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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생명도 실손의보 가입연령 낮춘다...손해율 부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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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12, 2020, 10:08:58

17일부터 70세→60세 하향..손해율 130% 넘어
업계 “생보뿐 아니라 손보사도 영향 줄 것” 전망

 

인더뉴스 전건욱 기자ㅣ삼성생명이 이르면 다음 주부터 실손의료보험에 가입할 수 있는 최고 나이를 60세로 낮춥니다. 손해율 악화가 주된 배경입니다.

 

12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삼성생명은 오는 17일부터 실손의보 가입연령 상한을 70세에서 60세로 하향 조정할 예정입니다.

 

이에 앞서 한화생명은 지난 5월 실손의보 가입연령 최고 한도를 기존 65세에서 49세로 낮췄습니다. 비슷한 시기 동양생명도 60세에서 50세로 상한을 변경했습니다.

 

생명보험사들이 이처럼 연령을 낮추면서까지 가입을 제한하는 이유는 일차적으로 손해율 때문입니다. 실제 삼성생명의 표준 실손의보 손해율 추이를 보면 2017년 108.5%에서 2018년 118.6%, 2019년 130.3%로 꾸준히 오르고 있습니다.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코로나로 올 상반기 손해율이 약간 개선되긴 했지만 일시적 효과일 확률이 높다”며 “보험회사 입장에서 실손의보는 사실상 사회 안전망 제공 차원에서 판매되는 상품”이라고 말했습니다.

 

손해율 관리가 쉽지 않은 점도 출입문을 좁힌 배경의 하나로 꼽힙니다. 정성희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실손보험금 66%가량이 비급여 부분에서 나가고 있는데 우리나라는 이를 관리할 만한 제도적 장치가 부족한 상황”이라며 “보험료 인상도 당국의 견제로 쉽지 않아 보험 가입을 제한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업계는 삼성생명의 이번 가입 연령 하량 조정이 시장에 미칠 파장이 클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최대 손해보험사인 삼성화재와 연결돼 있기 때문입니다. 강진석 더블유에셋 센터장은 “과거 유사한 사례에 비춰봤을 때 삼성화재도 가입연령을 낮추는 등의 조치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며 “삼성화재가 나이 제한을 걸게 되면 다른 손보사들도 따라갈 확률이 높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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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건욱 기자 gu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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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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