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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깃발 꽂기’ 5월의 승자는?...현대ㆍ롯데 질주 속 돌풍의 삼성물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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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May 02, 2020, 14:05:00

코로나 안정세..신규 수주 기대 ‘물씬’
현대 떠난 갈현1..롯데 단독입찰
과당경쟁 우려..‘폭풍전야’ 한남3
삼성 vs 대우 ‘자존심 대결’ 반포3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국내 건설사들의 눈이 서울의 경관을 다시 그리는 재건축․재개발 사업에 모였습니다. 한남 뉴타운, 반포주공1단지 등 서울 주요 아파트 단지가 올해 수주 시장에 올랐기 때문입니다.

 

4월까진 수주 소식이 뜸한 편입니다. 현대건설이 5곳서 공사비 1조541억원을 따내 가장 앞섰고 롯데건설(2곳, 6632억원)이 맹추격 중입니다. GS건설, 현대엔지니어링, 대림산업, HDC현대산업개발, 삼성물산은 2~3000억원에 머물렀고 포스코건설과 대우건설은 아직 수주 실적이 없습니다.

 

업계에선 “본격적인 수주전은 5월부터”라는 분위기입니다. 오는 6일부터 생활방역으로 전환되면 코로나19로 미뤄졌던 정비사업 시공사 선정 총회도 재개되리란 기대입니다. 재건축 사업 경쟁이 한창 달아오르고 있는 서울 주요 지역을 살펴봤습니다.

 

갈현 1구역, 결국 롯데 독주

 

 

사업비 9200억원 규모의 은평구 ‘갈현1구역’은 롯데건설의 손에 거의 넘어왔습니다. 작년 현대건설과 롯데건설이 입찰했다가 담보를 초과한 이주비 제안 등으로 현대건설이 법원의 입찰무효 가처분을 받았던 곳인데요.

 

현대건설은 조합에 재입찰 의사를 밝혔지만 지난달 28일 대의원회의에서 경쟁입찰이 아닌 수의계약으로 의결하면서 끝내 무산됐습니다. 롯데건설의 단독입찰이 확정된 갈현1구역의 시공사 선정 총회는 이달 말 있을 전망입니다.

 

또 입찰무효 될라”...숨죽인 한남3구역

 

 

한편 5월 가장 관심이 집중되는 용산구 ‘한남3구역’은 아직 팽팽한 긴장감이 흐르고 있습니다. 현대건설, GS건설, 대림산업이 2차 입찰에 나선 이곳에 걸린 공사비만 1조8880억원. 현대건설의 작년 국내 정비사업 수주총액과 맞먹는 규모입니다.

 

한남3구역은 작년 1차 입찰 때 과당경쟁 논란에 세 건설사가 전부 입찰 무효 처분을 받았던 곳입니다. 이주비와 사업비에 대한 무이자ㆍ무상지원 혜택에 현대백화점 입점 등 제안을 남발했다가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위반으로 검찰에 고발되기도 했습니다.

 

이달 말 예상되는 시공사 선정 총회를 앞두고 세 건설사 모두 ‘클린수주’를 표방하며 조심하는 분위기입니다. 한 건설사가 조합원에 돈 봉투를 살포했다는 고소도 있었지만 관련 센터에 접수된 신고는 아직 3건(현대 2, GS 1)에 그쳤습니다.

 

삼성 반포 2vs 대우 올해 첫 수주

 

 

한번 내홍을 겪었던 한남3구역과 달리 반포지역은 신경전이 날로 격화되고 있습니다. 총 공사비 8087억원의 서초구 ‘반포3주구’는 삼성물산과 대우건설이 격돌하면서 5월 총회를 앞두고 경쟁사 제안 왜곡, 개별 조합원 홍보 등 시비가 불거졌습니다.

 

삼성물산은 5년 만에 도시정비사업에 복귀하자마자 도전장을 낸 반포 지역 2곳에서 모두 승수를 챙기겠다는 기세입니다. 삼성물산은 최근 ‘신반포15차’ 시공사 선정 총회에서 득표율 76%로 호반건설과 대림산업을 압도하고 반포 내 ‘래미안’ 브랜드의 인기를 입증한 바 있습니다.

 

이에 대우건설은 조합원에 임대수익을 제공하는 부동산 리츠 사업의 카드까지 꺼내들며 수성에 나섰습니다. ‘신반포15차’의 시공사였다가 계약이 무산됐던 대우건설이 반포3주구까지 삼성물산에 내줄 순 없다는 분위기입니다.

 

한편 포스코건설과 GS건설은 서초구 ‘신반포21차’의 수주에 나섭니다. 올해 첫 수주에 나서는 포스코건설은 조합부담 없는 후분양을, GS건설은 배후 자이 브랜드 단지와 연계한 랜드마크 단지 계획을 내세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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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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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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