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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에서] 남양유업, 사료·유해물질·쇠 맛...다음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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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May 09, 2020, 10:05:00

 

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

 

“이유식에 사료도 넣었대요”, “유해물질이 나왔어요. 바꾸세요”, "죽기 싫으면 받으라고"

 

이는 과거 남양유업을 논란의 중심에 올려둔 말입니다. 최근 남양유업은 “우유에서 쇠 맛이 난다”로 다시 논란의 중심에 섰습니다.

 

지난 2009년 매일유업은 자사 분유를 ‘이 회사가 예전에는 이유식에 사료용 재료를 넣어 돈을 많이 벌었다’ 등의 악의적인 댓글로 비방한 네티즌(남양유업 직원) 6명을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했습니다.

 

이후 남양유업 역시 자사를 비방했다는 이유로 매일유업을 맞고소했지만, 비방전을 자제하자는 합의로 고소를 공동 취하했습니다.

 

2010년에는 남양유업이 커피 믹스 시장에 진출하며 동서식품 제품에 들어간 ‘카제인나트륨’이 유해 성분인 것처럼 광고했는데요. 하지만 이 광고는 공정위로부터 허위·과장 광고로 인정받아 7500만원 과징금을 받았습니다.

 

2013년 남양유업과 매일유업은 2009년과 비슷한 문제로 갈등을 빚었습니다. 매일유업이 남양유업 대구지점의 판촉원을 업무방해와 명예훼손 혐의로 종로경찰서에 고소한 사건인데요.

 

해당 판촉원은 매일유업 분유를 사용하는 산모에게 “매일유업 분유에서 유해물질이 나왔다”며 “남양유업 새 제품으로 교환해주겠다”고 권유한 것으로 알렸습니다.

 

이에 대해 남양유업은 회사 차원이 아닌 판촉원 개인의 행동으로 판촉원이 설명했던 내용은 과거 언론에 보도된 사실로 허위가 아니며 명예훼손의 의도도 전혀 없었다는 입장을 내놓았습니다.

 

남양유업 영업사원이 대리점주에게 욕설 섞인 폭언을 하며 물건 밀어내기(강매)를 진행한 사건도 있었습니다. 이 당시 영업사원과 대리점주의 대화내용이 녹음된 2분 44초 분량의 녹취파일이 공개돼 큰 논란에 휩싸인 바 있는데요.

 

남양유업 영업사원은 대리점주에게 "죽기 싫으면 (물량) 받어", "죽기 싫으면 받아요. 죽기 싫으면 받으라고요. 받아요. 빨리 끊어요. 물건 못 들어간다는 그따위 소리하지 말고 알아서 해" 등의 말을 했고, 녹취내용을 접한 네티즌들의 공분을 샀습니다.

 

이후, 김웅 대표를 포함한 임직원은 기자회견을 가지며 대국민 사과까지 이어졌습니다.

 

최근에는 남양유업이 홍보대행사를 이용해 “우유에서 쇠 맛이 난다”, “매일유업 제품 성분이 의심된다” 등의 글과 댓글을 온라인 맘 카페에 게시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이에 서울 종로경찰서는 홍 회장 등 7명을 정보통신망법상 명예훼손 혐의로 입건해 수사 중입니다.

 

 

상황이 이렇자 남양유업은 홈페이지에 실무자의 자의적 판단으로 발생한 일이라는 내용의 사과문을 발표했습니다. 남양유업 관계자와 홍보대행사가 협의해 비방글과 댓글을 적었다는 사실을 인정한다는 내용입니다. 하지만 담당자가 자의적으로 판단해 벌인 일이라며 회사와 선을 그었습니다.

 

이처럼 남양유업이 경쟁사를 비방하는 사건이 반복되자 소비자들은 “또 남양이냐. 놀랍지도 않다”라는 반응이 다수입니다. 또 이제는 ‘개인’이 아닌 ‘조직’의 문제로 바라봐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과거 사건들 대부분이 ‘개인의 일탈’로 종결됐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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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궁경 기자 nk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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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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