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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그린에너지, 케이알피앤이 통한 우회상장 가능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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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04, 2020, 07:06:45

해상풍력발전단지 프로젝트 위해 대규모 자금조달 시도
2018년부터 이어진 두 회사 인연..자회사 인수에 경영진 이동까지
신동희 케이알피앤이 대표가 대주주인 코르몬파트너스가 자금줄 역할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1조원 이상 규모의 해상풍력발전단지 프로젝트를 진행한다며 대규모 자금조달을 시도하고 있는 비상장사 대한그린에너지가 코스닥 상장사인 케이알피앤이를 쉘(Shell)로 활용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다만 케이알피앤이는 이미 7년 연속 당기순손실을 기록하며 재무건전성에 빨간불이 들어온 상태여서 신동희 대한그린에너지 부사장 겸 케이알피앤이 대표가 최대주주로 있는 코르몬파트너스가 자금을 대고 있다는 점이 눈길을 끈다.

 

4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케이알피앤이는 지난달 29일 최대주주가 코르몬파트너스로 변경됐다고 밝혔다.

 

코르몬파트너스는 현 케이알피앤이 대표이자 대한그린에너지 부사장을 겸하고 있는 신동희씨가 최대주주로 있는 곳이다. 지난해 12월 설립됐고 경영컨설팅을 주요 사업으로 하며 박성모씨가 대표이사로 돼 있다.현재 코르몬파트너스는 상상인 계열 저축은행과 300억원 규모의 주식담보제공계약을 체결한 상태다. 담보제공 종료일은 오는 30일이다.

 

이러한 가운데 최근 케이알피앤이와 전략적 행보를 이어가는 신재생에너지 전문기업 대한그린에너지는 전라남도 영광군에 위치한 칠산해상풍력발전단지 프로젝트를 위해 대규모 자금조달이 필요한 상황이다.

 

지난해 말 대한그린에너지 측은 “해상풍력의 총 사업비는 1조 2000억원 규모로 예상되고 PF를 활용하더라도 자본금만 1800억 수준이 요구된다”며 “이를 위해서는 발전법인이 IPO나 우회상장 등을 통해 자금을 조달해야 하고 이러한 맥락에서 지난 9월에 상장법인 인수를 추진했었으나 아쉽게도 결과에 이르지 못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어 “대한그린에너지는 기업가치를 제대로 평가받을 수 있게 IPO나 상장법인 인수, 우회상장 등 여러 가지 기회를 지속적으로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공언한 상태다.

 

이러한 배경에 따라 대한그린에너지가 케이알피앤이를 통해 우회상장하려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두 회사는 2018년부터 본격적으로 관계를 맺기 시작됐다.

 

케이알피앤이는 2018년 3월 30일 정기주주총회에서 풍력·태양광 에너지를 이용한 발전 및 에너지화사업 일체를 사업목적에 추가했다. 같은 해 5월초 케이알피앤이는 대한그린에너지 자회사였던 하장2풍력발전을 인수했다. 현재 하장2풍력발전은 52% 지분을 소유한 케이알피앤이의 종속기업이다.

 

6개월 뒤(10월 26일) 신동희 대한그린에너지 부사장은 케이알피앤이 이사회 추천으로 케이알피앤이 사내이사에 처음 이름을 올렸다. 이어 한달 후(11월 29일) 신씨는 케이알피앤이 대표에 신규 선임되며 당시 김병주 대표와 공동대표체제를 구축했다.

 

이듬해에는 김병주·신동희 공동대표체제가 신 대표의 단독대표체제로 바뀌고 상호도 퍼시픽바이오에서 케이알피앤이로 변경됐다. 또 하장2풍력발전를 인수할 때 함께 약 53억원 가량을 들여 인수했던 경인솔라시스템과 대한태양광발전을 43억원에 정리하며 풍력발전에 집중하는 행보를 보였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올해 초 케이알피앤이는 타법인 증권·지분 취득을 목적으로 600억원 규모의 자금조달을 결정했다. 각 300억원 규모의 전환사채와 유상증자발행 결정으로, 자금줄은 모두 신동희 대표가 최대주주로 있는 코르몬파트너스다. 하지만 일정이 계속해서 늦춰지며 아직까지 실제 자금이 들어오지는 않고 있다.

 

케이알피앤이가 이 자금을 통해 대한그린에너지 지분을 매입한다면 2018년부터 준비해온 우회상장 준비에 마침표를 찍게 된다.

 

우회상장은 비상장법인이 상장법인과의 합병 등을 통해 증권시장에 진입하는 것을 말하는데, 보통 자금 사정이 좋지만 상장요건을 갖추지 못했거나 복잡한 절차를 피해 빠른 시일 내에 상장하려는 비상장기업이 대주주 지분율이 낮고 경영난에 빠진 부실한 상장기업을 인수·합병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이와 관련 회사 측에 문의를 시도했지만 “담당자가 자리를 비워 자세한 사항을 언급하기 어렵다”는 답변에 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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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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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어디까지 써봤니?…일상 스민 ‘인공지능’ 통화부터 업무·이메일까지 다재다능

AI 어디까지 써봤니?…일상 스민 ‘인공지능’ 통화부터 업무·이메일까지 다재다능

2024.11.25 00:42:4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미국의 인공지능(AI) 기업 오픈AI의 챗GPT가 세상에 나온지 2년이 지난 현재, AI 서비스는 더 이상 먼 미래가 아닌 현실이 되었습니다. AI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 역시 꾸준히 상승 중입니다. 지난 8월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오픈AI 측은 챗GPT의 주간 활성 이용자수(WAU)가 2억명 이상으로 지난해 가을보다 2배 가량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고 밝혔습니다. 국내의 경우도 챗GPT가 생성형 AI 앱 월간 활성 이용자수(MAU)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지난 7월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챗GPT 사용자가 월간 396만 명으로 최대치를 기록했으며 지난 6개월 사이 234만명 증가했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한편, 챗GPT에 이어 사용자 수 2위를 기록 중인 SK텔레콤[017670]의 AI 서비스 MAU 206만명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9월 정식 출시한 이후 누적 가입자 수가 꾸준히 증가했으며 8월 말에는 500만명을 돌파하는 저력을 보여줬습니다. 이렇듯 AI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가 가파르게 증가하면서 AI 서비스 역시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이동통신 3사는 각자만의 AI 서비스를 론칭해 고객 유치에 나섰으며 네이버, 카카오 등 플랫폼도 자사의 서비스에 AI를 적용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적용하겠다고 선언한 바 있습니다. 통신 넘어 AI로…이동통신 3사의 'AI' 변신 국내 AI 서비스 시장에서 가장 활발한 행보를 보이는 것은 이동통신 3사입니다. SKT는 AI 개인 비서 에이닷을 필두로 검색 엔진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지난 8월 대대적인 서비스 개편을 진행을 통해 챗GPT를 비롯한 7개 언어 모델을 지원하고 있으며 지난달에는 에이닷 서비스의 PC 버전 ‘멀티 LLM 에이전트’를 공개하며 웹으로의 확장까지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 통화 기능에도 에이닷을 적용해 '에이닷 전화'로 서비스를 개편하며 통화 서비스의 AI 전환도 진행했습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이 통화 내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최근 상대방과의 대화 내용을 요약해주는 등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지난 7일 AI 통화 에이전트 '익시오(ixi-O)'를 출시하고 AI 서비스 시장에 뛰어들었습니다. 익시오는 ▲전화 대신 받기 ▲보이는 전화 ▲실시간 보이스피싱 감지 ▲통화 녹음 및 요약 기능 등을 온디바이스 환경에서 제공한다는 점을 강점으로 내세웠습니다. KT[030200]는 지난 10월 마이크로소프트와 향후 5년간 협업 계약을 맺고 한국형 AI 개발에 나서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대한민국의 교과서, 백과사전, 신문, 문학 등 데이터를 확보해 학습 단계부터 적용시키며 MS의 대화형 AI '코파일럿'를 바탕으로 한국형 AI를 만들어 서비스하겠다는 포부입니다. 또한, 클라우드의 경우 국내의 규제와 보안 등 기술 외적의 요소들까지 고려해 공공·금융 부문 대상 클라우드 서비스도 공동 개발해 내년 1분기 상용화할 계획입니다. 향후 이동통신 3사는 출시한 AI 서비스를 바탕으로 사용자를 확보한 이후에는 본격적인 수익 모델에 대해 고민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유영상 SKT CEO는 지난 7월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미팅을 열고 "이제는 AI로 수익을 내는 방법에 대해 고민할 때"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메일 써주고 대화 요약해준다…플랫폼도 AI 시대 일상 전반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협업 플랫폼'도 AI를 적용한 기능을 매일같이 추가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협업툴의 대표격인 '노션'은 지난 5일 AI를 접목시킨 '노션 메일' 기능을 공개했습니다. AI를 통해 이용자의 작업 흐름에 맞춰 답장을 대신해주며 수신함 정리도 AI가 자동으로 진행해주는 기능입니다. 네이트는 챗GPT를 기반으로 한 'AI챗' 기능으로 AI 메일 기능을 적용했습니다. 이를 이용하면 메일 내용에 대한 문장만 입력해도 AI가 목적에 맞게 문장의 내용을 메일로 변환해주며 메일의 어투, 언어도 변경 가능합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AI 기능을 활용해 번역, 문서 작성 및 요약 기능을 제공합니다. 메신저를 통해 나눈 대화 내용을 AI가 분석해 업무 계획서를 만들어주는 것도 가능합니다. 카카오[035720]의 카카오톡은 현재 AI 기능 이용하기를 활성화하면 사용자가 입력한 문장을 정중체, 상냥체, 임금체 등 다양한 어투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랜 시간 읽지 않은 대화방에 쌓인 대화들을 요약해주는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포천 비즈니스 인사이트는 글로벌 협업 플랫폼 시장이 올해 246억3000만달러에서 2032년에는 603억8000만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현재와 같이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향후에도 AI 서비스 도입을 통한 플랫폼 간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카카오 관계자는 "다양한 AI 기능들을 지속적으로 시험해볼 예정이다"며 "AI 서비스를 통해 편의나 혜택을 체감돼 이용자들이 늘어난다면 이것이 비즈니스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로 만들어나가는 것이 목표"라고 향후 AI 서비스의 방향성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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