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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상증자=호재? 한달새 급변한 증시의 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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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07, 2020, 17:07:26

‘무증 결정=주가 급등’ 공식 깨져
“시장 분위기 따라 같은 이슈도 주가에 미치는 영향 달라”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아 한달 전에만 했어도…”

 

무상증자 이슈에 대한 주식시장의 태도가 돌변하고 있다. 지난달 초까지만 해도 대형 호재로 여겨지며 주가 급등을 수반했지만, 최근 들어서는 오히려 주가가 밀리는 모습을 나타내며 상반된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무증은 기업의 펀더멘털과 직접적 연관이 없는 만큼 최근 게걸음 장세에 따라 약해진 매수 심리가 반영된 것이란 평가가 나온다.

 

◆ 무증 결정에 고꾸라지는 주가

 

7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전날 무상증자를 결정한 로고스바이오 주가는 공시 직후 전 거래일 대비 12.28% 상승한 2만 1950원을 터치했지만, 이내 주가는 고꾸라져 1만 8250원으로 장을 마쳤다. 전일 대비 6% 넘게 급락한 것이다. 지난달까지만 해도 기업들의 무상증자 결정 소식이 시장에 전해졌을 때 주가가 급등세를 나타내던 흐름과 상반된 모습이다.

 

지난 3일 무상증자를 결정했던 유틸렉스도 30분 거래정지 후 재개되자마자 전날 대비 16.52%까지 급등했지만 금세 흘러내려 8.55% 오르는 데 그쳤다. 바로 다음날에는 전날 대비 0.68% 하락한 7만 3100원으로 장을 마치면서 약세를 나타냈다.

 

코스닥시장에서 기업들은 무상증자를 공시하면 코스닥시장공시규정 제 37조 및 동규정시행세칙 제 18조에 따라 30분 간 매매거리가 정지된다.

 

지난달 26일 무상증자를 결정한 케어랩스의 주가 하락폭은 더 컸다. 공시 당일 이 회사의 주가는 전날대비 12.81% 뛰었지만 뒤이어 24% 이상 흘러내리며 2만 1450원에 거래를 마쳤다. 이후 3거래일 연속 하락세를 이어가며 이달 1일 1만 9250원까지 빠졌다가 조정 중이다.

 

◆ 같은 이슈도 시장 분위기 따라 다른 결과

 

이러한 주가 흐름은 지난달 초에 무상증자를 결정한 기업들과 비교해 보면 그 차이가 확연히 나타난다. 지난달 1일 무상증자 결정을 공시했던 레고켐바이오는 당일 상한가를 찍었다. 이후 6월 한 달동안 주가가 121.15% 폭등해 5만 7000원에 마무리했다.

 

이달 들어서는 전날 종가 기준 7.37% 빠져 5만 2800원을 기록했지만 무상증자를 결정하기 전인 5월 29일 주가(2만 5774원, 수정주가 기준)에 비해 두배 이상 뛰었다. 마찬가지로 지난달 10~11일에 각각 무상증자를 결정했던 힘스와 와이엠티 모두 당일 상한가로 장을 마쳤다.

 

힘스의 경우 이후 주가는 등락을 반복하다가 전날 1만 3000원을 기록했다. 이는 무상증자 결정 전(6월 9일) 주가보다 23.3% 가량 오른 수치다. 와이엠티도 전날 3만 3400원을 기록하며 무상증자 전 주가 수준(2만 8300원)을 훨씬 웃돌았다.

 

동일한 무상증자 이슈임에도 불구, 시장에서 주가에 미치는 영향이 정반대로 나타나는 모습이다. 전문가들은 주식시장 내 트렌드가 바뀐 것이라는 설명이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주식시장 내 분위기와 업황에 따라 같은 이슈라도 주가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는 다를 수 있다”며 “코로나가 전세계적으로 지속적인 이슈임에도 불구하고 과거와 달리 주가에 미치는 영향은 줄어든 것도 비슷한 맥락”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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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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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웅제약 펙수클루, 中 품목허가 획득…“2027년까지 100개국 확대”

대웅제약 펙수클루, 中 품목허가 획득…“2027년까지 100개국 확대”

2025.09.05 18:41:18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대웅제약(대표 박성수·이창재)은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펙수클루’(성분명 펙수프라잔)가 중국 국가약품감독관리국(NMPA)으로부터 품목허가를 획득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적응증은 역류성식도염 치료입니다. 시장조사기관 IMS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 항궤양제 시장은 지난해 기준 약 3조 원 규모로 세계 최대 수준입니다. 특히 서구화된 식습관 변화로 위식도역류질환 환자가 급증하면서 치료 수요도 빠르게 확대되고 있습니다. 펙수클루는 대웅제약이 지난 2022년 출시한 P-CAB(칼륨 경쟁적 위산분비 억제제) 계열 3세대 치료제로, 기존 PPI(프로톤 펌프 저해제)의 단점인 느린 약효 발현, 짧은 반감기, 식전 복용 제한을 개선했습니다. 긴 반감기로 ‘야간 속쓰림’ 개선에 강점을 보이며, 위산 역류에 따른 만성 기침 완화 효과까지 임상적으로 입증된 유일한 약물로 경쟁력을 확보했습니다. 대웅제약은 2026년 하반기 중국 발매를 목표로 현지 특성과 수요를 반영한 전략을 본격 전개할 방침입니다. 회사는 펙수클루가 빠르게 시장 점유율을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펙수클루는 출시 3년 만에 국내외 연매출 1000억원을 돌파하며 블록버스터 의약품으로 자리잡았습니다. 현재 인도, 멕시코, 칠레, 에콰도르, 필리핀 등 6개국에서 판매 중입니다. 중국, 파나마, 콜롬비아 등에서는 품목허가를 받고 발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전체 진출 국가는 30여 개국이며, 오는 2027년까지 100개국으로 확대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박성수 대웅제약 대표는 “중국 품목허가는 펙수클루가 글로벌 블록버스터로 도약하는 중요한 전환점”이라며 “세계 최대 항궤양제 시장인 중국에서 가장 신뢰받는 치료옵션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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