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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숙 회장 "보험사-소비자간 정보비대칭 심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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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December 14, 2014, 23:12:29

금소연 제 5대 회장 취임.."국가 차원의 금융교육 필요"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문정숙 금융소비자연맹 신임 회장이 "보험의 약관이 복잡하고 케이스도 다양해 금융사 중에선 보험사와 소비자의 정보비대칭 격차가 제일 크다"고 말했다.

 

금융소비자연맹은 12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문정숙 제 5대 금소연 신임 회장 취임식을 개최했다. 이날 문 신임 회장은 기자들과 만나 "금융은 소비자가 공부없이 이해하기 어려워 정보의 비대칭 문제가 있다""특히 보험의 경우 용어가 어려워 소비자가 이해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문 회장은 정보 비대칭을 해소하기 위해선 보험사의 진심 어린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현재 보험사도 소비자가 보험을 어려워 하는 것을 알고 노력하고 있다"면서도 "여전히 어려운 점이 많아 진정성을 가지고 더 노력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소비자보호를 위해 관심있는 분야에 대한 질문에 문 회장은 균형있는 금융교육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현재 각 금융협회, 감독기관, 금융사들이 금융교육을 하고 있지만 더 나아가 국가적으로 금융교육을 확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문 회장은 소비자 측면과 정부측면에서 입장을 균형있게 이해하고 정부산하 금융기관과의 가교역할에 집중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금융감독원에 몸담았을 때 노하우를 소비자대표 단체인 금소연에서 활용하겠다는 것이다.

 

문 회장은 "정기적인 모임도 만들고, 또 이슈가 생길 때마다 적극적으로 의견을 반영해 정부정책에 영향을 미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보험사의 자살보험금 관련 질문에 대해선 조심스러운 입장을 보였다. 그는 "보험사와 소비자 사이에서의 내용은 알고 있지만 기자간담회에서 언급하기는 어렵다"고 선을 그었다.

 

문 회장은 현재 숙명여자대학교 소비자경제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금융감독원의 초대 금융소비자보호처장을 역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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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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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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