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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틸렉스 "간암치료용 2중 표적 CAR-T 세포치료제 완전관해 입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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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02, 2020, 09:04:10

인더뉴스 신재철 기자ㅣ 면역 항암제 개발 기업 유틸렉스가 지난번 MVR CAR-T 세포 치료제에 이어 간암 치료 및 재발방지용 2중표적 CAR-T 세포치료제 비임상 데이터를 확보했다고 2일 밝혔다.

 

제 1표적은 GPC-3인데, GPC-3는 태아 발생기에 발현이 되어 세포증식과 발생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출생 후에는 정상조직에서 발현이 되지 않는다. 하지만 이러한 GPC-3는 간암 등 고형암 및 일부 소아암에서 발현이 되며, 특히 간암 환자의 경우 80% 이상의 환자에서 GPC-3가 발현되는 특징이 있다.

 

고형암의 경우 종양미세환경으로 인하여 CAR-T 세포치료제에 한계가 있으며 이로 인하여 많은 기업 및 연구소에서는 3세대 또는 4세대 CAR-T를 개발 중에 있고, 유틸렉스도 종양 미세환경 극복을 위한 제 2의 표적을 포함한 4세대 CAR-T를 개발하였다.

 

비임상 실험에서 면역결핍 마우스에 사람의 종양세포를 이식하여 종양을 유도하고, 사람의 혈액을 이용하여 2세대 및 4세대 CAR-T를 제조한 다음 해당 마우스에 1회 투여하였다. 지금까지 발표된 비임상 마우스 결과를 보면 2세대 CAR-T의 경우 종양이 완전히 제거되지 못하고 유지되거나 종양 성장을 단순 저해하는 수준이었다.

 

반면 유틸렉스의 개선된 공동자극 인자를 사용한 2세대 CAR-T (GPC-3단일 표적)를 투여하였을때 80%의 마우스에서 완전관해를 나타냈으며, CAR-T 투여후 110일(실험종료일)까지 재발없이 모두 생존해 있었다.

 

이와 함께 진행된 4세대 GPC-3 CAR-T(이중 표적)를 이용한 동물실험에서는 100% 완전관해를 나타냈으며 이 또한 CAR-T 투여 후 110일(실험종료일)까지 재발이 없었다. 여기서 주목할 만한 점은 실험시 투여된 저농도 CAR-T의 수는 약 25만개로써 다른 기관에서 사용된 CAR-T의 수 보다 약 8 ~ 38배 낮은 용량임에도 불구하고 완전관해와 동시에 재발이 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최수영 유틸렉스 사장은 “이 결과가 뜻하는 바는 매우 놀라운데, 크게 두가지 이유가 있다"며 “첫번째로 2세대 GPC-3 CAR-T 세포치료제 비임상 실험에서는 일부 암세포가 재발하였지만, 4세대 GPC-3 CAR-T 치료제는 동일한 양을 투약함에도 부작용 없이 암세포를 100% 사멸하게 한 것이 첫번째 놀라운 결과”라고 설명했다.

 

이어 “두번째로, 4세대 GPC-3 CAR-T 세포치료제는 높은 체내 지속 능력을 가지고 있다”며 “이는 GPC-3 CAR-T 세포치료제를 투여받고 암세포가 100% 사멸된 후에도 암세포를 죽이는 GPC-3 CAR-T는 몸 안에 계속 유지되고 있는 상태이며 평상시에는 활동하지 않지만 몸 안에서 암이 재발할 경우 즉시 감지하여 암세포를 사멸할 수 있는 점이 놀라운 이유”라고 설명했다.

 

이어 최 사장은 “유틸렉스는 이미 MVR CAR-T세포치료제를 동물실험모델에서 그 유효성과 안전성을 확보한 바 있다”며 “이에 더하여 GPC3 CAR-T까지 확보하였으며 이외에도 차세대 CAR-T세포치료제인 Universal CAR-T 연구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어 다양한 CAR-T라인들을 바탕으로 국내에서 CAR-T세포치료제의 조기 상용화를 선도 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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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재철 기자 jc@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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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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