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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글로벌 공장 올스톱...해외 나간 부품업체 어쩌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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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27, 2020, 11:03:32

코로나19 여파로 중국 뺀 모든 공장 ‘셧다운’…생산보다 수요가 더 문제
車 산업 생태계 붕괴 우려 현실화..“부품업체 생존 위한 지원책 절실”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현대자동차가 코로나19의 확산 여파로 중국을 제외한 모든 글로벌 공장의 문을 닫았습니다. 이에 따라 현대차를 따라 해외로 진출한 부품업체들은 중대한 위기를 맞게 됐는데요. 산업 생태계 붕괴를 막기 위해 정부와 현대차의 지원책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27일 현대차에 따르면 터키공장이 이날부터 4월 13일까지 가동을 중단하고, 러시아 공장도 30일부터 다음달 3일까지 문을 닫습니다. 앞서 미국과 인도, 체코, 브라질 등 해외 공장들이 연달아 가동을 중단한 바 있습니다.

 

노조 관계자에 의하면 현대차의 연간 총생산량은 450만대 수준이며, 이 가운데 해외 생산 비중은 62%(280만대)에 달합니다. 정상가동을 이어가고 있는 국내공장은 가동률이 100%에 육박하지만 내수 물량을 공급하기에도 벅찬 상황입니다.

 

약 180만대 수준의 생산능력을 갖춘 중국 공장은 지난 1월에 생산을 중단했다가 이달 들어 재개했는데요. 이곳은 유일하게 문을 연 해외공장이지만 코로나19 여파와 판매 부진으로 사실상 개점휴업 상태입니다.

 

 

하지만 더 큰 문제는 ‘생산 차질’보다 ‘수요 절벽’에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시각입니다. 코로나19가 급속히 확산되면서 세계 각국은 통행금지와 외출 제한, 국경 봉쇄 등을 결정한 상황인데요. 소비 심리 위축을 넘어 정상적인 경제활동 자체가 어려워진 셈입니다.

 

조철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이날 인더뉴스와의 통화에서 “차가 팔리지 않는 상황이라 공장이 정상가동되더라도 제조사의 고정비 부담만 가중될 수 있다”며 “수요만 있으면 생산을 늘리기 위한 대책을 마련할 수 있겠지만, 현재로선 코로나19가 빨리 진정되기만을 기다릴 수밖에 없다”고 분석했습니다.

 

특히 조 연구위원은 현대·기아차의 해외판매 급감에 따른 산업 생태계 붕괴를 우려했는데요. 현대·기아차를 따라 해외로 진출했던 국내 부품업체들이 도산 위기에 놓이게 되면 곧장 완성차의 생산 차질로 이어지게 된다는 지적입니다.

 

조 연구위원은 “가뜩이나 이윤이 낮은 국내외 부품업체들은 코로나19로 심각한 위기에 빠져있다”며 “부품업체들이 현 상황을 버틸 수 있도록 (정부와 원청업체가) 적극 지원해 사태가 진정된 이후에도 부품이 정상 수급되도록 해야할 것”이라고 조언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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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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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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