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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부터 적용되는 경험생명표 영향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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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25, 2015, 09:02:15

[FC 신(新) 보험정글 탐험기] ⑬"경험생명표 변경은 보험료 인상?"

[컨설턴트 신(新)] “2015년 보험료 인상”, “0월 보험료 인상 예상”, 보험 가입을 원한다면 지금이 적기

 

연말 또는 연초에 보험관련 기사나 광고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문구들이 아닌가 싶다. 올해도 변함없이 보험업계는 보험료 인상에 대한 이야기로 새해를 맞이했다. 그렇다면 보험료는 어떤 기준으로 인상이 되는 것일까? 혹시 인하가 되는 경우는 없는 걸까?


국내 보험회사들은 예정위험률, 예정이율, 예정사업비율과 더불어 계약유지율, 판매량 등 다양한 기초율을 적용해 보험료를 산출하고 있다.

 

여기서 보험료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항목 중 하나가 예정위험률이다. 위험률 증감에 따라 보험료 책정이 달라지는데, 이때 경험생명표를 참조한다.(경험생명표는 보험개발원이 보험가입자들을 대상으로 성별, 연령별, 사망률과 잔존수명 등 통계자료를 기초로 만들어진 사망 및 생존율 지표다.)

 

새로운 경험생명표는 지난 2014년 확정됐고, 보험사들은 올해 41일까지 적용해 보험료를 재산정할 예정이다. 경험생명표는 3년 주기로 바뀐다. 이번에는 8차 경험생명표로 평균수명이 남자는 80세에서 81.4세로 여자는 85.9세에서 86.7세로 늘어났다.

 

사망보장은 보험료 ↓..진단자금·치료보장은 ↑

 

새로운 경험생명표를 적용하면 사망을 보장하는 보험의 보험료는 내려가게 된다. 대표적으로 종신보험이나 정기보험이 포함된다. 이 보험은 사망확률이 높아지면 보험료가 상승되고, 확률이 낮아지면 보험료가 내려가는 구조다.

 

다만, 예정이율이나 예정사업비율 등 기타 고려사항의 변화가 없다는 가정으로 예정사업비율만 상승한다면 최종 보험료는 오를 가능성도 있다.

 

또 종신보험이나 정기보험의 경우 특약여부에 따라 보험료가 변동될 수 있다. 사망을 담보하는 주계약(정기특약, 재해사망특약 포함)의 경우 사망확률이 낮아져 보험료가 인하되지만, 진단금 혹은 치료관련(특약암, 중대질병, 입원, 수술 등)을 가입했다면 위험률이 높아져 보험료가 오를 수도 있기 때문이다.

 

평균수명이 늘었는데, 연금보험은?

 

연금보험의 경우는 납입하는 보험료에는 변화가 없지만, 향후 받게 될 연금액은 줄어들게 된다. 이를 두고 보험료가 인상됐다고 표현하기도 하는데, 동일한 적립금으로 훨씬 오랫동안 연금을 지급해야 하기 때문에 매월 수령하는 금액은 줄어든다.

 

납입하는 보험료는 같지만 나중에 받는 연금액이 줄어들기 때문에 보험료 인상의 효과가 있는 것이다.

 

다만, 연금수령액의 변화는 연금수령방식이 종신연금형으로 선택했을 때에만 해당된다. 종신연금형은 얼마나 오래 사는가에 대한 통계를 적용해 연금을 지급하기 때문이다. 종신연금형 이외의 다른 지급방식 예를 들어 확정연금형이나 상속연금형의 경우는 경험생명표의 영향이 없다.

 

연금전환 보험 '경험생명표 적용시기' 반드시 확인해야

 

대표적인 연금전환 기능이 있는 것은 종신보험, 저축성 보험, 변액유니버셜보험 등이다. 연금전환기능이란 연금보험이 아닌 일반보험을 연금을 받을 수 있도록 전화할 수 있는 기능을 말한다. 이 보장에 가입할 때는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것이 있다. 바로 가입 당시의 경험생명표를 적용하는지, 아니면 전환 시점의 경험생명표를 적용하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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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C 신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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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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