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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등 ‘고성장 선진국’ 6년간 연평균 1.76%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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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12, 2020, 11:08:25

씨티은행⸱CE, 2019∼2024년 경제성장 전망
미중 무역분쟁·코로나 여파에 0.7%p 하향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주요 투자은행(IB)과 연구기관이 '고성장 선진국' 10개국의 경제가 2019∼2024년 6년간 연 평균 1.76%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고성장 선진국에는 한국, 싱가포르, 홍콩 등도 포함됐습니다.

 

12일 국제금융센터가 씨티은행과 캐피털이코노믹스(CE)의 전망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2019∼2024년 국제 경제성장 전망치는 연 평균 2.63%로 종전보다 0.7%포인트 하향 조정됐습니다.

 

생산요소 3가지인 노동, 자본, 총요소생산성 가운데 자본 성장기여분 추정치가 지난해 말 플러스(0.26%)에서 올해 6월 마이너스(-0.39%)로 전환된 점을 지적하며 성장률 전망을 낮췄습니다.

 

특히 CE는 “미·중 무역분쟁 불확실성에 따른 투자 정체가 코로나19 사태로 더욱 심화됐다”며 “올해 미국의 실질투자는 작년보다 10%, 영국과 유럽은 25% 감소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이들 기관은 주요국을 고성장, 저성장 요인과 선진국, 신흥국 요인으로 나눴습니다. 세부적으로 고성장 선진국⸱고성장 신흥국⸱저성장 선진국⸱저성장 신흥국의 4가지 형태로 구분했습니다.

 

한국과 홍콩 등이 포함된 고성장 선진국 10곳의 성장률은 연 평균 1.76%일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중국과 인도 등 고성장 신흥 65개국은 3.47%, 미국과 영국 등 저성장 선진 24개국은 1.07%, 브라질 등 저성장 신흥 10개국은 0.62% 성장할 것으로 각각 전망했습니다.

 

이 가운데 저성장 신흥국의 성장 전망치가 다른 나라들보다 낮은 이유로 노동 가능 인구 증가율 둔화, 중국 경제의 내수 중심 구조 변화, 탈 세계화 등을 꼽았습니다. 특히 이들 기관은 코로나19가 이같은 요인을 심화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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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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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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