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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대면 의료 도입 기대에 들뜨는 관련株…실제 수혜주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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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21, 2020, 07:05:49

비트컴퓨터·유비케어·인성정보 등 동반 신고가 랠리
“관련 사업 영위·레퍼런스 여부 등 체크해 투자해야”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정부가 비대면 의료 시스템 도입에 대한 의지를 내비치면서 원격의료 테마주들이 무더기 급등세를 연출하며 시장의 관심을 받고 있다. 전문가들은 해당 기업마다 실제 사업과의 연관성에 차이가 크다며 레퍼런스 등을 체크해 옥석을 가리는 것이 중요한 시점이라고 지적했다.

 

21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의료정보·디지털헬스케어사업을 영위하는 비트컴퓨터(032850)는 전날 장중 1만 3700원까지 치솟으며 52주 신고가를 갈아치웠다. 지난 3월 23일 코로나19 여파로 3680원까지 빠지며 바닥을 찍었다가 언택트 관련주로 언급되며 랠리를 이어가고 있는 모습이다. 전날 종가 기준으로 지난 3월 저가 대비 240% 가량 뛴 상황이다.

 

특히 지난달 28일 문재인 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한국판 뉴딜 프로젝트를 언급하며 비대면의료를 예로 들자 이 기간 동안만 주가가 25% 이상 급등했다.

 

지금껏 원격의료 수혜주로 분류돼 온 유비케어, 인성정보, 인피니헬스케어, 케어랩스 등도 최근 상승세를 보이다가 5월초부터 지난주 사이에 동반 신고가를 기록했다. 이후에는 등락을 반복 중이다.

 

이같은 랠리는 정부가 지난 19일 대한의사협회(의협) 반대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 2차 대유행을 대비하기 위해 비대면 의료를 차질없이 준비하겠다고 강조한 데 따른 결과로 풀이된다.

 

하지만 의협은 회원들에게 비대면진료, 전화상담 처방 전면 중단을 권고하고 나선 상태다. 비대면진료가 진료 결과의 법적 책임 소재가 불분명하고 의원·중소병원급 등 일차 의료기관의 몰락과 국가 의료체계 붕괴로 이어질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증시 전문가들은 실제 수혜로 이어지는 기업을 찾기 위해서는 어느 때보다 옥석가리기가 중요하다는 의견이다. 최근 적지 않은 오름폭을 보인 만큼 단순 기대감만으로 상승했다면 돌연 급락세로 전환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김두현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시장에서 비대면의료 모멘텀을 타고 급등하는 종목들이 있다”며 “하지만 투자하기 전에 실제 관련 사업 영위 여부와 원격진료 관련 레퍼런스를 충분히 가지고 있는 기업인지 확인하면서 ‘묻지마 투자’를 지양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현재 국내에서는 격오지에 근무하는 장병과 섬마을 사람들에 한해 원격진료가 허용되고 있다”며 “비트컴퓨터의 경우 국내에서 유일하게 2015년부터 관련 서비스를 정부에 납품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 다른 수혜 업체로 꼽히는 인성정보는 해외에서 레퍼런스를 쌓고 있는 상황이다. 문경준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국내시장은 원격의료 관련 규제로 외형 성장이 더딘 상황”이라며 “인성정보는 아직 비중이 미미하지만 규제가 자유로운 해외 원격의료 사업에 참여해 레퍼런스를 쌓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정부는 의협의 반대에 이번 비대면의료가 공공의료 증진 차원으로 추진하는 것이지 산업화를 염두에 둔 것은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이와 관련 전문가들은 원격의료에 대한 수요는 과거부터 있었지만 의협의 반대로 국내에서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는 상태라고 진단했다. 김 연구원은 “이번 코로나 사태로 원격의료 시장은 개화된 셈”이라며 “국민 여론도 이를 원하고 있는 상황으로 파악된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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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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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360도 회전에 어른도 비명”…‘유아용’ 레고랜드의 반전

[인더필드] “360도 회전에 어른도 비명”…‘유아용’ 레고랜드의 반전

2025.04.13 07:01:00

춘천=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레고랜드 코리아의 올해 첫 신규 롤러코스터 '스핀짓수 마스터'가 베일을 벗었습니다. 360도 회전, 시속 57km로 쉼 없이 몰아치는 질주에 어른들의 입에서도 비명이 터져나왔습니다. '유아용 놀이동산'으로 불리는 레고랜드가 200억원을 투입한 스릴형 어트렉션으로 관광객 확대과 실적 개선 모두에서 반전을 꾀합니다. 레고랜드 코리아는 지난 10일 레고랜드 닌자고 구역에서 신규 어트랙션 스핀짓주 마스터를 소개하는 오프닝 세리머니를 개최했습니다. 스핀짓주 마스터는 레고의 인기 IP(지식재산권)인 '닌자고'를 메인 테마로 내세웠습니다. 전 세계 10개 레고랜드 가운데 스핀짓주 마스터 도입은 한국이 최초입니다. 스핀짓주 마스터 공식 오픈 행사에서는 이순규 레고랜드 코리아 대표, 피오나 이스트우드 멀린 엔터테인먼트 CEO, 론 벤시온 레고랜드 코리아 이사, 토니 클렘슨 주한영국대사관 무역투자 상무참사관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습니다. 이날 테이프 커팅식, 미디어 간담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됐습니다. 신규 라이드는 총 346m 길이 트랙과 최대 360도 회전하는 좌석이 특징입니다. 좌석을 정면으로 고정하지 않아 곡선 구간에서 느낄 수 있는 스릴감을 배가했습니다. 최고 속도는 시속 57km로 전 세계 레고랜드 어트랙션 중 가장 빠른 속도입니다. 약 200억원을 투입해 기존 닌자고 클러스터 구역을 약 800평(2640㎡) 확장한 부지에 조성됐습니다. 이 대표는 "레고랜드는 '우리 아이 첫 롤러코스터'라는 콘셉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굉장히 빠른 어트랙션은 레고랜드가 운영하는 철학과 맞지 않다"면서도 "그런 면에서 스핀짓주 마스터는 G-포스(중력가속도)나 속도 등 우리가 할 수 있는 수준에서 가장 스릴이 높은 어트랙션"이라고 말했습니다. 닌자고의 풍부한 스토리텔링과 불을 뿜는 용의 비주얼, 연이어 들리는 짧고 굵은 비명은 오픈 첫날부터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기에 충분했습니다. 입구에서부터 부모의 손을 잡고 탑승을 기다리는 아이들의 인파가 몰리며 긴 대기 줄이 만들어졌습니다. 탑승을 마친 성인들 사이에서는 "운영 시간은 짧지만 생각보다 빠르고 어지러워 놀랐다"는 평가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아울러 레고랜드는 이날 '브릭(BRICKS)' 키워드를 활용해 레고랜드 브랜드의 방향성을 제시했습니다. ▲Build(창의의 시작) ▲Realize(잠재력 실현) ▲lmagination(무한한 상상력) ▲Connection(가족 친화형 테마파크) ▲Kindness(배려와 공존) ▲Story(독보적인 LEGO IP)로 레고랜드의 특징을 소개했습니다. 이 대표는 "놀이는 아이의 행복과 연결 된다고 생각하지만, OECD에서 발표한 어린이 행복지수를 보면 우리나라 어린이들의 행복 지수가 가장 낮다"며 "적어도 이곳에 와서는 아이들이 즐겁게 잘 놀 수 있는 공간과 플랫폼을 마련하고 그런 기회를 제공하는 게 레고랜드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레고랜드는 이번 스핏짓수 마스터 오픈을 통해 2025시즌에 본격 돌입합니다. 오는 5월 3일부터 6월 14일까지 세계 놀이의 날을 기념해 개최되는 '레고 페스티벌'이 출발점입니다. 레고 페스티벌은 전 세계 7개 레고랜드에서 동시 진행되는 글로벌 행사로 아시에서는 유일하게 한국에서만 열립니다. 창의적 놀이 경험을 확장하기 위한 시도도 이어집니다. 25만개 이상의 브릭이 사용된 '브릭토피아 라운지'는 가족이 함께 체험과 휴식을 즐길 수 있도록 리뉴얼됐습니다 전문 마스터 빌더가 직접 참여하는 '크리에이티브 워크숍', 강원도 지역 초등학생 대상 창의력 경진대회 '강원 스쿨 챌린지' 등 교육형 콘텐츠도 강화했습니다. 레고랜드 코리아는 2022년 어린이날(5월 5일)을 맞아 세계 10번째로 강원도 춘천에 문을 열었습니다. 40여개의 놀이기구와 7개의 레고 테마 구역으로 나뉘며 레고랜드 호텔은 154개의 객실을 보유했습니다. 만 2~12세 사이 어린이를 주 타깃으로 한 국내 첫 글로벌 테마파크라는 점에서 큰 기대를 모았습니다. 하지만 수도권과의 접근성, 스릴 있는 놀이기구의 부재, 미흡한 시설 등이 단점으로 거론되며 운영에 난항을 겪었습니다. 연간 200만명이 찾을 거란 포부와 달리 실제 방문객은 연간 50~60만명대에 머물러있습니다. 레고랜드의 2023년 매출은 전년 대비 20.6% 감소한 494억원 기록했고 영업손실은 200억원으로 전년보다 3배 이상 늘었습니다. 흑자 예상 시점에 대한 질문에 대표는 "테마파크는 장치 산업이자 노동 집약적인 산업"이라며 산업의 특수성을 배경으로 들었습니다. 그는 "초기 투자 비용이 많아 그 비용을 감가하면서 장부에는 적자로 보이는 숫자들이 있다"며 "확실히 말할 수 있는 건 지난해 실적이 전년보다 개선됐다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더운 날씨로 인한 사업 상 어려움도 토로했습니다. 이 대표는 "한국 특히 강원도 춘천에서 운영하는 데 있어서 날씨에 영향을 많이 받는 건 전 세계 다른 레고랜드보다 조금 더 어려운 부분이 아닌가 싶다"며 "덥고 추운 날씨로 운영하려던 스케줄과 달라지는 부분이 있지만 기존 사업의 방향성이나 경영 목표는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세간의 우려를 불식했습니다. 레고랜드 코리아에 따르면 2022년 오픈 이후 현재까지 운영에 700~800억원을 투자했습니다. 향후 레고랜드는 춘천의 더운 여름을 고려해 물놀이 콘텐츠에 투자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꾸준히 지적받아온 식음료(F&B) 부문도 개선합니다. 레고사와 협업을 통해 레고브릭버거 같은 차별화 메뉴를 선보이는 한편 한국적인 메뉴 출시도 구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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