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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직격탄’ 여행株, 1분기 실적쇼크가 바닥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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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11, 2020, 06:05:00

하나투어·모두투어 1Q 동반 ‘어닝쇼크’
“여행수요 회복 요원” VS “자구책으로 반등 모색”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코로나19 여파로 침울한 성적표를 받아든 여행업계 전망이 여전히 어둡다. 아웃바운드(내국인의 해외여행) 중심인 여행업계 특성상 전 세계 하늘길이 열리지 않으면 수익을 낼 수 없는 상황에서 한국을 제외한 대부분의 국가에서 코로나 확산세가 지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11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지난 6일 장마감 이후 여행업계 1·2위 업체인 하나·모두투어는 올해 1분기 잠정실적을 공시했다. 하나투어의 경우 매출액은 전년보다 51% 급감한 1108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손실은 275억원으로 적자전환했다.

 

모두투어의 매출액은 전년동기와 비교해 52% 감소한 442억원을 기록했고 영업손실은 14억원으로 적자전환했다. 코로나 여파로 두 회사 모두 2월 여행 상품 예약률이 80∼90%, 3월은 99% 이상 급감한 탓이다.

 

두 회사 주가는 지난 1월 20일 국내에서 코로나19 첫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 급락세를 보이다가 최근 주춤하는 코로나19 확산세에 반등하는 모양새다.

 

1월 20일 기준 5만 3300원이었던 하나투어 주가는 이번 코로나 국면에서 2만 6600원까지 내려 앉았었다가 전 거래일 기준으로 최저치 대비 56.20% 올라 4만 1200원으로 회복했다. 모두투어도 같은날 1만 7550원이었던 주가는 절반 이상 떨어져 7170원까지 급락했었다가 1만 3150원까지 회복한 상태다.

 

이 가운데 전 세계적으로 여전히 하늘길이 열리지 않고 있다는 점이 여행사 전망을 더욱 어둡게 한다. 현재 152개국 가량이 한국인 입국 금지·제한 조치를 시행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소비자 여행 심리 회복도 더딜 것으로 보인다. 국제항공운송협회(IATA)가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40%는 코로나19가 잠잠해질 때까지 최소 6개월, 약 70%는 사정이 나아질 때까지 무기한 여행을 연기하겠다고 밝혔다.

 

이기훈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해외여행은 곧 그 나라의 방역 시스템을 믿어야 하는데, 한국을 제외하면 선택지가 많지 않다”며 “또 이들 회사 영업수익의 대부분이 패키지 여행인데, 연령층이 높아질수록 코로나19 관련 질병 영향력이 높은 것도 부정적”이라고 진단했다.

 

다만 대형 여행사의 경우 이를 버텨낼 수 있는 체력이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박성호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이번 사태로 여행사와 항공사 모두 어려운 상황”이라며 “그러나 항공사는 비행기를 리스하는 등 자본집약적 사업인데 반해 여행사는 인건비만 효율적으로 조절하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최근 여행사들이 유급 휴직, 주3일 근무제, 정부의 고용유지지원금 신청 등을 통해 허리띠를 졸라매고 있다”며 “이로 인해 코로나 국면 장기화를 대비해 생존 가능한 체력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박 연구원은 “자본력이 취약한 중소 여행사들은 코로나 여파로 도산과 감원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며 “이를 감안하면 하나·모두투어는 미래 업황 회복국면에서 시장 점유율 확대를 통해 2017~2018년 레벨 이상의 모객을 시현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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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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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2024.11.21 17:16:5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자동차는 미국 로스앤젤레스 골드스테인 하우스에서 전동화 SUV ‘아이오닉 9’(아이오닉 나인)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아이오닉 9은 현대차의 플래그십 전기 SUV로 서로 연결될 수 있는 ‘Built to belong(빌 투 빌롱; 공간, 그 이상의 공감)’의 가치를 지향하며 개발되었습니다. 아이오닉 9은 전장 5060mm, 축간거리 3130mm, 전폭 1980mm, 전고 1790mm로 넓은 공간을 갖추고 동급 최대 수준의 2, 3열 헤드룸과 레그룸을 확보해 차량 전체 탑승객의 편의성을 대폭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아이오닉 9은 넓은 공간을 바탕으로 ▲공력의 미학을 담은 ‘에어로스테틱’ 디자인 ▲E-GMP 기반 동급 최대 휠베이스와 3열까지 확장된 플랫 플로어(Flat Floor)를 통한 실내 공간 ▲110.3kWh 배터리 탑재로 전 모델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0km 이상 달성 ▲EV 최적화 차체 설계 및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기반 세계 최고 수준 안전성 확보 ▲새로운 모빌리티 경험 제공하는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기능 등의 특징을 갖췄습니다. 특히 아이오닉 9은 대형 SUV로는 최고 수준인 공기저항 계수 0.259를 달성했으며 전면부 및 램프 디자인은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의 핵심 디자인 요소인 파라메트릭 픽셀을 적용해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연출했습니다. 아이오닉 9의 실내 공간은 전기차 고유의 플랫 플로어와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으로 탑승객의 편안함을 높이는 데 주력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Universal Island 2.0) 콘솔은 최대 190mm까지 후방 으로 움직일 수 있고 전방과 후방에서 모두 열 수 있는 양방향 암레스트를 통해 1열뿐만 아니라 2열 승객까지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 콘솔은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 컵홀더, 스토리지박스, 하단 슬라이딩 서랍 등 탑승자가 많이 사용하는 사양들로 구성해 실용성을 향상시켰습니다.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각각 12.3인치의 디지털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구성된 디스플레이를 곡선 형태로 연결해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였으며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이 밖에도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하단과 대시보드 하단 등에 앰비언트 무드램프를 적용했으며 천연가죽, 나파가죽 등을 적용한 시트로 고급스러움을 강조했습니다. 아이오닉 9에 다양한 친환경 소재를 이용해 지속가능성을 구현한 것도 특징입니다. 시트는 재활용 플라스틱을 활용한 소재를 사용했으며 헤드라이너와 크래쉬 패드는 사탕수수와 옥수수 등에서 추출한 원료가 들어간 바이오 소재를 적용했습니다. 아이오닉 9은 항속형과 성능형 모델로 나눠 출시할 예정이며 전 모델이 1회 충전으로 500km 이상의 주행 가능 거리를 달성했습니다. 후륜 모터 기반 2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160kW, 최대 토크 350Nm, 전비 4.3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32km를 기록했습니다. 4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226kW, 최대 토크 605Nm, 전비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503km이며, 4WD 성능형 모델은 최고 출력 315kW, 최대 토크 700Nm, 전비 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1km입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9을 구매하고 인도받은 이후에도 원하는 기능을 추가로 구매하거나 업데이트 할 수 있는 FoD(Features on Demand) 서비스를 내년 2월 오픈 예정인 블루링크 스토어를 통해 실시할 계획입니다. 현대차는 내년 국내에서 아이오닉 9 판매를 시작하고, 미국·유럽·기타 지역으로 판매 확대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은 "아이오닉 9은 전동화 전환에 대한 현대차의 변함없는 의지와 자신감을 담고 있다"며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를 기반으로 구현된 월등한 공간 경쟁력을 통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하고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리더십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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