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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류 쌍두마차의 엇갈린 표정…하이트 ‘함박웃음’ VS 롯데칠성 ‘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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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03, 2020, 19:06:05

하이트진로, ‘테진아’ 열풍 속 호실적…신고가 행진
롯데칠성, 일본 불매 운동+코로나19로 업소용 채널 직격탄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주류업계의 여름 성수기를 앞두고 하이트진로(000080)의 기세가 거침없다. 테라와 진로이즈백 등 신제품 인기에 힘입어 52주 신고가 흐름을 보이며 투자자들의 이목을 사로잡고 있다. 반면 주류주(株) 양대산맥인 롯데칠성(005300)은 작년부터 이어온 일본 불매운동과 코로나19로 인한 업소용 채널 타격 등으로 주가 흐름이 정반대 양상이다.

 

3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전날 하이트진로는 장중 한 때 3만 9500원을 터치하며 52주 신고가를 갈아치웠다. 이는 코로나19 여파로 최저점을 찍었던 지난 3월 20일 주가와 비교해 80% 이상 오른 수치다. 연초(1월 2일) 종가보다는 37% 가량 올라 코로나19 이전 주가 수준을 훌쩍 뛰어넘었다.

 

반면 롯데칠성은 상대적으로 부진한 주가 흐름을 보이고 있다. 코로나 여파로 지난 3월 19일 바닥을 찍고 오름세를 보이고 있지만 전날 종가 기준으로 36% 가량 오른 데 그쳤다. 이는 연초(1월 2일)와 비교해 21% 가량 떨어진 수치로, 아직 코로나 이전 수준을 회복하지 못한 상태다.

 

두 기업의 희비는 올해 1분기 실적에서도 갈렸다. 코로나19 여파로 시장 여건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하이트진로는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했지만 롯데칠성은 부진한 실적을 내놨기 때문이다. 하이트진로의 경우 매출액이 전년동기보다 26.2% 증가한 5339억원을 기록했고 영업이익은 561억원으로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롯데칠성은 매출액과 영업익이 각 전년동기보다 12% 감소한 5074억원, 68% 감소한 63억원을 기록해 컨센서스를 밑돌았다. 이러한 결과를 두고 전문가들은 하이트진로의 ‘테진아(테라+진로이즈백)’ 인기가 큰 영향을 미쳤다고 입을 모았다.

 

박희진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하이트진로는 점유율 상승을 통해 매출이 증가했고, 마진율이 개선된 것이 손익 개선의 이유”라며 “1분기 국내 맥주 시장은 유흥 시장의 부진으로 전년동기보다 10% 이상 감소했으나 하이트진로의 맥주 매출액은 29.4%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소주 매출액 역시 시장 성장률이 2% 감소했음에도 진로이즈백 인기에 힘입어 26.8% 증가했다”며 “점유율 상승을 통한 매출 증가로 원가율도 개선됐다”고 분석했다.

 

이에 반해 롯데칠성은 작년 하반기부터 이어진 일본 불매운동 영향과 더불어 업소용 채널 비중이 높은 점이 향후 전망까지 어둡게 하는 양상이다.

 

심은주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롯데칠성은 올해 상반기는 일본 불매 운동 여파와 코로나19 영향에 기인해 연간 대비 매출 감소가 불가피했다”며 “게다가 주류 탑라인 회복에 가장 공을 들여야할 시점이지만 대외 환경도 녹록지 않다”고 진단했다.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업소 분야 매출 회복은 당분간 기대하기 힘든 상황이다. 염재화 한국기업평가 선임연구원은 “정부의 방역지침은 순차적으로 완화되어 왔으나, 5월초 서울소재 유흥시설을 중심으로 2차 감염 확산의 우려가 확대되는 등 재확산 가능성이 커지고 있는 점을 감안할 때 2020년 하반기에도 저하된 업소용 채널 수요는 쉽게 회복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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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삼성전자, B2B 시장에도 AI가전 공급…시장 생태계 확장

삼성전자, B2B 시장에도 AI가전 공급…시장 생태계 확장

2024.05.14 09:48:3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가 AI가전을 B2B(기업간거래) 시장에 공급하며 AI가전 생태계 확장에 나섭니다. 삼성전자[005930]는 최근 출시한 신제품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을 '그란츠 리버파크' 시행사 디에이치프라프티원에 공급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4일 밝혔습니다. 회사는 함께 공급하는 냉장고, 식기세척기, 인덕션, 오븐 등 빌트인 가전에도 스마트싱스 연결을 지원해 에너지 절감뿐 아니라 다양한 편리함으로 쾌적한 주거환경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수주를 시작으로 고급 빌라, 타운 하우스, 시니어 타운 등 여러 B2B 시장에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 공급을 지속 확대키로 했습니다. 또한, ▲비스포크 AI 콤보 ▲비스포크 AI 스팀 ▲Neo QLED 8K TV 등 AI가전으로 주거공간 뿐 아니라 상업·교육시설, 전시장 등 B2B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입니다. AI 기능을 더욱 강화한 2024년형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은 고효율 냉방 성능과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레이더 센서(Radar Sensor)를 탑재해 AI 기능을 강화한 것이 특징입니다. 'AI 부재 절전' 기능은 레이더 센서가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해 사용자가 없다고 판단하면 절전 운전으로 자동 전환하고 사용자의 부재 패턴을 학습해 점차 빠르게 절전 운전으로 전환해 에너지 소비를 절감합니다. 또한, 공간 내 활동량의 변화를 감지해 냉방 세기와 풍량을 조절하는 '동작 감지 쾌적' 기능도 제공합니다. 오치오 삼성전자 한국총괄 부사장은 "이번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 공급으로 입주민들이 삼성의 AI를 활용한 스마트하고 편리한 일상을 즐길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B2B 시장에서도 삼성만의 차별화된 AI 기술을 보다 많은 소비자들에게 선보이며 'AI가전=삼성' 공식을 B2B 시장 생태계까지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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