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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직장 때문에..한국 30대 웰빙지수 '최하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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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04, 2015, 16:03:30

시그나그룹, 6개국 1000명 조사.."한국 30대 중년위기 빨리 찾아와"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우리나라 30대의 웰빙지수가 다른 나라의 30대보다 낮게 나타났다. 재정적인 스트레스와 직장에서 고충이 건강과 웰빙수준을 낮게 한 원인으로 분석됐다.

 

글로벌 헬스서비스기업 시그나 코퍼레이션(Cigna Corparation)4일 주요 아시아 태평양지역 6개 국가를 대상으로 '건강과 웰빙' 전반에 관한 동기·식·태도를 추적 관찰하는 새로운 설문조사인 시그나 360° 웰빙지수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웰빙의 5가지 핵심 부문(신체건강·사회관계·가족·재정상황·직장과 관련된 건강과 복지)에 대해 물어서 전반적인 상태를 이해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응답자의 웰빙에 대한 전반적 인식을 측정해 지수로 보여주게 된다.

 

6개국에서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는 나라마다 조금씩 다르게 나타났다. 먼저 중국의 경우 30대 웰빙지수가 67.7점으로 가장 높았고, 50대는 60.8점으로 가장 낮았다.


반면, 태국은 중국과 반대로 30대의 웰빙지수(67.7)가 가장 낮았고, 60대 이상 응답자의 웰빙지수(71.5)가 가장 높았다. 특히 태국의 60대는 조사국 중에서 가장 높은 웰빙지수를 기록했다.

 

영국과 뉴질랜드, 홍콩의 웰빙지수 결과는 비슷했다. 40대가 가장 낮고, 60대가 가장 높게 나온 것. 세부적으로 영국가 뉴질랜드 모두 40대가 각각 59.7점과 59.4점을 기록, 낮은 웰빙지수를 보였고, 60대 이상이 응답자가 63점과 64.2점으로 제일 높았다. 홍콩도 40대가 59.4점으로 가장 낮고, 60대 이상이 61.5점에서 높게 나왔다


한국인의 웰빙지수 결과는 30대가 59.9점으로 가장 낮게 기록됐다. 이른바 '중년의 위기'가 다른 국가에 비해 더 일찍 나타나고 더 오래 지속되는 것으로 관측됐다. 이는 조사국 30대의 웰빙지수와 비교해도 한국의 30대 웰빙지수가 가장 낮았다.

 

한국의 30대 응답자들은 웰빙지수가 낮은 이유로 경제적 여건과 불안정한 직장생활을 꼽았다. 실제로 직장에서 본인의 적성과 산업군에 대한 불만족도도 30대가 가장 높았다 또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두려움이 전반적인 웰빙 수준을 낮게 평가한 것으로 분석했다.

 

한국 30대들은 웰빙 전반에 대한 자기 평가항목에서도 부정적인 답변을 내놓았다. 20대의 43%가 긍정적으로 응답한 반면, 30대는 전 연령대에서 가장 낮은 30%만이 긍정적으로 답했다.


'1년 전과 비교했을 때 웰빙이 향상됐는가'를 묻는 항목에서도 30대의 33%가 "더욱 나빠졌다"고 답해 전반적으로 웰빙에 대해 스스로 부정적으로 평가했다.

 

한편, 시그나 360°웰빙지수는 개인의 전반적인 건강과 웰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동기, 인식, 태도를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관찰하기 위해 만든 최초의 연간지수다.

 

시그나에서 주관하고 소비자리서치 회사인 Ipsos에서 실시한 독립적인 연구조사다. 한국을 비롯해 홍콩, 중국, 태국뉴질랜드 등 APAC 시장과 영국을 조사 대상으로 했다. 6개국에서 각각 대표 표본 1000명을 무작위 추출해 온라인 서베이로 진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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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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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2025.09.25 10:07:3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는 시니어 고객을 위한 'LG 이지 TV'를 개발, 국내 출시한다고 25일 밝혔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의 목소리를 반영해 홈 화면과 같은 소프트웨어부터 리모컨·기본 탑재한 카메라 등 하드웨어, 영상 통화·복약 알림 등 편의 기능까지 맞춤형으로 개발했습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지난해 말 65세 이상 인구는 1000만명을 넘어서며 전체 주민등록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에 이르렀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들이 OTT, 게임 등 스마트 TV 기능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홈 화면을 필요한 기능들로 단순화하고 리모컨을 이지 TV 전용으로 새롭게 설계했습니다. LG전자는 홈 화면을 시니어 특화 기능 5개와 즐겨 찾는 앱 중심으로 단순화했습니다. 전체 메뉴가 한눈에 들어오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화면 하단부에 크게 배치하고 글자 크기도 기존 webOS 홈 화면 대비 키워서 가독성을 높였습니다. 이지 TV 전용 리모컨은 버튼에 큰 글씨로 설명을 함께 표기해 이해도를 높이고 백라이트를 적용해 어두워도 글자를 잘 읽을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상단에 별도의 '헬프' 버튼을 추가해 TV 사용 중에 외부입력이 전환돼 화면이 나오지 않거나 실수로 앱이 실행되는 등 원치 않는 기능이 작동했을 때 헬프 버튼만 누르면 언제든지 바로 전에 보고 있던 방송으로 돌아가 시청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이 떨어져 사는 자녀들과 영상 통화로 소통하거나 원격으로 TV에 발생한 간단한 문제에 대해 도움을 받는 등 시니어 고객을 케어하는 특화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LG전자는 카카오톡과 협업해 여러 전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LG 버디' 기능을 이지 TV에 탑재했습니다. 고객은 기본 장착된 카메라로 카카오톡 계정이 연결된 가족과 영상 통화가 가능합니다. 위급 상황에는 리모컨 헬프 버튼으로 가족에게 카카오톡으로 도움요청 메시지를 발송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LG 버디로 연결된 가족은 사진, 영상, 유튜브 링크 등을 이지 TV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원격으로 TV 제어도 가능해 부모가 사용에 어려움을 겪을 경우 자녀가 외부입력을 바꾸거나 각종 기능을 끄고 켜는 등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TV 카메라로 가족사진도 촬영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셀프 사진관 브랜드 '포토이즘'과 협업해 고객이 사진을 보정하고 가까운 포토이즘 매장에서 인화하거나 택배로 사진을 받을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복약, 화초 물 주기 등 일정에 대한 알람을 주는 '생활 알리미'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TV를 시청 중일 때는 팝업을 띄우고 대기 모드에서는 팝업과 함께 소리를 통해 일정을 알려줍니다. 이지 TV는 프리미엄 LCD TV인 LG QNED 에보를 기반으로 시니어 고객의 시청각 특성에 맞춰 밝기·채도·선명도를 높이고 목소리를 또렷하게 강조하는 등 시니어 맞춤 화질·음질을 제공합니다. 두뇌건강 게임, 맞고, 오목, 노래방 등 시니어 고객이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노래방 기능을 사용할 때는 별도의 마이크 필요 없이 리모컨을 마이크로 활용 가능합니다. 리모컨의 AI 버튼을 누르면 시간대별 사용 패턴을 기반으로 고객 맞춤형 키워드를 제안하는 'AI 컨시어지', LLM(거대언어모델) 기반으로 고객의 발화를 이해하고 의도를 추론해 검색하는 'AI 서치' 등 2025년형 LG AI TV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이달 29일 20시 온라인브랜드샵에서 진행하는 라이브방송을 시작으로 LG 이지 TV를 국내 시장에 출시합니다. 65형과 75형 두가지 모델을 선보이고 국내 출하가는 65형이 276만9000원, 75형이 386만9000원입니다. 라이브 방송을 통해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12만9000원의 할인 혜택과 배달 앱 5만원 상품권을 제공합니다. 박형세 LG전자 MS사업본부장 사장은 "시니어 고객과 가족들을 위한 LG 이지 TV, 이동식 스크린의 대표주자 스탠바이미 등 라이프스타일 TV 라인업을 지속 확대함으로써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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