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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승기] 프리우스C 크로스오버, 거품 빼고 실속 챙긴 소형 해치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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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13, 2020, 06:07:00

2000만 원 중반 가격에 복합연비 18.6km/ℓ..“옵션 좀 없으면 어때”
젊은층 출퇴근용 엔트리카로 ‘딱’..불매운동·해치백 비인기는 판매변수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소형 해치백’의 무덤으로 불리는 한국 시장에 용감하게 도전장을 던진 수입차가 있습니다. 그것도 불매운동으로 판매가 위축된 일본 브랜드에서 말이죠. 개성적인 디자인과 넒은 실내, 높은 연료효율로 무장한 토요타 프리우스C 크로스오버의 이야기입니다.

 

지난 3월 국내 출시된 프리우스C 크로스오버는 한국에서 희귀한 소형 해치백 모델입니다. 르노 클리오를 비롯해 현대차 벨로스터·i30까지 소리소문없이 단종되면서 선택지가 사실상 사라졌어요. 국내 엔트리카 시장은 국산과 수입을 막론하고 소형 SUV가 대세인 까닭에, 소형 해치백은 설 자리가 없어진 셈이죠.

 

이런 상황에서 프리우스C 크로스오버의 출시는 국내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을 늘린다는 점에서 반길만한 일인 것 같습니다. 일본 브랜드의 비인기 모델이라는 것이 아쉽지만, 큰 차 위주의 국내 시장에서 이만큼 거품을 빼고 내실을 챙긴 차도 없을 겁니다.

 

 

실물로 접한 노란색 프리우스C 크로스오버는 작지만 다부진 몸매를 갖고 있었는데요. 후드 측면까지 길게 뻗은 헤드램프 때문인지 귀여움보단 날카롭고 세련된 인상을 풍겼습니다. 전장과 축간거리(휠베이스)는 각각 4060mm와 2550mm로, 소형 SUV들보다 확연히 작은 몸집입니다.

 

특히 시승차에 적용된 노란색 외장 색상은 프리우스C 크로스오버의 개성을 한껏 강조해줬는데요. 차체는 작지만 흰색과 회색 등 무채색 일색인 국내 도로에서 존재감 하나는 확실하게 드러낼 수 있었습니다. 이 차는 다양한 개성의 젊은 고객들을 위해 무려 12가지나 되는 외장색상을 갖췄다고 합니다.

 

문을 열고 운전석에 앉으니 외관에서 느껴졌던 산뜻함은 다소 반감됐습니다. 조금 과장해서 말하자면 아내가 운전연습용으로 영입해 잠깐 몰았던 2006년식 프라이드 같은 느낌이었어요. 소형차인 만큼 실내는 값싼 질감의 플라스틱으로 도배됐고, 이렇다 할 편의사양도 보이지 않았거든요.

 

 

경차 모닝까지 각종 첨단사양으로 치장한 현대·기아차에 익숙해진 탓일까요. 아무리 소형차라지만 이런 ‘깡통’ 모델은 정말 오랜만에 타 본 것 같습니다. 열선만 지원되는 직물시트가 적용돼 있고, 중앙 디스플레이가 없으니 순정 내비게이션도 그림의 떡입니다. 스마트폰 블루투스 연결과 풀오토 에어컨이 적용된 것을 다행으로 여겨야 할 정도.

 

프리우스C 크로스오버의 인테리어에서 가장 눈에 들어왔던 건 대시보드 중앙에 위치한 길쭉한 계기판이었습니다. 운전 중에 차량 정보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독특하게 디자인된 건데요. 국산차 중에선 단종된 현대차 라비타가 최초였고, 쌍용차 로디우스도 이와 비슷한 디자인을 보여줬었죠.

 

 

이 같은 계기판 디자인은 흔하지 않아서 이질감이 느껴지기도 하는데요. 하지만 운전자가 주행정보를 확인하기 위해 고개를 내리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효율적인 설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요즘 유행하는 HUD나 플로팅 디스플레이도 운전자의 시선 분산을 막기 위해 개발됐죠.

 

특히 계기판 디스플레이에는 에너지 모니터, 충전구간/EV구간, 에코 스코어 등 에너지 효율이 표시되는데요. 주행하는 내내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면서 ‘연비운전’에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급가속이나 고속주행을 하면 에코스코어가 깎이니 액셀레이터에 힘을 덜 주는 습관을 만들 수 있죠.

 

다만 프리우스C 크로스오버에 적용된 계기판 디스플레이는 한글화가 되지 않아 시인성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국내에 판매되는 대부분의 토요타 모델이 그렇지만, 주행정보가 영어로 표현되기 때문에 운전자 입장에선 다소 불편할 수 있습니다.

 

 

차량을 소개하다 보니 아쉬운 점들을 다소 늘어놓게 됐는데, 프리우스C 크로스오버는 달릴 때 비로소 진가를 드러냈습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탑재한 전동화 모델이라 시동을 켜면 ‘부르릉’하는 엔진음을 들을 수 없었는데요. 액셀레이터에 힘을 주면 그제서야 엔진이 돌아갑니다.

 

1.5ℓ 가솔린 엔진과 무단변속기가 조합된 프리우스C 크로스오버는 최고 출력 101마력, 최대 토크 11.3kg·m의 힘을 내는데요. 스펙에서 볼 수 있듯 고속주행은 매우 버거워하는 것이 사실이지만, 시내에선 크게 불편함이 없었습니다. 정지상태에서 출발할 때 필요한 토크는 충분했고, EV모드만 잘 활용하면 엔진 사용을 최소화할 수 있었거든요.

 

 

배터리 잔량만 충분하다면 프리우스C 크로스오버는 전기차로 변신할 수 있습니다. EV모드를 활성화하면 엔진 대신 모터로만 움직이게 되는데, 연료를 절약하는 것은 물론이고 비명을 질러대는 엔진도 조용히 시킬 수 있었습니다. 가다서다를 반복하는 시내에서 하이브리드차의 매력을 확인했던 순간입니다.

 

다만 고속도로나 자동차전용도로에선 조급함을 버리고 차분한 마음으로 운전해야 했습니다. 액셀레이터에 힘을 주면 알피엠과 엔진음은 크게 치솟지만, 속도는 이와 비례하지 않았으니까요. 애초에 ‘연료 효율성’을 강조한 모델이라 정속으로 연비 운전하는 것이 여러모로 합리적입니다.

 

 

‘연비운전’에 집중한 결과, 이날 시승에서 기록한 평균연비는 19.2km/ℓ였습니다. 20km/ℓ를 넘기지 못한 것이 다소 아쉽지만, 더운 날씨에 에어컨을 최대로 틀고 여러 차례 급가속을 하기도 했으니 납득할 만한 결과입니다.

 

실제로 프리우스C 크로스오버의 복합연비는 18.6km/ℓ에 달하고, 시내는 19.4km/ℓ, 고속도로 연비는 17.7km/ℓ까지 확보했습니다. 가다 서다를 반복하는 시내주행, 즉 출퇴근을 위한 차를 고려한다면 꽤 괜찮은 선택지가 될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프리우스C 크로스오버는 연료효율이 가장 큰 장점이지만, 가격도 저렴하게 책정돼 여러모로 경제성이 높은 편입니다. 국내 판매가격은 개별소비세 3.5%를 기준으로 2590만 원인데요. 코나 하이브리드, 니로 하이브리드와 별반 차이가 없는 수준입니다.

 

편의사양은 떨어지지만 하이브리드 원천기술은 토요타에 있다는 점을 상기할 필요가 있는데요. 토요타의 특허를 피해서 만든 국산차보다 기술 신뢰성이 더 뛰어나다고 볼 수 있겠죠.

 

 

◇ 총평
이번에 시승한 프리우스C 크로스오버는 장단점이 뚜렷하게 구분되는 차였습니다. 저렴한 질감의 인테리어와 빈약한 편의사양은 단점이지만, 높은 연료 효율성과 개성적인 디자인은 차별화되는 장점으로 보여집니다. 불필요한 옵션 거품을 제거하고 실속을 차린 셈이죠.

 

특히 ‘크로스오버’라는 이름이 붙은 모델인 만큼, 경제성 뿐만 아니라 실용성도 높은 편입니다. 소형차이지만 2열 레그룸과 헤드룸이 넉넉해 성인 남성도 불편하지 않았는데요. 특히 하이브리드 배터리를 트렁크가 아닌 2열 시트 하단에 배치해 적재공간을 여유롭게 확보했죠. 2열을 폴딩하면 소형 SUV 부럽지 않은 넓은 공간이 나오기 때문에 레저활동에도 유용할 겁니다.

 

이런 점들을 고려했을 때 프리우스C 크로스오버는 출퇴근용 차를 고려하는 젊은층에게 딱입니다. 문제는 일본 불매운동과 소형 해치백이라는 산을 어떻게 넘어서느냐인데요. 소형 해치백을 보기 힘들어진 국내 시장에서 소비자들에 어떻게 매력을 전달할지 기대해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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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2024.05.02 16:14:1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핵심인 '기업가치 제고계획' 수립 원칙과 세부 작성법을 담은 가이드라인을 내놓았습니다. 밸류업 당사자로 새로운 형태의 공시라는 숙제를 받아든 상장기업에 길라잡이를 제시해 이행 초기 혼란을 최소화하고 적극적인 밸류업 프로그램 동참을 독려하기 위한 조처로 받아들여집니다. 하지만 기업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배구조'를 한국증시 주요 저평가 요인중 하나로 지목하고 개선방안 공시를 권고하면서 일선 기업들의 수용성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융위원회는 2일 한국거래소·자본시장연구원과 함께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2차세미나를 열고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안)'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흐름도를 '기업개요-현황진단-목표설정-계획수립-이행평가-소통'으로 구성했습니다. 먼저 '기업개요'에는 기업가치 제고계획이 그 자체로 기업에 대한 완결성 있는 보고서로 기능할 수 있도록 업종, 주요 제품·서비스, 연혁, 재무상태 등 기본적인 정보를 기재합니다. '현황진단'은 기업의 사업현황에 대해 시장환경·경쟁우위요소·리스크 등을 입체적으로 진단하고 다양한 재무·비재무 지표 중 중장기적인 가치제고 목적에 부합하는 핵심지표를 선정·분석하는 단계입니다. 주요 재무지표는 ▲PBR(주가순자산비율), PER(주가이익비율) 등 시장평가 ▲ROE(자기자본이익률), ROIC(투하자본이익률), COE(주주자본비용), WACC(가중평균자본비용) 등 자본효율성 ▲배당(금액·성향·수익률), 자사주(보유분·신규취득·소각내역), TSR(총주주수익률) 등 주주환원 ▲매출액·영업이익·자산 증가율 등 성장성 ▲자산 포트폴리오(영업·비영업자산), FCF(잉여현금흐름), 부채비율 등 기타로 분류해 다각적인 지표를 예로 제시했습니다. 비재무지표는 지배구조 관련 일반주주 권익제고, 이사회 책임성, 감사 독립성을 위한 여러 요소를 기존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항목 및 기관투자자 등 시장참여자가 주목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합니다. 가령 상장기업이 성장성 높은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한 뒤 분할자회사를 상장하는 모자회사 중복상장 이슈가 있다면 기업은 모회사 일반주주 권익을 보호·증진하는 계획을 설명하거나 물적분할 후 분할자회사를 비상장 완전자회사로 유지하는 계획을 밝히는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쪼개기 상장'은 핵심사업부를 자회사로 쪼개 신규상장하면서 모회사 기업가치를 떨어뜨리고 기존 주주의 지분가치가 훼손된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습니다. 또 다른 예로 상장기업 지배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비상장 개인회사 보유 이슈가 있는 경우 상장기업과 비상장 개인회사간 이해상충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정확한 사실관계와 향후 계획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라인은 감사위원 분리선출을 통한 감사 독립성 강화도 좋은 예시로 기업은 감사위원 분리선출 현황과 향후 계획을 밝힐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목표설정'에서는 일시적·임시방편적 개선이 아닌 중장기 목표를 제시합니다. 중장기적 사업전략없이 단기적인 주가부양만을 목표로 하는 것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취지와 부합하지 않는다고 가이드라인은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계량화된 수치로 명료하게 제시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정성적인 서술 또는 구간제시 등 다양한 방법의 목표설정도 가능합니다. '계획수립'에서 기업은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작성하며 사업부문별 투자, R&D확대, 사업 포트폴리오 개편, 자사주 소각·배당 등 주주환원, 비효율적인 자산처분 등 다양한 사업전략적·재무적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기업은 연 1회 공시 사이에 어떤 노력을 이행했는지 잘된 점과 보완 필요사항을 기재(이행평가)하고 주주·시장참여자 의견이 경영에 반영될 수 있는 공식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해 쌍방향 '소통'을 확대합니다. 상장사 이사회는 경영진이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적절히 수립·이행하는지 감독하고 필요하다면 이사회 보고, 심의 또는 의결을 거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금융위는 강조합니다. 공시는 연 1회 등 주기적 공시와 외국인투자자를 위한 영문공시 병행이 권장되며 예고공시도 가능합니다. 이번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해설서 제정안은 최종 의견수렴을 거쳐 이달중으로 확정·발표될 예정입니다. 이후 준비가 되는 기업부터 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KIND)을 통해 공시를 시작합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축사에서 "기업 밸류업은 긴 호흡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이며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은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와 유관기관은 밸류업 세제 지원방안 마련·발표, 코리아 밸류업 지수 개발, 연계 상장지수펀드(ETF) 상장, 우수기업 표창 등 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하며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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