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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님보다 나은 아우…코스닥, 거침없는 상승에 1년래 최고치 경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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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27, 2020, 08:05:40

“코로나 수혜·대규모 유동성 공급 영향”
바이오·IT 등 코로나 수혜 업종 실적 기대감 덕
“실물경제-지수상승 간 괴리..투자주의” 지적도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코로나 경제쇼크가 전 세계를 뒤덮었지만 우리 증시에서 코스닥 지수는 코로나19로 인한 하락분을 모두 회복한데 이어 52주 최고치까지 새로 썼다. 코로나 사태 속에서 부각된 바이오·IT(정보통신) 관련 업종의 약진이 지수 상승을 견인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대규모 유동성 공급 영향으로 실물경제와 지수상승 간 괴리가 존재한다며 투자 시 이 점을 유의할 것을 당부했다. 전통 제조 산업 위주인 코스피 지수는 상대적으로 시장 관심을 덜 받으며 아직 올해 초 고점도 회복하지 못한 상태다.

 

27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전날 코스닥지수는 729.11을 기록하며 종가 기준 52주 최고치를 갈아치웠다. 코스피지수는 2029.78을 기록해 이날 기준 52주 최고치인 2267.25(1월 22일)에 한참 미치지 못하고 있다. 코로나 여파로 바닥을 짚고 반등하는 추세에서 코스닥이 코스피보다 가벼운 모습이다.

 

이 차이는 코스닥 시장 내 코로나 수혜주들의 약진에 기인하는 측면이 크다. 특히 진단키트 대표주로 꼽힌 씨젠은 올해 초 시가총액이 8119억원 수준으로 40위권에 속했지만 이날 기준 약 3조원을 기록하며 4위에 자리매김했다. 이 기간동안 주가는 약 270% 올랐다.

 

씨젠과 같이 진단키트 수혜주로 주목받은 다른 종목들의 시총도 큰 폭으로 뛰었다.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랩지노믹스는 1월 2일 기준 시총이 551억원으로 1400위권에 속했지만 25일 기준 시총이 468.62% 증가한 3131억원을 기록해 220위권까지 올라섰다. 같은 기간 수젠텍도 시총이 527.18% 늘어 130위권까지 뛰어올랐다.

 

여기에 언택트(비대면) 수혜주로 꼽히는 게임·간편결제 등 IT 기업들의 주가도 실적 기대감으로 연일 신고가를 경신하며 지수 상승을 이끌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올 1분기 코스닥 상장법인 가운데 IT 업종의 순이익은 2.6% 올랐다. 반면 비(非) IT 업종의 순이익은 9.72% 감소했다.

 

전 세계적으로 봐도 이러한 회복세는 한국에서 두드러진다. 코스닥과 비교되는 미국의 나스닥종합지수, 일본의 자스닥지수는 아직 코로나 이전 수준을 회복하지 못한 상태다.

 

나스닥지수의 경우 올해 들어 9383.37(2월 19일)까지 올랐지만 전 거래일 기준 9324.59로 아직 코로나 이전 고점에 못미친다. 자스닥지수도 1월 6일 173.03을 기록하며 2020년을 맞이했으나 전거래일 종가 기준 158.87을 기록하며 아직 코로나 피해를 모두 회복하지 못했다.

 

코스닥지수의 이례적인 회복속도를 두고 전문가들은 코로나 수혜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 풀려있는 대규모 유동성이 코스닥으로 공급되며 지수상승을 지지하고 있다는 해석을 내놨다.

 

황세운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은 “국내의 코스닥시장 내 코로나 관련 바이오·IT 기업들의 실적 개선 기대감과 실질적 개선이 나타나면서 지수상승 요인의 큰 축을 담당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러나 실물경제와 주가지수 간 괴리감이 커지고 있는 부분들도 있다. 이는 코로나 수혜와 관련 없는 기업까지 주가가 오르고 있다는 것”이라며 “이는 글로벌 시장에서 늘어난 유동성이 코로나로 인해 국내 코스닥시장으로 유입되면서 실질적인 코로나 수혜 기업이 아님에도 주가상승을 보이고 있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한편 코스닥에 비해 코스피지수는 회복이 더딘 모습이다. 이는 코로나 여파로 시장의 관심이 바이오·언택트 관련 업종에 쏠리면서 자동차, 철강 등 전통 제조산업이 주를 이루는 유가증권시장에 관심이 덜하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이날 기준 한때 시가총액 2위까지 올랐던 현대차와 포스코는 각각 언택트 수혜주로 꼽히는 카카오와 엔씨소프트에게 시총 상위자리를 내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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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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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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