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궈 핑 화웨이 순환 회장 “中 선전 세계적 5G 스마트도시로 만들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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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19, 2020, 15:08:27

지난 17일(현지시간) ‘선전을 밝혀라: 5G 스마트도시 계획 발표’ 기자간담회 열어
궈 핑 순환 회장, 5G 상업적 성공 위한 연결성·클라우드·컴퓨팅 등 5대 핵심 요소 발표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화웨이는 5대 기술 영역에서 축적한 경험을 바탕으로 중국 선전을 세계적 5G 스마트도시로 만들겠습니다.”

 

궈 핑(Guo Ping) 화웨이 순환 회장이 5G 스마트도시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궈 핑 순환 회장은 지난 17일(현지시간) 중국 선전에서 열린 ‘선전을 밝혀라: 5G 스마트도시 계획 발표’ 기자간담회에서 기조연설을 통해 이같이 밝혔습니다.

 

화웨이에 따르면 현재 전 세계 약 92개 이동통신사가 5G를 상용화했습니다. 5G 이용자 수는 1억명 이상인 것으로 추정됩니다.

 

궈 핑 순환 회장은 “글로벌 5G 구축의 첫 단계가 마무리 돼 5G 산업 애플리케이션에 더욱 집중하고 있다”며 “다양한 산업에서 5G 잠재력을 최대한 실현하고 5G를 통해 비즈니스를 성공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화웨이는 올해 초 국제이동통신표준화협력기구(3GPP)의 ‘릴리즈 16 표준’이 공식 채택돼 5G 기반 산업용 애플리케이션 개발 속도가 빨라지고 있습니다.

 

궈핑 순환 회장은 5G 상업적 성공을 위해선 5대 기술 영역 간 시너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예컨대 ▲연결성 ▲클라우드 ▲컴퓨팅 ▲산업용 애플리케이션 ▲보급형 AI 등이 스마트도시 구축과 디지털 경제 성장에 필수적이라는 설명입니다.

 

화웨이는 연결성과 컴퓨팅 측면에서 확보한 강점을 활용해 이동통신사와 파트너들과 시나리오 기반 솔루션 분야에 협력할 것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이에 따라 화웨이는 5대 기술 영역을 통합해 중국 선전을 글로벌 디지털 쇼케이스 도시로 만들 계획입니다.

 

화웨이가 제시한 5G 기반 스마트 도시의 핵심 요소는 3가지로 꼽힙니다. 우선, 스마트도시에 요구되는 5G 기반 지능형 네트워크는 도시의 가장 기초가 되는 유닛(Unit) 단위에서 발생하는 데이터의 실시간 감지와 피드백을 지원해야 합니다.

 

또 스마트도시 시스템은 여러 산업과 정부 기관에서 수집되는 데이터 시스템을 통합해야 하는데요. 광범위한 데이터의 인터랙션(Interaction)을 단일 네트워크에서 관리해 통합된 지방정부 관리 체계 확립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AI기반 데이터와 앱을 통해 지방정부 지식을 중앙정부로 공유해 정부기관이 AI기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이용할 수 있어야 스마트도시 시스템이 갖춰진 셈입니다.

 

궈 핑 순환 회장은 “디지털 쇼케이스 도시 구축의 목적은 지역사회 기업과 시민들에게도 우수한 서비스를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세계에 보여주는 것이다”며 “이는 모든 도시의 시민들에게 지역 산업 강화, 삶의 질과 성취감 향상, 보다 효과적인 거버넌스를 통해 더 많은 발전 기회의 제공을 의미하기도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화웨이는 오픈랩을 지속적으로 활용해 파트너사에 새로운 기능을 전수한다는 방침입니다. 파트너사와의 협업, 동반성장, 고객 응대, 산업 디지털 전환 가속화 등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또 화웨이는 중국 선전을 5G 연결성의 도시에서 5G 지능형 도시로 전환 시키는데 도움이 될 새로운 기회를 발굴하기 위해 현지 고객 등 파트너사들과 협력하기로 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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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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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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