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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를 뚫고’...이통3사, 1분기 실적 선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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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13, 2020, 17:05:36

SKT·KT 영업이익 반등 시점에 눈길..하반기 반등 여부가 관건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SK텔레콤·KT·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3사의 올해 1분기 실적 발표가 마무리되면서 반등 시점에 대한 투자자들의 우려가 높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도 실적은 선방했지만 5세대(5G) 이동통신망 투자와 마케팅 비용으로 인한 실적 저하가 언제까지 지속되느냐는 겁니다.

 

이동통신사들은 입을 모아 “5G 가입자가 가입자당평균매출(ARPU)을 끌어올려 이익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해왔지만 올해 들어 가입자 증가세도 둔화했습니다. 3사 모두 올해 1분기 매출은 소폭 증가했지만 수익성 개선 시점은 아직 두고봐야한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13일 KT는 이동통신3사 중 마지막으로 2020년 1분기 실적발표를 마쳤습니다. 1분기 매출은 5조8317억 원, 영업이익 3831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앞서 SK텔레콤은 매출 4조 4504억 원, 영업이익 3020억 원의 실적을 내놨습니다. LG유플러스는 매출 3조 2866억 원, 영업이익 2198억 원을 달성했습니다.

 

 

1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와 견줘 비슷하거나 소폭 오른 수준에 그쳤습니다. KT는 같은 수치를 유지했고 SK텔레콤은 2.7% 늘었습니다. LG유플러스만 11.9% 확대되며 두자릿수 성장세를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을 놓고 보면 회사별 차이가 두드러집니다. KT와 SK텔레콤은 영업이익이 각각 4.7%, 6.4% 줄었습니다. 매출과 마찬가지로 LG유플러스는 홀로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11.5% 증가했습니다.

 

지난해와 달리 이동통신3사는 마케팅 출혈 경쟁을 삼가며 수익성 관리에 신경 쓰고 있지만 1분기 실적을 살펴보면 SK텔레콤과 KT는 영업비용부담을 완전히 덜어내지 못한 모습을 보입니다.

 

여기에 코로나19로 인한 불확실성이 겹치면서 반등 시점은 불투명한 상황입니다. SK텔레콤은 컨퍼런스콜에서 “불확실성 때문에 경영계획을 재검토했다”면서 “5G가입자 감소 등으로 원래 계획보다 턴어라운드 시기 측정이 어려워졌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업계에서는 장기적으로 5G 가입자 증가에 따른 실적 개선은 뚜렷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시점입니다. 증권가에서는 올해 하반기를 반등 시점으로 예상하는 분위기입니다. 업계 관계자는 “마케팅 비용이 점차 완화되는 추세에서 하반기 5G 단말이 늘어나는 것이 실적에 호재로 작용할 것”이라고 관측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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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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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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