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Logistics 유통

신세계, 2분기 영업손실 431억원...첫 분기 적자

URL복사

Wednesday, August 12, 2020, 15:08:30

매출 1조144억 전년 동기 대비 32.6% 감소
하늘길 막혀 면세점 매출 추락·백화점은 선방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신세계가 2분기 적자로 전환하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충격이 심화하는 양상을 보였습니다. 지난 2011년 이마트 분리 이후 첫 분기 영업적자입니다. 회사 측은 백화점과 면세점 매출 상승세를 들어 2분기를 저점으로 올해 하반기에는 실적이 회복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습니다.

 

신세계는 12일 올해 2분기 연결기준 매출 1조144억원, 영업손실 431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32.6%, 영업이익은 적자로 전환했습니다. 특히 코로나19가 가시화된 올해 1분기와 비교하면 매출은 15.2% 줄었습니다. 영업이익 역시 전분기(33억) 대비 큰 폭으로 추락했습니다.

 

회사 측은 “국내외 유통시장에 코로나19 여파가 지속되고 특히 인천공항 등 면세점을 이용하는 여행객이 사실상 사라진 것을 고려하면 선방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하늘길이 막혀 영업이 불가능했던 면세점을 빼면 매출 7037억원(전년 대비 4.5% 감소), 영업손실 61억원을 기록했다는 점을 근거로 내놨습니다.

 

백화점 매출은 회복세로 돌아섰습니다. 별도(백화점) 기준 2분기 실적은 매출 3539억원으로 전년 대비 3.7% 줄었지만 전분기 대비로는 6.9% 신장했습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도 143억원으로 흑자를 이어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빠른 실적 회복은 지역 1번점 전략을 기반으로 한 대형점포의 실적 선도와 명품, 가전 등 동 업계 대비 우위 장르 매출 호조세에 기반한 것”이라며 “타임스퀘어점 1층 식품관 배치, 업계 최초 장르별 VIP 등 지속적인 유통 혁신에 주력한 결과”라고 분석했습니다.

 

백화점 매출은 코로나19 영향이 가장 컸던 지난 3월 전년동기 대비 28% 감소했습니다. 이후 대형점포를 중심으로 매출이 회복되며 6월에는 성장세로 돌아섰습니다.

 

까사미아, 신세계인터내셔날, 센트럴시티 등 신세계 연결 자회사들도 어려운 영업환경을 버텨냈다는 평가입니다. 까사미아는 최근 ‘집콕’ 영향으로 주거 관련 소비가 증가하며 전년 대비 매출이 53.2% 증가했습니다. 영업손실 30억원이 발생했으나 지난해 2분기(영업손실 34억원)보다 적자 폭이 줄었습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면세점 화장품 판매 감소가 이어져 매출 2871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9% 감소한 실적을 올렸습니다. 하지만 신규 브랜드 준비와 연작 마케팅 강화 등 화장품 사업 투자로 26억원 적자를 냈습니다.

 

2분기 면세사업은 명동점 등 시내면세점 매출이 전년 대비 31% 감소했으며 인천공항 등 공항면세점 매출이 같은 기간 92%로 크게 줄었습니다. 센트럴시티도 호텔 및 임차매장 매출 감소로 2분기 매출 528억원(전년 대비 21.5% 감소), 영업손실 25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신세계는 2분기를 저점으로 하반기부터 실적이 점차 회복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화장품 사업은 면세점 신규 거래선 확보와 중국 온라인 판매 채널 확대를 진행하고 국내패션부문은 브랜드 효율화 작업을 통해 수익성을 높여나갈 계획입니다.

 

면세품 내수 판매로 SI빌리지 신규 회원이 늘어나는 등 자체 온라인 채널 경쟁력이 강화되고 있고 지난달부터 화장품을 중심으로 매출 회복세를 보이는 점도 신세계가 하반기 전망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이유입니다.

 

국내 면세점 매출 또한 지난 5월부터 상승세에 접어들었습니다. 신세계는 특히 시내면세점을 중심으로 점진적 매출 회복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신세계는 “올 2분기 백화점의 빠른 매출 회복세를 중심으로 어려운 영업환경 속에서도 선방한 실적을 기록했다”며 “올 하반기 인천공항 임대료 협의와 국내 면세점 매출 반등 등으로 3분기에는 개선된 실적을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배너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