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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생명도 실손의보 가입연령 낮춘다...손해율 부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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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12, 2020, 10:08:58

17일부터 70세→60세 하향..손해율 130% 넘어
업계 “생보뿐 아니라 손보사도 영향 줄 것” 전망

 

인더뉴스 전건욱 기자ㅣ삼성생명이 이르면 다음 주부터 실손의료보험에 가입할 수 있는 최고 나이를 60세로 낮춥니다. 손해율 악화가 주된 배경입니다.

 

12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삼성생명은 오는 17일부터 실손의보 가입연령 상한을 70세에서 60세로 하향 조정할 예정입니다.

 

이에 앞서 한화생명은 지난 5월 실손의보 가입연령 최고 한도를 기존 65세에서 49세로 낮췄습니다. 비슷한 시기 동양생명도 60세에서 50세로 상한을 변경했습니다.

 

생명보험사들이 이처럼 연령을 낮추면서까지 가입을 제한하는 이유는 일차적으로 손해율 때문입니다. 실제 삼성생명의 표준 실손의보 손해율 추이를 보면 2017년 108.5%에서 2018년 118.6%, 2019년 130.3%로 꾸준히 오르고 있습니다.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코로나로 올 상반기 손해율이 약간 개선되긴 했지만 일시적 효과일 확률이 높다”며 “보험회사 입장에서 실손의보는 사실상 사회 안전망 제공 차원에서 판매되는 상품”이라고 말했습니다.

 

손해율 관리가 쉽지 않은 점도 출입문을 좁힌 배경의 하나로 꼽힙니다. 정성희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실손보험금 66%가량이 비급여 부분에서 나가고 있는데 우리나라는 이를 관리할 만한 제도적 장치가 부족한 상황”이라며 “보험료 인상도 당국의 견제로 쉽지 않아 보험 가입을 제한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업계는 삼성생명의 이번 가입 연령 하량 조정이 시장에 미칠 파장이 클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최대 손해보험사인 삼성화재와 연결돼 있기 때문입니다. 강진석 더블유에셋 센터장은 “과거 유사한 사례에 비춰봤을 때 삼성화재도 가입연령을 낮추는 등의 조치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며 “삼성화재가 나이 제한을 걸게 되면 다른 손보사들도 따라갈 확률이 높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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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건욱 기자 gu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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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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