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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오는 창덕궁, 전설의 해치와 걷다...SKT ‘창덕아리랑’ 체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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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27, 2020, 16:07:02

궁궐 곳곳에 AR 콘텐츠 배치..문화재 접근성 높여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따라오시게.”

 

창덕궁 진선문 앞터에 갤럭시S10 스마트폰을 비추니 전설의 동물 해치가 나타납니다. 3차원 증강현실(AR)로 나타난 해치는 웰시코기같은 뒷모습을 뽐내며 방문객들에게 창덕궁 곳곳을 안내합니다. SK텔레콤이 구글코리아, 문화재청이 손잡고 내놓은 ‘창덕아리랑’ 앱(응용 프로그램)에서 구현한 모습입니다.

 

창덕아리랑은 세계문화유산인 우리나라 창덕궁에 실감형 콘텐츠를 덧붙인 AR서비스입니다. 문화재 접근성을 낮추겠다는 취지입니다. 스마트폰으로 창경궁 곳곳을 비추면 준비된 콘텐츠가 나타나는 식입니다. 비가 내리는 27일 오전 창덕궁을 AR 해치와 함께 걸었습니다.

 

 

해치를 따라 도달한 곳은 인정전입니다. 궁궐에서 왕의 즉위식이나 외교 사절을 접견하는 등 국가행사가 열렸던 공간입니다. 인정전 내부에는 사극에서 자주 등장하는 어좌(왕이 앉는 의자)가 있습니다. 앱으로 안쪽을 비추면 화면 속에서 왕과 왕비가 나타납니다. 조선의 21대 왕 영조입니다. 마당에서는 이들을 불러내 함께 사진을 찍을 수도 있습니다.

 

다음 코스는 왕의 집무실인 선정전입니다. 이곳에서 우리에게 익숙한 붉은색 곤룡포를 입은 영조와 신하가 등장합니다. 여기서는 역사와 관련된 퀴즈 콘텐츠가 나타납니다. 청각장애인인 신하 이덕수를 청나라 외교특사로 선임할지를 고민하는 영조에게 관람객이 조언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따라오라며 재촉하던 해치가 희정당 앞에서 멈췄습니다. 문화재 보존을 위해 현재 출입이 어려운 공간입니다. 앱을 비추면 가상의 희정당으로 들어갈 수 있는 가상의 문이 생성됩니다. 들어가면 카펫이 깔려있고 샹들리에가 번쩍이는 서양식 내부가 펼쳐집니다.

 

 

하형일 SK텔레콤 코퍼레이트2센터장은 창덕아리랑을 출시한 배경에 대해 “창덕궁을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것으로 만들고자 했다”고 했습니다. 특히 “접근성이 떨어지는 휠체어 이용객과 어린 아이들, 보존을 위해 출입이 막힌 곳이 궁금한 이들을 위해 기획했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도 있었습니다. 고용량 콘텐츠를 전송하는 AR서비스 특성상 날씨와 사용자 밀집도에 따른 영향이 불가피하다는 사실입니다. 실제로 빗속에서 서비스를 체험하는 과정에서 길을 안내하던 해치가 홀연히 사라지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SK텔레콤은 창덕아리랑을 위해 초저지연 통신을 지원하는 모바일 엣지 컴퓨팅(MEC)을 창덕궁에 구축했지만 해당 기술은 SK텔레콤 가입자에게만 제공됩니다. 앱은 무료지만 5G 데이터 요금은 사용자가 부담합니다. 롱텀에볼루션(LTE) 가입자는 이용할 수 없다는 점도 걸림돌입니다.

 

다음달에는 집에서도 창덕궁을 관람할 수 있는 ‘창덕아리랑엣홈’이 출시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문화 갈증’에 빠진 이들에겐 반가운 소식입니다. 외국인들에게 우리 문화유산을 알릴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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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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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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