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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피 출발] 美 증시 폭락에 6%↓...1800선 붕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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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13, 2020, 09:03:36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미국증시 폭락에 이어 코스피도 6% 이상 하락 출발했다. 글로벌 주식시장 내 코로나19 확산 공포가 심화되는 가운데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유럽중앙은행(ECB)이 내놓은 정책이 시장을 달래지 못한 모습이다.

 

13일 오전 9시 29분 현재 코스피 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6.15% 떨어져 1721.52을 가리켰다. 간밤 다우지수는 9.99% 떨어져 2만 1200.62를 기록했다. 뉴욕증시 역사상 최대 하락률인 22.6%를 기록했던 1987년 10월 19일 블렉먼데이 이후 최대 하락폭이다.

 

전날 WHO(세계보건기구)가 코로나19에 대해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을 공식 선언한 이후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영국과 아일랜드를 제외한 26개 유럽 국가에서 오는 여행객의 입국을 사실상 금지했다.

 

이 조치는 현지시간 13일 자정부터 30일 동안 시행된다. 당초 시장이 기대한 고강도의 추가 방역조치 또는 구체적인 경기부양책에 대한 언급이 없었다는 점이 시장에 실망감을 안겼다. ECB도 시장의 금리인하 기대를 깨고 이날 기준금리 동결을 결정해 시장에 실망감을 줬다.

 

기준금리가 이미 ‘제로’인 만큼 추가 인하의 효과가 크지 않다고 판단한 ECB는 대신 일시적인 추가 자산 매입과 저금리 장기 대출 등의 부양책을 발표했다.

 

수급적으로는 외국인과 기관이 각 1720억원, 315억원 가량 주식을 팔아치우며 지수를 끌어내리고 있다. 개인은 홀로 1946억원 순매수 중이다.

 

모든 업종은 하락세다. 의료정밀, 운수창고, 섬유의복 등이 7% 이상 빠진 가운데 기계, 증권, 통신업, 운수장비, 건설업, 종이목재, 서비스업, 비금속광물, 보험 등이 6% 이상 하락률을 보였다. 이밖에 은행, 유통업, 화학, 제조업, 철강금속, 전기전자, 금융업, 음식료품 등도 약세다.

 

시가총액 상위 10개사도 모두 파란불을 켰다. 특히 현대차가 7% 이상 빠진 가운데 삼성SDI, NAVER, SK하이닉스가 6%대 하락률을 나타냈다. 이밖에 삼성전자, 삼성전자우, 삼성바이오로직스, LG화학, 셀트리온 등도 큰 폭으로 하락세다.

 

한편 코스닥은 전거래일보다 8.39% 떨어져 516.22를 가리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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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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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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