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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view 인터뷰

세계 최초 모바일 여권 개발한 ‘로드시스템’...비대면 신분인증 시장 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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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ugust 11, 2020, 17:08:57

코로나19로 '모바일 여권 인증 솔루션’ 주목..여권 기반 외국인 금융서비스 등 사업성 높아
KB국민카드·신세계 아이앤씨 등 협업 사례..”글로벌 77억명에게 필수 서비스로 거듭날 것”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여권은 전 세계에서 통용되는 유일한 신분인증 수단입니다. 그만큼 ‘비대면(언택트)’ 시대라는 패러다임 전환에 발맞춰 모바일 여권 인증 솔루션은 주목받는 기술이 될 겁니다.”

 

최근 서울 마포구 사무실에서 만난 장양호 로드시스템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더 바빠졌다”고 했습니다. 비대면 서비스 수요가 급증하면서 그가 지난 2017년 개발한 모바일 여권인증 솔루션에 국내외 기업부터 정부 기관까지 구애를 보내고 있습니다.

 

로드시스템의 모바일 여권인증 솔루션은 쉽게 말해 스마트폰에 담긴 여권입니다. 사용자가 스마트폰 카메라로 증명사진이 있는 여권 페이지를 스캔하면 QR코드가 생성됩니다.

 

 

관세청 외국인 입국자 데이터베이스를 암호화된 코드로 구현하기 때문에 스마트폰으로 입국조회와 신분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보안을 위해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했으며 QR코드는 3분마다 바뀌도록 해서 도용을 차단했습니다.

 

◇비대면 신분인증 기반 금융·출입 인증 등 사업영역 확보

 

장양호 대표는 “모바일 여권을 활용할 수 있는 시장은 전 세계인을 대상으로 하는 관광 및 금융 분야를 포함한 우리의 일상 전부다”라고 말했습니다. 여권은 외국에 나가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가진 신분인증 수단입니다. 신분인증에 기반한 사업분야가 폭넓은 만큼 사업성이 높고 확장 가능성이 크다는 뜻입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관광공사나 기업들이 주목하는 사업분야는 ‘세금 즉시 환급 시스템’입니다. 세금 즉시 환급이란 외국인이 국내 사후면세점에서 물품 구매 시 부가가치세와 개별소비세를 면제해주는 제도입니다.

 

정부에서 관광 활성화를 목적으로 시행하는 제도지만 시내 점포에서 영수증을 받아 공항 환급창구에서 줄 서 환급을 받는 불편을 감수해야 했습니다. 또한 외국인이 환급받은 돈을 그대로 갖고 출국하면 외화가 빠져나가는 역효과가 있었습니다.

 

로드시스템의 모바일 여권이 가진 강점은 공항에서의 복잡한 환급 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구매현장에서 앱에 생성된 여권 QR코드를 스캔하면 세금이 할인된 금액으로 결제가 되면서 영수증은 모바일에 자동 저장됩니다. 사실상 면세된 가격에 물건을 구매할 수 있는 셈입니다. 할인된 세금만큼 더 쇼핑할 수도 있으므로 내수경기에 도움이 된다는 설명입니다.

 

사용자 입장에서 편리하다는 점에 더해 간편결제 사업자가 자체 앱에 로드시스템의 솔루션을 탑재하면 해외 관광객들의 결제 수요를 자사 서비스로 끌어올 수 있다는 강점을 갖게 됩니다. 정부나 지방자치단체는 세금 환급을 통한 외국인 소비 활성화라는 목적을 달성하기가 더 수월해집니다. 장양호 대표가 세금 즉시 환급을 모바일 여권의 ‘킬러콘텐츠’로 꼽은 이유입니다.

 

 

로드시스템은 지난 2017년 8월 KB국민카드 플랫폼에 모바일여권 및 여권인증시스템을 연계한 것을 시작으로 비씨카드, 신세계 아이앤씨 등 국내 기업들과 협력해오고 있습니다. 또 보령시와 인제군 등 외국인 방문률이 높은 지역 축제가 열리는 지자체에도 간편결제 서비스를 공급했습니다.

 

지난해 말에는 한국관광공사 및 대구시와 함께 QR코드 기반 즉시환급 시스템을 보급했습니다. 금융서비스 사업자들은 특히 모바일 여권이 가진 신분인증 기능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서울시 간편결제 사업인 ‘제로페이’와도 로드시스템은 협업하고 있습니다. 외국인이 제로페이를 사용할 수 있게 됐다는 의미입니다.

 

장양호 대표는 “모바일여권의 사용처는 신분인증이 기반이 되기 때문에 다양한 금융거래, 즉 여수신 인터넷 전문은행, 선불카드, 전용 대출, 해외송금 서비스 등 폭 넓다”고 말했습니다.

 

최근에는 코로나19 상황에서 외국인의 다중집합시설 출입을 관리할 수 있는 수단으로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번거로운 기존 외국인 전자출입명부작성에 비해 편의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장양호 대표는 “보건복지부에도 이러한 부분에서 모바일여권 솔루션을 무료로 제공할 의사가 있음을 밝혔다”고 했습니다. 신분인증 기능은 이밖에 각종 시설 입장과 숙박 서비스, 차량 대여 등에 응용될 수 있습니다.

 

◇“로컬 아닌 글로벌 사업..전 세계 필수 서비스 될 것”

 

모바일 여권의 시장성은 어떨까요. 장양호 대표는 모바일 여권인증 솔루션이 가진 잠재성을 비자와 마스터카드 등 글로벌 신분인증기관에 빗대 설명했습니다.

 

그는 “비자와 마스터는 전 세계 카드사에 본인신원보증을 해주고 매출에서 일정 수수료를 거둬 큰 이익을 얻고 있다”며 “모바일 여권인증 솔루션도 이와 비슷한 개념이다. 외국인 관광객이 각 국가에서 결제할 때 세금 환급을 위해 로드시스템의 모바일여권으로 신분인증을 거치면 수수료를 받게 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로드시스템이 몸담은 디지털 신분인증 시장과 국내 세금 환급 시장은 큰 폭의 성장이 기대되는 분야입니다. 라온시큐어가 추정한 블록체인 기반 글로벌 신분인증 시장은 오는 2025년 252억 달러 규모로 확대가 전망됩니다.

 

로드시스템은 모바일 여권 사용자들로부터 기록한 각종 정보를 활용해 데이터 거래소 상장도 노립니다. 앱에서 발생한 메타데이터를 가공해 거래소를 거쳐 정부나 여행사, 연구기관 등에 제공하는 겁니다.

 

장양호 대표는 “모바일 여권은 로컬이 아닌 글로벌 사업”이라며 “전 세계 77억 명 모두에게 필수 서비스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English(中文)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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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SK에코플랜트, 프리미엄 브랜드 ‘드파인’ 론칭…“차별화 꾀한다”

SK에코플랜트, 프리미엄 브랜드 ‘드파인’ 론칭…“차별화 꾀한다”

2022.08.11 15:19:01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최근 각 건설사들이 프리미엄 주택 브랜드를 내놓고 있는 가운데 SK에코플랜트도 프리미엄 브랜드를 출시하고 기존 주거와의 차별화를 도모할 계획입니다. SK에코플랜트는 서울 노량진2∙7구역 재개발 등 자사가 수주한 정비사업지에 프리미엄 브랜드를 우선 적용할 예정입니다. 11일 SK에코플랜트에 따르면, 프리미엄 주택 브랜드인 ‘드파인(DEFINE)’을 공식 출시합니다. 드파인은 접두사 ‘DE’와 좋음, 순수함을 의미하는 ‘FINE’의 합성어인 동시에 정의하다를 뜻하는 ‘Define’을 차용한 것으로, 이 시대에 부합하는 최고의 가치로 새로운 주거기준을 정의하겠다는 의미를 담았습니다. 로고에도 브랜드명의 의미를 강조했습니다. 기존 주거의 고정관념인 시간과 공간의 경계를 허문 새로운 프리미엄을 세우겠다는 의미로 ‘DE’와 ‘FINE’ 사이에 선을 넣었습니다. SK에코플랜트는 드파인이 적용되는 단지에 차별화된 평면, 건축디자인, 조경 등의 특화설계를 적용해 프리미엄 가치를 극대화하고 타 주거상품과 차별성을 둔다는 방침입니다. 특히 최근 핵심 경영모토로 삼고 있는 '친환경'적 주택을 강조하고자 탄소중립(Net Zero) 주거를 향한 친환경 에너지 솔루션 및 건축기술을 개발하고 적용할 계획입니다. SK에코플랜트 측은 "고객의 생활패턴이 생애주기별로 달라지는 모습에서 아파트가 더 이상 정형화된 공간이 아닌 고객에게 새로운 삶의 기준을 제시하고 고객의 삶을 바꿀 수 있어야한다는 생각으로 다양한 설계를 진행했다"고 특화설계 탄생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우선, 평면은 '라이프스타일과 생애주기에 따라 구조를 변경할 수 있는 평면'을 모토로 파격적으로 설계할 예정입니다. 분양 시 고객은 다양한 구조의 평면 중 하나를 직접 선택할 수 있으며, 입주 이후에도 주방과 욕실을 포함한 모든 실내 구조를 변경할 수 있게 됩니다. 조경시설의 경우 '예술과 탁월함을 담아 힐링과 여유를 주는 조경'을 주제로 기존 조경 대비 품격을 한 차원 높인다는 계획입니다. 고객의 이용 빈도와 동선을 고려한 조경배치를 통해 주차장이 있는 지하공간부터 건물 로비와 같은 실내 공간에서도 자연의 본질을 모티브로한 조경을 느낄 수 있도록 조성한다. 건물 디자인은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가치를 주는 정제되고 간결한 디자인'을 핵심으로 조성될 예정입니다. 건물 입면의 경우 드파인만의 절제된 디자인으로 조형의 본질과 비례감을 극대화하고, 무채색 중심의 정제된 색을 통해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아름다움을 전달한다는 목표입니다. 아울러, 고객의 생활패턴을 학습해 주거공간을 최적화하는 AI 시스템과, 북 큐레이션과 같이 지속적으로 컨텐츠가 업데이트되는 커뮤니티를 제공해 차별화된 문화적 경험을 선사할 계획입니다. SK에코플랜트는 부산 광안2구역 재개발, 서울 노량진2∙7구역 재개발, 서울 광장동 삼성1차아파트 재건축 사업 등 자사가 수주한 정비사업지에 드파인 브랜드를 우선적으로 적용할 예정입니다. 향후 드파인 브랜드 적용 여부는 SK에코플랜트 사내 ‘브랜드 심의위원회’에서 프로젝트의 입지, 규모, 상품 및 서비스 수준 등을 고려해 결정할 계획입니다. 송영규 SK에코플랜트 에코스페이스BU 대표는 "드파인의 핵심가치는 ‘주도적인 삶의 완성’, ‘지속가능한 삶의 가치’, ‘새로운 경험으로 만드는 풍요로운 삶’"이라며 "프리미엄 브랜드를 통해 지금까지 경험해 보지 못한 차별화된 주거공간과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에게 자부심을 선사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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