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Major Company 대기업

정의선 수석부회장, 현대차 이사회 의장됐다...의미는?

URL복사

Thursday, March 19, 2020, 15:03:06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신속 대응하기 위한 것”..굳건해지는 정의선 체제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 도약위해 주총서 정관 변경..“미래 주도권 잡는다”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이 현대차 이사회의 의장이 됐습니다. 정몽구 회장으로부터 의장직을 물려받게 되면서 ‘세대교체’를 공식화한 셈인데요. 의장직은 경영권과 직접적인 관련은 없지만, 현대차그룹의 ‘정의선 체제’가 가속화되는 모습입니다.

 

현대차는 19일 서울 양재동 현대차 사옥에서 열린 이사회에서 정 수석부회장을 이사회 의장으로 선임했습니다. 앞서 현대차 이사회는 임기가 끝난 정 회장의 사내이사 재선임 안건을 상정하지 않았습니다.

 

이사회에 앞서 열린 주주총회에서는 김상현 재경본부장이 정 회장 대신 신규 사내이사로 선임됐는데요. 지난 1999년 3월부터 현대차 이사회의 의장과 대표이사직을 유지해온 정 회장은 올해부터 사실상 그룹의 지휘봉을 내려놓게 됐습니다.

 

현대차 관계자는 “정 수석부회장이 이사회 의장에 선임된 건 글로벌 경제위기 우려, 자동차 산업 패러다임의 급격한 변화 등 경영환경에 효율적이고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정 수석부회장이 현대차 이사회의 의장에 오른 것을 두고 ‘세대교체의 공식화’라는 시각이 우세합니다. 만 81세의 정 회장은 최근 수년 동안 공식적으로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는데요. 반면 지난 2018년 9월 ‘수석부회장’으로 승진한 정의선 수석부회장은 지난해 주총에서 현대차·현대모비스의 대표이사에 선임되는 등 경영 보폭을 넓혀왔습니다.

 

 

정 수석부회장이 진두지휘하는 현대차는 자동차 제조사를 넘어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목표를 세웠는데요. 이를 위해 전동화 등 미래 사업에 대한 실행을 본격화하고, 로봇·UAM·스마트시티 등 다양한 모빌리티 솔루션을 제공할 방침입니다.

 

현대차는 ‘모빌리티’에 방점을 둔 미래 전략에 따라 이날 주총에서도 정관의 일부를 변경했습니다. 기존 ‘각종차량과 동 부분품의 제조판매업’을 ‘각종차량 및 기타 이동수단과 동 부분품의 제조판매업’으로 변경하고, ‘전동화 차량 등 각종 차량 충전 사업 및 기타 관련 사업’을 추가했습니다.

 

이원희 현대차 사장은 이날 주총에서 “올해는 미중 무역 갈등 완화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의 확산에 따른 경기 침체로 거의 모든 지역에서 어려움이 예상된다”며 “하지만 더욱 도전적이고 창의적인 자세로 반드시 사업계획 목표를 달성하고, 미래 시장 주도권 확보의 원년으로 만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