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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리 0.5% 동결...한은 “경제성장은 -0.2% 못 미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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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16, 2020, 14:07:01

향후 통화정책 완화기조 유지
세계경제 ‘최악 지났다’ 판단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가 16일 기준금리를 연 0.5%로 동결했습니다. 코로나19 경제 충격을 비롯 정부 부동산 대책 등 굵직한 사안들을 고려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한은은 지난 3월(1.25%→0.75%)과 5월(0.75%→0.5%) 두 차례 기준금리를 인하했습니다.

 

금리 인하 이후 기준금리가 실효하한(현실적으로 내릴 수 있는 최저 금리 수준)에 가까워졌지만 국내 경제성장률은 지난 5월 전망한 -0.2%에 미치지 못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국내 경제는 코로나19 여파로 여전히 부진한 흐름을 보이지만 지난 5월에 비해 민간소비 부분의 회복세가 나타났다고 분석했습니다.

 

금통위는 “국내 경제는 민간소비가 경제활동 제한 완화, 정부 지원책 등에 힘입어 반등했다"면서도 "수출 감소세와 건설투자 조정 등이 이어지면서 설비투자 회복이 늦어져 부진한 흐름이 지속된다"고 말했습니다.

 

올해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지난 5월 전망치인 -0.2%를 하회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0% 내외의 낮은 수준을 기록했는데 석유류와 공공서비스 가격 하락을 주요 요인으로 꼽았습니다.

 

근원인플레이션율(식료품·에너지 제외 지수)도 0%대 초반이었고, 일반인 기대인플레이션율은 1%대 중반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앞으로 소비자물가 상승률과 근원인플레이션율은 국제유가 하락 등으로 0%대 초반 수준에 머물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한은은 이와 같은 국내 상황을 고려해 통화정책의 완화기조를 유지할 계획입니다.

 

코로나19 확산의 영향으로 국내 경제 성장세가 부진할 것으로 예상했고, 수요측면에서 물가상승압력도 낮은 수준에 머무를 것으로 전망한 탓으로 풀이됩니다.

 

금통위의 세계경제 평가는 다소 긍정적으로 변했습니다. 코로나19 확산세 지속에도 불구하고 세계적으로 경제활동이 점차 재개되면서 경기위축이 완화되는 움직임을 나타냈다고 진단했습니다.

 

앞으로 세계경제와 국제금융시장은 코로나19의 전개 상황, 각국 정책대응의 파급효과 등에 영향받을 것으로 금통위는 예상했습니다.

 

끝으로 금통위는 “앞으로 성장세 회복을 지원하고 물가상승률이 목표수준에서 안정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금융안정을 위한 통화정책을 운용해 나갈 것”이라고 입장을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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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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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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