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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리프트로 약점 지운 SM6...“승차감·ADAS 대폭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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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15, 2020, 09:07:00

1.8·1.3ℓ 가솔린 터보엔진 신규 탑재..최고출력 225마력 달성
첨단 라이팅 시스템으로 주행 안전성 향상..가격 2450만원부터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르노삼성자동차의 주력차종인 SM6가 4년 만에 새 옷으로 갈아입었습니다. 신형 SM6는 승차감, 첨단 운전자 보조시스템(ADAS), 파워트레인 등 기존의 아쉬웠던 상품성을 대폭 개선했는데요. 새롭게 무장한 SM6는 K5, 쏘나타와 함께 중형세단 시장에서 치열한 삼파전을 치를 예정입니다.

 

르노삼성은 15일 SM6의 더 뉴 SM6를 공개하고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했습니다. 2016년 출시 이후 4년 만에 페이스리프트된 SM6는 고객들의 니즈를 적극 반영한 것이 특징인데요. 신규 파워트레인으로 주행성능을 높였고, 후륜 서스펜션을 강화해 승차감도 크게 개선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차로유지보조 기능도 새롭게 지원합니다.

 

SM6의 가장 큰 장점으로 꼽혔던 외관 디자인은 더욱 화려해졌는데요. 내외장 디테일을 보강해 세련미를 강조했고 외장 컬러 종류를 늘려 신선한 느낌을 더했습니다. 또 다이내믹 턴 시그널을 포함한 새로운 라이트 시그니처를 채택해 외관 디자인의 완성도를 더욱 높였다는 게 르노삼성의 설명입니다.

 

 

더 뉴 SM6의 인테리어는 10.25인치 TFT 계기판과 9.3인치 세로형 디스플레이로 미래지향적인 모습으로 거듭났습니다. 중앙에 위치한 세로형 디스플레이는 T맵 내비게이션을 적용해 실시간 길 안내를 지원하고, 운전자들이 자주 사용하는 공조기능은 물리버튼으로 별도 분리했습니다.

 

신형 SM6는 페이스리프트 모델이지만 엔진도 새롭게 적용됐습니다. 주력모델이 될 TCe 300은 르노그룹의 고성능 브랜드 알핀과 르노 R.S. 모델에 탑재되는 1.8ℓ 가솔린 터보엔진인데요. 최고출력 225마력, 최대토크 30.6kg·m의 힘을 발휘해 탁월한 가속력을 제공합니다. 특히 2000rpm에서 4800rpm에 이르는 넓은 구간에서 최대토크가 발휘돼 ‘운전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또 TCe 260은 앞서 출시된 XM3와 캡처에도 적용된 1.3ℓ 가솔린 터보엔진인데요. 최고출력 156마력, 최대토크 26.5kg·m의 성능을 발휘하며 동급 최고수준인 13.6 km/L의 복합연비를 달성했습니다.

 

특히 두 엔진 모두 독일 게트락의 7단 습식 듀얼 클러치 변속기(DCT)가 조합됩니다. 빠른 변속과 효율적인 동력 전달은 물론, 건식 대비 내구성과 허용토크가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이와 더불어 더 뉴 SM6는 일부 국산 대형 고급세단 및 수입 프리미엄 브랜드에 적용되는 ‘LED 매트릭스 비전’ 헤드램프를 동급 최초로 선보입니다. 전방 카메라가 주행 상황을 스스로 인식하고, 상향등 내부 LED(총 36개)를 다중 제어해 영역별 밝기를 정교하게 조정하는 첨단 시스템인데요. 운전자의 시야 확보는 물론 마주 오는 차량 운전자의 눈부심까지 방지해 높은 주행 안전성을 제공합니다.

 

멀티링크가 아닌 토션빔 적용으로 국내 소비자들의 지적을 받았던 서스펜션도 크게 개선됐습니다. 댐퍼에 MVS(모듈러 밸브 시스템)를 적용해 감쇠력을 부드럽게 제어해 승차감을 높였다고 하는데요. 특히 후륜 서스펜션에 대용량 하이드로 부시(Hydro Bush)를 적용해 노면 진동을 효과적으로 차단했습니다.

 

또 신형 SM6는 흡음재와 차음 윈드쉴드 글라스를 차체 각 부위에 적용해 실내로 유입되는 소음도 줄였는데요. TCe 300에는 실내에 유입되는 엔진소음의 반대 위상 음파를 내보내 소음을 저감시키는 액티브 노이즈 캔슬레이션(ANC)도 동급 최초로 기본 적용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ADAS 기능도 대폭 보강해 반자율주행이 가능해졌습니다. 정차 및 재출발이 가능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ACC)과 차선유지보조(LCA) 기능 덕분인데요. 보행자·자전거 탑승자 감지가 가능한 긴급제동 보조(AEBS), 차선이탈 방지보조(LKA), 후방 교차충돌 경보(RCTA) 등도 추가됐습니다.

 

 

신형 SM6는 패밀리 세단에 걸맞은 편의사양도 대거 탑재했습니다, 동급 세단 최대 사이즈의 컵홀더와 1열 마사지 기능, 1열 이지 액세스, 15W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 온카(ONCAR) 미러링 기능, 도어핸들 웰컴 라이트, 오토 클로징 & 오프닝, 4가지 주행모드(에코, 컴포트, 스포츠, 마이센스) 지원, 8가지 앰비언트 라이트 등 고객 선호 사양을 두루 갖췄습니다.

 

더 뉴 SM6의 판매가격(개소세 3.5% 기준)은 트림별로 TCe 260 2450만~3265만원, TCe 300 3073만~3422만원으로 책정됐습니다. LPG 모델인 LPe 트림은 2401만~3049만원입니다.

 

김태준 르노삼성 영업본부장은 “더 뉴 SM6는 새로운 엔진과 주행보조장치, 한단계 업그레이드한 승차감으로 새로운 면모를 갖췄다”며 “지난 4년간 14만 3000여 대를 판매한 저력을 발판으로, 국내 중형세단 시장에 다시 한번 돌풍을 일으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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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2024.05.02 16:14:1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핵심인 '기업가치 제고계획' 수립 원칙과 세부 작성법을 담은 가이드라인을 내놓았습니다. 밸류업 당사자로 새로운 형태의 공시라는 숙제를 받아든 상장기업에 길라잡이를 제시해 이행 초기 혼란을 최소화하고 적극적인 밸류업 프로그램 동참을 독려하기 위한 조처로 받아들여집니다. 하지만 기업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배구조'를 한국증시 주요 저평가 요인중 하나로 지목하고 개선방안 공시를 권고하면서 일선 기업들의 수용성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융위원회는 2일 한국거래소·자본시장연구원과 함께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2차세미나를 열고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안)'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흐름도를 '기업개요-현황진단-목표설정-계획수립-이행평가-소통'으로 구성했습니다. 먼저 '기업개요'에는 기업가치 제고계획이 그 자체로 기업에 대한 완결성 있는 보고서로 기능할 수 있도록 업종, 주요 제품·서비스, 연혁, 재무상태 등 기본적인 정보를 기재합니다. '현황진단'은 기업의 사업현황에 대해 시장환경·경쟁우위요소·리스크 등을 입체적으로 진단하고 다양한 재무·비재무 지표 중 중장기적인 가치제고 목적에 부합하는 핵심지표를 선정·분석하는 단계입니다. 주요 재무지표는 ▲PBR(주가순자산비율), PER(주가이익비율) 등 시장평가 ▲ROE(자기자본이익률), ROIC(투하자본이익률), COE(주주자본비용), WACC(가중평균자본비용) 등 자본효율성 ▲배당(금액·성향·수익률), 자사주(보유분·신규취득·소각내역), TSR(총주주수익률) 등 주주환원 ▲매출액·영업이익·자산 증가율 등 성장성 ▲자산 포트폴리오(영업·비영업자산), FCF(잉여현금흐름), 부채비율 등 기타로 분류해 다각적인 지표를 예로 제시했습니다. 비재무지표는 지배구조 관련 일반주주 권익제고, 이사회 책임성, 감사 독립성을 위한 여러 요소를 기존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항목 및 기관투자자 등 시장참여자가 주목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합니다. 가령 상장기업이 성장성 높은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한 뒤 분할자회사를 상장하는 모자회사 중복상장 이슈가 있다면 기업은 모회사 일반주주 권익을 보호·증진하는 계획을 설명하거나 물적분할 후 분할자회사를 비상장 완전자회사로 유지하는 계획을 밝히는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쪼개기 상장'은 핵심사업부를 자회사로 쪼개 신규상장하면서 모회사 기업가치를 떨어뜨리고 기존 주주의 지분가치가 훼손된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습니다. 또 다른 예로 상장기업 지배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비상장 개인회사 보유 이슈가 있는 경우 상장기업과 비상장 개인회사간 이해상충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정확한 사실관계와 향후 계획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라인은 감사위원 분리선출을 통한 감사 독립성 강화도 좋은 예시로 기업은 감사위원 분리선출 현황과 향후 계획을 밝힐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목표설정'에서는 일시적·임시방편적 개선이 아닌 중장기 목표를 제시합니다. 중장기적 사업전략없이 단기적인 주가부양만을 목표로 하는 것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취지와 부합하지 않는다고 가이드라인은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계량화된 수치로 명료하게 제시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정성적인 서술 또는 구간제시 등 다양한 방법의 목표설정도 가능합니다. '계획수립'에서 기업은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작성하며 사업부문별 투자, R&D확대, 사업 포트폴리오 개편, 자사주 소각·배당 등 주주환원, 비효율적인 자산처분 등 다양한 사업전략적·재무적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기업은 연 1회 공시 사이에 어떤 노력을 이행했는지 잘된 점과 보완 필요사항을 기재(이행평가)하고 주주·시장참여자 의견이 경영에 반영될 수 있는 공식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해 쌍방향 '소통'을 확대합니다. 상장사 이사회는 경영진이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적절히 수립·이행하는지 감독하고 필요하다면 이사회 보고, 심의 또는 의결을 거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금융위는 강조합니다. 공시는 연 1회 등 주기적 공시와 외국인투자자를 위한 영문공시 병행이 권장되며 예고공시도 가능합니다. 이번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해설서 제정안은 최종 의견수렴을 거쳐 이달중으로 확정·발표될 예정입니다. 이후 준비가 되는 기업부터 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KIND)을 통해 공시를 시작합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축사에서 "기업 밸류업은 긴 호흡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이며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은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와 유관기관은 밸류업 세제 지원방안 마련·발표, 코리아 밸류업 지수 개발, 연계 상장지수펀드(ETF) 상장, 우수기업 표창 등 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하며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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