수도 있을겁니다. 단순한 제로섬 게임이 아니라 튜닝시장 전반을 성장시킬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신차가 없는 올해야말로 쌍용차가 제대로 ‘일 낼’ 기회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로컬브랜드이면서 마니아 성향이 강한 쌍용차에게 흔해 빠진 도심형 SUV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개성 넘치는 고유의 감성으로 과거 코란도·무쏘의 향수에 젖어있는 집토끼들을 지켜야 않을까요.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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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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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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