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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힘빠지면 제 딸이 저를 대신할 거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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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December 29, 2014, 18:12:14

한화生 노원지점, 엄마 신애숙씨 14년차 매니저·딸 차수현씨는 6년차 FP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앞으로 내가 기운 빠지면 우리 딸이 책임지고 고객님을 관리할 거에요.”


한화생명 노원지점에는 특별한 두 명의 보험 설계사들이 있다. 신애숙(59세) 매니저와 차수현(32세) FP(Financial Planner, 재무설계사)가 주인공들이다.

 

엄마 신애숙 FP는 남편이 갑작스런 간경화로 사망하면서 2000년 세 아이를 위해 FP길로 입문했다. 보증을 잘못서 빚이 있었고, 사망보험금으로 받은 돈은 고작 500만원이었다.


신애숙 매니저는 독종같이 일에만 매달렸다. 허리가 아프거나 교통사고로 입원했을 때도 매일 출근해서 고객들의 요청사항을 처리하고 다시 입원을 반복했다. 주말에도 쉰 적이 없을 정도로 오로지 일만 해왔다. 그러다보니 신 매니저는 매월 7건이상의 보험계약을 체결하고 있다. 


연간 수입보험료만 약 15억원, 한화생명 2만3000여 FP 중 상위 3%에 해당하는 ACE Club 회원을 2008년에 달성했고, 2010년 이후에는 한번도 빠진 적이 없다. 연도상에서도 2010년 이후 연속 5회 수상하고 있다.


 
신애숙 매니저는 남편이 남겨놓은 빚도 모두 갚았고, 세 자녀들의 대학교육까지 마쳤다. 요즘 욕심이 하나 더 생겼다. 그동안 함께했던 고마운 고객들을 딸이 맡아서 관리해 주는 것이다. 재무설계사의 일을 가업 승계하고 싶은 것이다. 2008년 10월부터 둘째 딸인 차수현 FP와 같이 일하고 있다.


 
차수현 FP도 처음에는 여러 어려움이 있었다. 여전히 왕성하게 활동하는 엄마를 보며 힘들다는 이야기도 쉽게 할 수 없었다. 열심히 해서 좋은 실적을 내도 엄마가 도와줬을 거라는 오해의 시선도 있었다.


 
차 FP는 이러한 오해와 질투의 시선을 오로지 일로 극복하려고 노력했다. 자산관리 전문자격증인 AFPK 자격증도 취득했고, 연간 수입보험료가 5억을 넘을 만큼 그동안 쉼없이 달려왔다.


한화생명은 2012년 5월 전자청약 제도를 도입했는데, 바로 차수현 FP가 노원지점 전자청약 첫번째 계약의 주인공이기도 하다. 엄마를 도와 젊은 신인 FP 관리도 돕고 있다.


 
자연스럽게 같이 고객을 만나는 경우도 많아졌다. 나이가 많으신 고객을 만날 때 차수현 FP는 엄마에게 동행을 요청한다. 반대로 젊은 고객을 만날 때는 신애숙 매니저가 딸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신애숙 매니저는 친한 고객들을 만날 때 일부러 딸과 동행하기도 한다. 그가 “앞으로 내가 기운 빠지면 우리 딸이 책임지고 고객님을 관리할 거에요”라고 말하면 고객들은 “믿을 만한 사람이 관리해 주면 좋지”, “엄마와 딸이 같이 일하는 모습이 보기 좋다”고 화답한다.


 
신애숙 매니저는 “딸에게 배워서 내 나이에 비해 전자청약이나 컴퓨터도 잘 다룬다. 또 젊은 친구들의 생각을 이해하는데도 도움을 많이 받는다”며 “딸이 올바르게 보험영업을 배웠으면 하는 마음에 엄하게 대했다. 솔직히 서운했을 거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우리 딸은 남을 배려할 줄 알고 열정도 있어서 FP로서 제격이다”며 “다만 좀 더 열심히 했으면 하는 아쉬움도 있다”고 덧붙였다.


 
차수현 FP도 “처음에는 주변의 시선과 말들에 상처받기도 했다. 입장 바꿔 생각하면 그럴 수 있겠지 하며 지금은 크게 마음에 담아두지 않는다”며 “엄마와 함께 일하는 것이 즐겁지만, 벌써부터 엄마에게 의지하고 싶지는 않아 나름의 방식과 노력으로 고객에게 다가가려고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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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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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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