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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플러스, 네이버 ‘장보기’ 서비스 입점...온라인 경쟁력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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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20, 2020, 06:08:00

네이버를 통해 홈플러스 온라인몰 직접 주문
네이버 적립금 혜택 제공..”온라인 사업 키운다”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전자상거래 업체들과 경쟁에 고전해온 홈플러스가 네이버와 손잡고 반격에 나섭니다.

 

19일 홈플러스는 네이버가 신규 출시하는 ‘장보기’ 서비스에 21일 공식 입점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시작으로 홈플러스는 네이버와 온라인사업 제휴를 확대한다는 방침입니다.

 

이번 협력에 따라 네이버를 통한 홈플러스 상품 구매가 보다 편리해지며 적립혜택이 제공됩니다. 네이버에서 상품 검색 후 홈플러스에서 제공하는 생필품을 직접 구매할 수 있게 됩니다. 장보기에서 홈플러스 상품 구매 시 결제금액 3%가 적립됩니다. ‘네이버플러스’ 회원은 7%를 적립받습니다.

 

홈플러스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온라인을 통한 생필품 소비가 부쩍 늘어났음에도 기존 온라인몰에서는 신선식품을 비롯한 생필품 구매에 한계가 있었다”며 “이번 입점으로 빠르고 안정적인 생필품 공급이 가능해졌다”고 했습니다.

 

홈플러스는 입점사 중 최대 규모로 자사 온라인몰 2만 3000종 전 상품을 판매하고 전국 각지 점포에서 ‘전국 당일배송’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입니다. 또한, 원하는 시간을 지정해 상품을 받는 ‘배송시간 선택’ 서비스도 시작합니다.

 

배송 과정에서 신선식품은 ‘장보기 전문사원’이 엄선한 상품을 콜드체인 차량으로 전달해 상온 노출 시간을 줄였습니다. 또한 고객 만족을 높이고자 100% 교환 및 환불 제도를 운영합니다.

 

네이버 고객을 위한 별도 혜택도 마련했습니다. 전월 누적구매 실적이 일정금액 이상인 사람에게는 매월 할인쿠폰 2장을 제공합니다. 홈플러스는 이번 제휴를 통해 첫해에만 연간 온라인 고객 160만 명을 모은다는 계획이며 추가 매출 10% 이상을 노립니다.

 

아울러 홈플러스가 가입한 유럽 최대 유통연합 EMD(European Marketing Distribution AG)를 통해 현지 상품을 단독으로 선보이고 신선식품 콜드체인 배송 서비스를 강화하는 등 네이버와 홈플러스간 제휴를 차례대로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온라인 사업을 성장시키기 위한 노력도 지속합니다. 내년까지 전국 점포에 온라인 물류 기능을 장착하고 장보기 전문사원인 ‘피커’를 기존 1400명에서 4000명으로 늘리고 콜드체인 배송차량은 기존 1000여 대를 3000여 대로 늘린다는 방침입니다.

 

송승선 홈플러스 모바일사업부문장은 “온라인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 제휴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며 “고객의 가장 가까운 곳에서 가장 빠르고 신선하게 상품을 공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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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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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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