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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플러스, 네이버 ‘장보기’ 서비스 입점...온라인 경쟁력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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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20, 2020, 06:08:00

네이버를 통해 홈플러스 온라인몰 직접 주문
네이버 적립금 혜택 제공..”온라인 사업 키운다”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전자상거래 업체들과 경쟁에 고전해온 홈플러스가 네이버와 손잡고 반격에 나섭니다.

 

19일 홈플러스는 네이버가 신규 출시하는 ‘장보기’ 서비스에 21일 공식 입점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시작으로 홈플러스는 네이버와 온라인사업 제휴를 확대한다는 방침입니다.

 

이번 협력에 따라 네이버를 통한 홈플러스 상품 구매가 보다 편리해지며 적립혜택이 제공됩니다. 네이버에서 상품 검색 후 홈플러스에서 제공하는 생필품을 직접 구매할 수 있게 됩니다. 장보기에서 홈플러스 상품 구매 시 결제금액 3%가 적립됩니다. ‘네이버플러스’ 회원은 7%를 적립받습니다.

 

홈플러스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온라인을 통한 생필품 소비가 부쩍 늘어났음에도 기존 온라인몰에서는 신선식품을 비롯한 생필품 구매에 한계가 있었다”며 “이번 입점으로 빠르고 안정적인 생필품 공급이 가능해졌다”고 했습니다.

 

홈플러스는 입점사 중 최대 규모로 자사 온라인몰 2만 3000종 전 상품을 판매하고 전국 각지 점포에서 ‘전국 당일배송’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입니다. 또한, 원하는 시간을 지정해 상품을 받는 ‘배송시간 선택’ 서비스도 시작합니다.

 

배송 과정에서 신선식품은 ‘장보기 전문사원’이 엄선한 상품을 콜드체인 차량으로 전달해 상온 노출 시간을 줄였습니다. 또한 고객 만족을 높이고자 100% 교환 및 환불 제도를 운영합니다.

 

네이버 고객을 위한 별도 혜택도 마련했습니다. 전월 누적구매 실적이 일정금액 이상인 사람에게는 매월 할인쿠폰 2장을 제공합니다. 홈플러스는 이번 제휴를 통해 첫해에만 연간 온라인 고객 160만 명을 모은다는 계획이며 추가 매출 10% 이상을 노립니다.

 

아울러 홈플러스가 가입한 유럽 최대 유통연합 EMD(European Marketing Distribution AG)를 통해 현지 상품을 단독으로 선보이고 신선식품 콜드체인 배송 서비스를 강화하는 등 네이버와 홈플러스간 제휴를 차례대로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온라인 사업을 성장시키기 위한 노력도 지속합니다. 내년까지 전국 점포에 온라인 물류 기능을 장착하고 장보기 전문사원인 ‘피커’를 기존 1400명에서 4000명으로 늘리고 콜드체인 배송차량은 기존 1000여 대를 3000여 대로 늘린다는 방침입니다.

 

송승선 홈플러스 모바일사업부문장은 “온라인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 제휴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며 “고객의 가장 가까운 곳에서 가장 빠르고 신선하게 상품을 공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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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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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2025.07.22 15:29: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신선식품 다회용 배송용기인 프레시백에 이어 일반 제품에 대해서도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인 '에코백'(가칭)을 도입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프레시백의 재질 등을 개선한 원터치 방식의 프레시백 테스트도 함께 진행합니다.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는 인천, 부산, 제주 일부 캠프 지역에서 에코백 배송을 시범 운영하고 인천, 경기 시흥 일부 지역에서는 새로운 프레시백을 테스트합니다. '에코백'은 장보기 가방 등에 많이 사용되는 타포린 소재를 사용한 다회용 용기로 쿠팡의 박스리스(Boxless) 포장으로 대표되는 PB(Plastic bag)포장을 진화시켰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PB는 얇은 두께(0.05㎛)의 배송용 봉투로서 100%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제작됐습니다. 에코백은 친환경 효과뿐만 아니라 최소 80g의 초경량 재질로 배송 송장을 떼지 않아도 되고 지퍼 형태로 상품을 쉽게 꺼낼 수 있습니다. 특히, 에코백은 회수돼 재사용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배송 포장을 분리 배출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생적이면서 열고 닫기 편해진 '뉴 프레시백' 테스트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발포 폴리프로필렌'(EPP) 등 가벼운 재질을 사용하면서도 보냉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쿠팡은 수차례 테스트를 통해 보냉성은 높이면서 기존 프레시백 무게와 큰 차이가 없는 뉴 프레시백을 개발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테스트 지역의 소비자들은 친환경과 위생, 편익 등에 대해 90% 이상이 만족한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기존에 프레시백이 아닌 종이 박스로 신선 식품을 주문하던 고객들도 뉴 프레시백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수거 시 기존 프레시백처럼 펼치지 않아도 되기에 배송기사들의 작업도 보다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해 근로감독 이후 "프레시백을 펼치는 작업이 업무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는 측면이 있다"라며 업무 경감 방안을 마련할 것을 권고한 바 있습니다. 프레시백은 국내 유일 다회용 보냉 배송용기로 스티로폼 등 배송 포장 사용을 줄인 쿠팡의 대표적인 친환경 배송입니다. 프레시백 사용을 통해 하루 평균 약 31만개의 스티로폼 상자 사용을 줄여 연간 여의도 면적의 6.5배에 달하는 토지에 연간 900만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CLS는 시범 운영을 진행하면서 개선 사항들을 확인한 후 전국 확대 여부 등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CLS 관계자는 "지구 곳곳에서 이상기온으로 폭염이 발생하고 있다. 이제 친환경 정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며 어떤 정책보다 우선되어야 한다"라며 "'에코백'과 '뉴 프레시백' 시범 운영은 친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연구 개발 등 상당한 투자를 통해 이뤄낸 성과"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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