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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뉴스, '면접 콘서트'로 인재 선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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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December 26, 2014, 12:12:08

多대 多 면접..지원자에 질문할 권리 제공해 면접의 틀을 깨

인더뉴스는 지난 19일 면접 콘서트라는 방식으로, 실무 면접 전형을 진행했습니다. 이런 형식의 면접은 처음 시도되는 것으로 압니다. 기존의 방식에서 탈피, 면접 현장에서 지원자들에게 기자라는 역할을 부여했습니다. 지원자들이 기자로서 가지고 있는 자질을 자연스럽게 파악하는 한편 지원자들에게도 회사를 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자는 취지였습니다. 최종 합격자 강자영 씨가 평가현장에서 작성한 기사를 내보냅니다. 일부 필요한 부분을 손 본 것 외에 기사(제목 포함)는 최대한 원문을 살렸습니다. [편집자주]


[인더뉴스 강자영 최종 합격자] 1219. ‘보험전문 사람전문인터넷매체 인더뉴스의 특별한 콘서트가 열렸다.

 

하나생명 본사 3층 대교육장에서 열린 이번 행사는 다른 언론사의 실무면접 전형과 같다. 특이한 점은 기존 실무면접의 딱딱한 방식과는 달리 지원자 중심형태로 진행됐다는 것.

 

행사장소로 삼삼오오 모여든 지원자들은 긴장한 듯 옷매무새를 다듬었고, 14명 지원자들의 입장으로 1회 인더뉴스(iN THE NEWS) 면접 콘서트가 시작됐다.

 

지원자들의 실제 모습을 보고 싶으니 가급적이면 긴장감을 풀어 주기를 바란다는 문정태 대표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먼저 면접관들과 회사에 대한 소개가 10여분 동안 진행됐다.

 

다음으로 지원자들의 자기소개가 이어졌다. 면접관과 지원자 모두는 한 사람 한 사람의 소개에 경청했다. 소개가 끝날 때마다 박수를 주고 받는 가운데 지원자들의 얼굴은 한결 부드러워졌다.

 

자기소개가 끝난 후 주어진 기사에 대제목과 중제목을 작성하는 테스트가 진행됐다. 지원자들은 자유롭게 손을 들어 발표하고 질문하며, 기사의 제목에 관한 피드백이 이어졌다.

 

특히, 문정태 편집장이 이전에 작성했던 기사 제목에 골초, 술고래라는 단어가 사용된 것과 관련해 면접관들과 지원자들 사이에서 열띤 토론이 벌어졌다. 이는 면접이라는 형식을 탈피한 면접 콘서트에서만 볼 수 있는 색다른 풍경이었다.

 

쉬는 시간에도 지원자들은 면접 콘서트의 분위기에 동화, 자연스럽게 대화를 나누고 토론을 이어가기도 했다. 특히, 언론사 면접에서는 처음으로 ‘X을 찾는 미션이 주어져 지원자들의 관심을 더했다.

 

다시 이어진 면접에서는 면접관과 지원자가 서로를 잘 파악할 수 있도록 자유롭게 질문을 주고받는 시간으로 채워졌다.

 

면접관들은 인더뉴스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기사는 무엇인가?’, ‘입사한지 2년 정도 지난 후 타사에서 스카웃제의를 받으면 어떻게 할 것인가?, ’취재원이 취재거부를 하면 어떻게 할 것인가?‘ 등을 질문했다.

 


지원자들은 저마다 손을 들어 의견을 개진하며 자신을 적극적으로 알렸다. 역으로 지원자들은 인더뉴스의 현황과 발전방향, 비전 등을 구체적으로 질문했고, 면접관들은 모든 질문에 대해 적극적으로 답변을 했다.

 

마지막으로, X맨 찾기를 통해 미술관 관람권과 영화관람권 등 상품 증정이 있었고, 이어 실무능력 평가를 위한 기사작성 테스트가 진행됐다.

 

면접 콘서트 참가자 김지운(가명) 씨는 콘서트라는 말 때문에 어떤 식으로 진행될 지 감이 오지 않아 걱정을 했었는데, 편안하고 즐거운 분위기라 좋았다고 소감을 말했다.

 

5년간의 고시 공부 끝에 자신의 진짜 길을 찾기 위해 (언론사 입사를 위한) 발을 내딛게 됐다는 그는, 다른 언론사 면접 경험과 비교하기도 했다.

 

그는 실무 면접에서 PPT로 회사 소개를 하는 곳은 어디에도 없다. 파격적이다기존 면접의 형식을 깨서인지 긴장이 풀려 질문하고 싶은 욕구가 생겨서 그렇게 했다고 말했다.

 

다른 지원자도 세 시간 반에 걸친 인더뉴스의 면접 콘서트는 기존의 언론사 실무면접의 형식을 깼다자연스럽고 부드러운 분위기에서 보다 자신을 잘 드러낼 수 있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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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자영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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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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