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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터 UP] Z세대를 위한 E-커머스 풀필먼트, 콜로세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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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26, 2020, 09:05:47

 

인더뉴스 김영욱 기자 | 1999년, 32살의 제프 윌크(Jeff Wilke)가 아마존(Amazon) 이사로 부임하면서 새로운 발표를 합니다. 물류센터(Distribution Center)라는 이름을 모두 풀필먼트 센터(Fulfillment Center)로 바꾸겠다는 것이죠.

 

1995년 시애틀 아마존 사옥 지하에 있던 작은 창고(Warehouse)는 오늘날 전 세계 170곳이 넘는 ‘풀필먼트 센터(Fulfillment center)’로 진화했습니다. 아마존이 판매자에게 제공하는 물류 서비스 ‘풀필먼트 바이 아마존(FBA·Fulfillment By Amazon)’을 이용하면 판매자는 아마존 물류센터에 제품을 보내고 보관 및 출하 결제, 고객서비스 등 전자상거래 업무를 위탁할 수 있습니다.

 

즉, 이 의미는 온라인을 통해 단 한번도 물건을 판매해보지 않은 사람도 풀필먼트 서비스를 이용하면 보관∙재고관리∙포장∙배송∙고객지원을 모두 아마존이 맡아서 해준다는 것입니다. 판매자가 해야할 일은 판매할 물건을 아마존 물류창고에 보내는 일뿐이죠.

 

아마존이 촉발한 이러한 변화는 사업 경험이 전무한 이들의 시장참여로 이어졌고, 아마존 마켓플레이스(Marketplace)는 전세계 누구나 물건을 판매할 수 있는 공간이 돼버렸습니다. 그리고 현재는 네이버와 카카오도 풀필먼트 사업을 주목하고 있습니다.

 

 

마루180 창업지원 입주기업인 스타트업 ‘콜로세움코퍼레이션(Colosseum Corporation, Inc. 대표 박진수)’은 “개인화된 다품종 소량 처리가 필수인 E-커머스 시장을 위한 풀필먼트 서비스”를 목표로 중소형 풀필먼트 서비스 CFMS(Colosseum Fulfillment Management System)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개인화된 다품종 소량 처리’의 의미는 무엇이고, 왜 E-커머스 시장에서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을까요?

 

아시다시피 E-커머스는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의 약자로 인터넷을 통해 상품과 서비스를 사고파는 것을 말합니다. 스마트폰이 널리 대중화되면서 모바일 쇼핑의 비중이 급증하고 있죠. 그만큼 소비패턴은 급격히 변화했습니다.

 

영향력 있는 일반인이 판매자로 자리 잡으면서 중소형 E-커머스 시장이 성장했고, 이는 취향의 다양화에 따른 ‘개인화’와 ‘소량이지만 다품종’에 대한 욕구의 결과였습니다.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소비층인 밀레니얼 세대와 취향 자존감이 남다른 Z세대가 스스로 구매자나 판매자가 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환경이 조성되었다는 것과 실행에 옮긴다는 것은 다른 의미입니다. 판매자 입장에서 다양한 온라인 매장에서 물건을 주문 받으면 이를 소비자에게 전달하기까지는 제품의 입고부터 보관, 주문, 포장, 배송, 반품, 재고관리, 정산 등의 과정을 거쳐야 비로소 판매가 완료됩니다.

 

거기에 택배 포장작업과 재고관리 등을 위한 인건비, 재고 및 제품 적재를 위한 창고비, 고객요청과 문의/반품 처리 등의 CS대응에는 모두 물류처리에 따른 비용이 발생합니다.

 

콜로세움 박진수 대표는 시장 성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고, 중소형 온라인 판매자가 겪을 일련의 어려움을 해결해주면서 동시에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솔루션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그리고 이와 함께 유휴공간이 있는 중소형 오프라인 창고주를 연결하는 서비스를 기획했습니다.

 

직접 생산성을 계산해본 박 대표는 ‘월 1000건’이 넘어가면 대행서비스가 낫다는 결론을 얻었습니다. 사업이 타당하다는 결론에 이르자 택배비와 포장작업비, 보관비에 시스템 서비스 명목의 수수료를 더해 이용료를 건당 3000~3500원으로 맞췄습니다. 

 

작년 7월, 그렇게 다품종 소량 물류를 보유한 판매자들을 오프라인 중소형 창고주와 연결한 ‘풀필먼트 서비스 CFMS 베타버전’을 런칭했습니다.

 

온라인 판매자가 주문정보를 업로드하면 콜로세움이 주문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주문처리부터 제품보관, 포장, 배송, CS처리 및 반품작업까지 콜로세움이 책임지는 구조입니다.

 

이를 위해 인공지능AI엔진 기반의 주문정보 매핑자동화(제품명에서 형태소와 키워드를 뽑아내 자동으로 인식)을 실현했습니다. 중소형 창고에 대해서는 설비투자를 지원해 물건 보관 위치를 전산화하고, 제품 패킹동선이나 합배송여부 등도 자동화 했습니다.

 

설립 이후 품목별 전용 창고센터를 구축해 현재 서울 김포, 송파, 경기 남양주, 양주, 삼송, 시화, 화성, 충북 청주 8개 창고센터에 다양한 유형의 일반 상온과 콜드체인, 특수포장, B2B 대량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웹 기반 풀필먼트 관리 시스템을 웹에서 선보이고 있으며, 5월 정식 서비스를 시행할 예정입니다. 올 하반기까지는 경기도 파주와 광주 지역에 물류센터와 자체 연구센터도 구축할 계획을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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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욱 기자 leo_kim@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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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에너빌리티, 올해 261 상승…파티는 끝났을까?

두산에너빌리티, 올해 261% 상승…파티는 끝났을까?

2025.07.24 08:50:26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올해들어 두산에너빌리티 주가는 지난 23일까지 종가기준 261% 상승했습니다. 지난연말 1만7550원으로 마무리한 주가는 23일 6만3400원을 기록했습니다. 주가를 끌어올린것은 핵심사업에 대한 기대감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는 대형원전, SMR(소형모듈원전), 가스터빈 3대 사업을 축으로 사업포트폴리오 조정하며 체질을 개선했습니다. 하지만 올들어 주가가 급등하면서 주가상승에 대한 부담이 커졌습니다. 지난달 30일 장중 7만2200원으로 52주 신고가를 찍은 후 방향성을 탐색하는 분위기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 주가는 파티가 끝난걸까요?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은 두산에너빌리티 주가 방향성을 어떻게 보고 있을까요? 최규헌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역사의 시작을 알리는 시세분출 후 잠시 쿨링타임을 가지는 중"이라고 표현합니다. '잠시 쉬어가는 중'이라는 겁니다. 주가상승에 따른 부담이 있지만, 향후 사업전망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증권사들은 대체로 이런 분위기 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 주요사업이 성장할 것이라는 방향성은 동의합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성장사업의 구체적인 수주들이 확인돼야 하고, 투자자들은 다소 '긴호흡'이 필요하다고 제시합니다. 최규헌 연구원은 "두산에너빌리티 관련 산업의 구조적인 성장과 산업내 두산에너빌리티 입지에 대한 시장의 기대감은 견고하다"며 "성장사업, 특히 SMR과 가스터빈 관련 신규수주가 나와야 보다 정교한 손익개선폭을 계산하고 높은 밸류에이션을 정당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시했습니다. 최 연구원은 지난 23일 목표주가를 10만원으로 상향조정했습니다. 정혜정 KB증권 연구원은 23일 목표주가를 8만9000원으로 상향조정하면서 "대형 및 소형원전 밸류체인에서 대안을 쉽게 찾기 어려운 핵심적인 역할을 맡고 있는 가운데 올해 하반기에서 내년초 주요 고객들로부터 수주가 가시화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제시했습니다. 그는 "팀코리아의 체코원전 계약이 6월 체결되면서 약 4조원의 두산에너빌리티 수주 또한 올해 중에 체결될 전망"이라며 "두산에너빌리티는 한국형 원전에서 원전 주기기 뿐만 아니라 터빈 및 기타 부품 등 기자재 제작과 시공까지 참여하고 있어 기여도가 크다"고 전했습니다. 또 "아직 체코원전 이후 신규 해외원전 수주는 나오지 않은 상태이나 2028년에는 국내 원전 2기 건설이 예정되어 있으며, LOI를 체결한 폴란드 원전(2기)과 UAE 원전 (2기) 수주 가능성도 남아 있다"며 "웨스팅하우스향 원전 주기기 계약도 2026년을 시작으로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또 "NuScale Power이 진행중인 루마니아 SMR 프로젝트도 진척이 가시화되고 있다"며 " 올해말~내년초 중으로 Pre-FID 체결이 예상되며 하반기중 1~2개의 신규고객 발주도 예측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문경원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다소 낯선 접근을 합니다. 그는 "두산에너빌리티 주식은 10년 후를 봐야한다"며 긴호흡을 주문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지난 10일 "대형 원전, SMR, 가스터빈사업의 진정한 이익 회수기는 2030년대이지만, 주가는 기다리지 않고 미리 상승하고 있다"며 "당사는 성숙기로 예상되는 2035년을 기준으로 동사의 적정가치 계산을 시도했다. 불확실성이 크지만 그래도 어떤 주식은 10년 후를 봐야 한다"고 제시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2030년 두산에너빌리티(자회사 제외) 영업이익을 2조6000억원, 2035년은 5조8000억원을 전망했습니다. 그 근거가 되는 정량적 가정으로 ▲팀코리아가 중동, 아시아 등지에서 매년 1건(2기)의 대형원전 수주, ▲웨스팅하우스향으로 연간 4~8기 분량의 대형 단조부품 납품 ▲글로벌 SMR 시장 20GW 내외로 성장 및 이 중 30% 점유율 차지 ▲가스터빈 2030년 이후 매년 10기 수주 등을 제시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적정주가를 9만2000원으로 제시하면서 "올 하반기에는 한미정상회담, 7월 23일 ‘AI Action Day’, SMR 및 가스터빈 수주 등 모멘텀이 풍부하다"며 "이 모멘텀들은 높은 밸류에이션을 정당화시킬 수 있는 근거가 될 것이다. 아직 파티는 끝나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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