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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로 신용평가·보험인수까지...금융분야 워킹그룹 ‘첫 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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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16, 2020, 12:07:38

'AI 데이터 라이브러리'로 금융 AI 개발
법·인프라·소비자·레그테크 全분야 도입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금융업계가 ‘인공지능 기술’로 포스트 코로나를 준비하는 첫 삽을 떳습니다.

 

 

금융위원회는 16일 ‘금융분야 인공지능 활성화’ 워킹그룹 첫 회의를 개최하고 금융분야 데이터 활용과 인공지능(AI) 도입에 관한 논의를 시작했습니다.

 

코로나19로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AI, 빅데이터 활용 등 4차 산업혁명의 사회적 흐름을 금융분야에도 적용하겠다는 취지입니다.

 

특히 금융 분야는 신용평가·여신심사·보험인수·자산운용 등에서 데이터 활용이 활발해 AI 도입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날 오전 열린 회의에서는 AI 활성화를 위한 ▲규제 개선과 규율체계 정립 ▲금융분야 AI 개발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 구축 ▲AI 활용 관련 소비자보호 체계 구축 ▲AI와 레그테크(RegTech)·섭테크(SubTech) 접목 논의가 오갔습니다.

 

워킹그룹 1분과에서는 AI 금융서비스 개발 촉진, 윤리원칙 확립을 위한 ‘금융분야 인공지능 윤리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AI의 책임소재와 저작권 등 다양한 주제가 다뤄질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AI 허브(Hub) 사업과 연계해 금융회사·핀테크 등이 AI 개발에 필요한 데이터를 원활히 확보할 수 있도록 데이터 인프라 '금융분야 AI 데이터 라이브러리'를 만들 예정입니다.

 

금융용어를 AI가 학습할 수 있는 말뭉치 형태로 전처리하고, 가명정보 형태로 데이터를 집중하는 시스템입니다.

 

테스트베드를 구축하는 인프라도 추진합니다. 이를 활용해 AI 금융서비스를 사전에 테스트하고 검증할 수 있는 환경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금융위는 향후 소비자보호에도 AI 기술을 도입합니다. AI 활용 기술로 인해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면 책임과 구제 절차가 필요한 점을 들어 법제화 시 이를 반영할 방침입니다.

 

이어 복잡한 금융규제를 기업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기술(레그테크)과 금융감독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게 하는 기술(섭테크)에 인공지능을 접목해 금융규제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워킹그룹은 오는 11월까지 AI 전문기업, 핀테크 업계, 금융회사, 유관기관, 민간 전문가들이 참여해 금융분야AI 활성화를 논의합니다.

 

금융위는 워킹그룹 운영과 함께 금융분야 AI 활성화 관련 정책과제 발굴을 위한 정책연구용역도 병행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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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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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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