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SK텔레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도래한 비대면 특화 서비스 등 신사업 성장에 힘입어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10% 이상 성장했습니다.
SK텔레콤이 연결 재무제표 기준으로 2020년 2분기 매출 4조6028억원, 영업이익 3595억원, 순이익 4322억원을 기록했다고 6일 밝혔습니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New Biz.(뉴비즈) 사업 성장과 무선 실적 개선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7%, 11.4% 증가했습니다. 당기순이익은 SK하이닉스 지분법 이익 영향 등으로 66.8% 늘었습니다.
SK텔레콤 New Biz.는 비대면 흐름에 올라타 탄탄한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핵심 사업인 미디어, 보안, 커머스 총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3.4% 증가했습니다. 연결 영업이익에서 자회사 이익이 차지하는 비중도 지난해 2분기 15% 수준에서 올해 동기 약 25%로 확대됐습니다.
미디어 사업은 IPTV 가입자 성장과 지난 4월 30일 완료된 티브로드 합병 영향으로 전년 대비 16.2% 증가한 매출 9184억원을 올렸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비대면 시대 맞춤형 전략으로 서비스 개편을 단행한 데 이어 콘텐츠 경쟁력 강화 및 결합 상품 확대로 성장을 모색할 방침입니다.
ADT캡스와 SK인포섹이 속한 보안 사업 매출은 323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7% 증가했습니다. ADT캡스와 SK인포섹은 지능형 열화상 카메라, 워크스루형 출입보안 솔루션 등 비대면 맞춤형 서비스와 클라우드, 융합 보안 등 신기술 기반 사업 개발을 가속화할 계획입니다.
커머스 사업은 11번가 거래 규모 확대와 SK스토아 약진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8.5% 증가한 매출 1926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밖에 SK텔레콤은 새로운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e스포츠 전문기업 ‘T1’, 앱 마켓 ‘원스토어’, OTT 플랫폼 ‘웨이브’ 등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SK텔레콤 무선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2% 증가한 2조 9398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세계 최초 양자보안 5세대(5G) 이동통신 스마트폰 ‘갤럭시 A퀀텀’을 출시하고 비대면 문화에 맞춘 ‘3대 유통 혁신 전략’을 내놓는 등 특화 제품 및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다음 달에는 마이크로소프트와 5G 클라우드 게임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SK텔레콤은 5G 설비 투자 조기 집행을 통해 올해 2분기에 전년비 56.7% 증가한 9178억원을 지출했습니다. 상반기 누적 투자액은 전년비 33.5% 증가한 총 1조2244억원입니다.
윤풍영 SK텔레콤 코퍼레이트1 센터장은 “코로나 장기화에도 New Biz. 중심의 다각화된 포트폴리오가 실질적 성과로 나타나고 있다”며 “장기적 성장을 위해 변화와 혁신을 지속하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