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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건설, 베트남 하노이 6성급 호텔 공사 수주...3500억 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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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06, 2020, 09:05:49

상부에 스카이 브릿지 도입..“지역 랜드마크 기대”

 

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롯데건설이 베트남 하노이의 랜드마크가 될 6성급 호텔을 짓습니다.

 

롯데건설은 지난달 24일 베트남 수도 하노이 서호 인근 스타레이크 신도시 부지에 6성급 호텔을 조성하는 ‘SND 스타레이크 프로젝트(SND STARLAKE PROJECT) 신축공사’를 수주했다고 6일 알렸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연면적 21만5099㎡에 6성급 호텔(333실), 서비스드 레지던스(317실), 오피스, 판매시설 등의 복합시설을 짓는 3500억 규모의 공사입니다. 지하 4층~지상 40층, 최고 높이 164m이며 올해 10월 착공해 약 40개월간 공사할 계획입니다.

 

건물 2개동 상부에는 인피니티풀을 갖춘 6개층 규모의 '스카이 브릿지'가 적용돼 준공 후 하노이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발전할 전망입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국내 최다 물류센터 사업 실적을 보유한 선경E&C그룹에서 발주해, 롯데건설이 지명경쟁입찰을 통해 시공사로 선정됐습니다. 발주 초기에 프리콘서비스(Pre-Construction), VE(Value Engineering) 등 다양한 제안을 해 발주자 니즈(needs)를 충족시켰다는 게 롯데건설의 설명입니다.

 

롯데건설은 베트남에서 앞서 ‘롯데센터 하노이’를 준공한 데 이어 대형 복합상업시설 개발 사업인 ‘롯데몰 하노이’프로젝트와 ‘롯데에코스마트시티’ 프로젝트를 각각 하노이와 호치민 투티엠 지구에 진행 중입니다.

 

이외에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지상43층 규모의 아파트 공사 ‘코타 카사블랑카 2단계’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바 있습니다. 2018년에는 캄보디아 시장에도 최초 진출, 수도 프놈펜에 ‘사타파나은행 본점 신축공사’를 진행 중이며, 올해 8월 준공 예정입니다.

 

해외 주택개발사업도 확대하고 있습니다. 2018년부터 유력 디벨로퍼와 투자 개발형 사업을 추진했고 현재 베트남 하노이 'FLC 프리미어 파크 개발사업', 호치민에 '라 프리미어 개발사업',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가든시티 뉴이스트2 프로젝트' 등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 중입니다.

 

롯데건설 관계자는 “앞으로도 베트남 내 높은 롯데그룹의 인지도와 잠실 롯데월드타워 초고층 빌딩을 시공한 롯데건설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대형 프로젝트의 수주와 개발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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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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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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