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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5G 에지 클라우드 연내 상용화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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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13, 2020, 15:05:20

자체 5G MEC에 ‘AWS 웨이브렝스’ 접목
5G B2B 시장 겨냥..베스핀글로벌과도 협력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5세대(5G) 이동통신 시대를 맞아 종합 정보통신기술(ICT) 기업으로의 도약을 노리는 SK텔레콤이 아마존웹서비스(AWS)와 베스핀글로벌 등 국내외 사업자와 공조해 클라우드 사업을 확대합니다.

 

유영상 SK텔레콤 MNO사업부장은 13일 ‘AWS 서밋 온라인 코리아’에서 기조연설을 통해 “기업간거래(B2B) 시장이 통신 서비스와 클라우드의 결합으로 변화를 맞고 있다”며 “SK텔레콤은 AWS와 협업해 올해안에 세계 최고 수준의 5G 에지 클라우드를 출시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AWS 서밋은 글로벌 기업들이 클라우드 관련 최신 정보와 우수 사업화 사례를 공유하는 행사입니다. 이번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온라인에서 열렸습니다.

 

 

SK텔레콤은 5G MEC(모바일엣지컴퓨팅) 기술에 ‘AWS 웨이브렝스’ 등 공공 클라우드를 접목해 5G 에지 클라우드 생태계 구축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에지 클라우드란 모바일 데이터를 네트워크의 맨 끝부분(edge)에서 처리하기 위해 교환국사 및 기지국에 클라우드 데이터 센터를 설치하는 기술입니다. 데이터가 발생하는 위치와 해당 데이터를 처리하는 센터간 물리적 시간과 거리를 줄이는 분산형 클라우드 서비스입니다.

 

SK텔레콤은 MEC 기술이 적용된 5G 에지 클라우드가 “통신 지연시간을 최대 60% 수준까지 감소시킬 수 있고 핸드오버 기술로 이동 중인 사용자에게도 클라우드 서비스를 끊김없이 제공한다”며 “향후 다양한 산업에서 혁신 요소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를 위해 전국 12개 거점에 MEC 인프라를 구축한다는 방침입니다.

 

이밖에 SK텔레콤은 클라우드 네트워크와 보안 서비스를 통신과 함께 적용하는 통합 클라우드 사업자로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회사 측은 “이미 글로벌 클라우드 사업자와 공동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국내 최고의 멀티 클라우드 운영 능력을 갖춘 베스핀글로벌과 공조를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향후 베스핀글로벌 클라우드 관리 플랫폼 ‘옵스나우’에 SK C&C, SK인포섹 기술을 결합해 멀티 및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관리 플랫폼을 공동 개발한다는 계획입니다.

 

유영상 MNO사업부장은 “5G와 클라우드의 결합은 다양한 산업 전반에 혁신의 기회를 제공하고 서비스의 가치를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소프트웨어 개발사, 디바이스 제조사, 글로벌 이동통신사 등과 폭넓게 협력해 산업 혁신을 주도하겠다”고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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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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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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