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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구매 시 중요한 건 ‘가격’...“내연기관차와 비슷해져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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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ugust 25, 2020, 10:08:49

EV 트렌드 코리아, 국내 소비자 대상 설문조사..전기차 구매의사 증가
최대주행거리 보다 가격 고민 늘어..“적정 판매가격은 5000만원 미만”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환경규제가 꾸준히 강화되면서 전기차 시장이 빠른 속도로 확대되고 있는데요. 국내 소비자들은 전기차 가격이 보조금과 상관없이 내연기관차와 비슷해져야 한다는 조사결과가 나왔습니다. 전기차 성능이 상향 평준화되면서 최대주행거리에 대한 고민은 줄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기차 전시회인 ‘EV 트렌드 코리아 2020’ 사무국은 지난달 16일부터 3주간 성인남녀 1586명을 대상으로 전기차 선호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고 25일 밝혔습니다. 올해로 3번째인 이번 설문조사는 소비자 니즈를 파악해 전기차에 대한 정보 전달 및 지원정책을 마련하기 위해 기획됐습니다.

 

설문결과에 따르면 전기차 구매를 고려하고 있는 사람은 95%(1508명)로 전년도 94%에 비해 1% 증가했습니다. 구매 시기를 묻는 질문에는 ‘올해(8%·120명)’와 ‘3년 내(56%·966명)’ 구입하길 희망한다고 답했습니다. 다양한 전기차가 쏟아져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환경규제가 강화된 점이 전기차 구매 의사로 이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전기차 구입 시 고려사항에 대한 질문에는 ‘최대 주행거리’와 ‘충전소 설치’가 29%로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최대 주행거리는 지난 설문에서 45%로 가장 많은 답변을 보였으나, 전기차 모델의 성능이 상향 평준화되면서 비중이 줄었습니다.

 

다음으로는 ‘차량 가격’(17%→22%), ‘국가보조금’(5%→19%) 순으로 나타났는데, 지난 설문에 비해 전기차 가격에 대한 고민이 커진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전기차 성능 향상에 따른 전체적인 가격인상과 국가보조금 축소 이슈로 인한 차량구매 비용이 높아진 점이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입니다.

 

소비자들이 생각하는 전기차의 적정 가격은 ‘3000만~5000만원(48%·718명)’과 ‘3000만원 이하(44%·668명)’로 5000만원 이하의 전기차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가보조금 없이도 내연기관 자동차와 가격경쟁이 가능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선호하는 전기차 브랜드를 묻는 질문에는 지난해와 동일한 테슬라(35%·555명)가 1위를 차지했는데요. 2위를 차지한 현대차도 31%(539명)로 높은 지지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어 기아차(14%), 벤츠(5%), 포르쉐(4%), 아우디(4%), 쉐보레(3%) 순 이었습니다.

 

전기차 이용 공공 에티켓 의식을 묻는 질문에 ‘낮다(30%·469명)’와 ‘매우 낮다(9%·141명)’라고 답변한 사람이 많았습니다. 특히 전기차 관련 대표 법안인 ‘전기차 충전 방해금지법’을 알고 있냐는 질문에 43%(682명)가 ‘모른다’고 답해 전기차 정책 및 법안을 적극적으로 홍보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전기차 산업 미래 성장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매우 긍정(47%, 739명)’과 ‘긍정(43%, 678명)’을 답한 응답자가 90%로 나타났습니다. 그 이유로 환경에 대한 인식 변화, 전기차 기술 발전속도, 경제와 자원 측면의 장점, 친환경 중심의 정책 변화 등의 답변이 나왔습니다.

 

EV 트렌트 코리아 사무국 관계자는 “3년 연속 설문조사를 진행하면서 친환경과 전기차에 대한 관심과 인식변화가 빠르게 이뤄지고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었다”며 “긍정적인 평가로 높아진 관심을 받고 있는 전기차의 궁금증을 풀어줄 EV 트렌드 코리아에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EV 트렌드 코리아 사무국은 코로나19 여파로 잠정 연기됐던 올해 행사를 다음달 4일부터 7일까지 나흘간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할 예정인데요. 하지만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가 다시 강화되면서 일정 변경을 논의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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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2024.05.09 10:43:1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하이닉스[000660]가 온디바이스(On-Device) AI용 모바일 낸드 솔루션 제품인 'ZUFS(Zoned UFS) 4.0'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온디바이스 AI는 물리적으로 떨어진 서버의 연산을 거치지 않고 기기 자체에서 AI 기능을 구현하는 기술입니다. 스마트폰 기기가 자체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연산하도록 해 AI 기능의 반응 속도는 빨라지고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 기능도 강화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번 ZUFS는 플래시 메모리 제품인 UFS의 데이터 관리 효율이 향상된 제품입니다. 스마트폰 앱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공간 구분 없이 동시에 저장했던 기존 UFS와 달리 여러 데이터를 용도와 사용 빈도 등 기준에 따라 각각 다른 공간에 저장해 스마트폰 OS의 작동 속도와 저장 장치의 관리 효율성을 높인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또한, 장시간 사용 환경에서 스마트폰 앱 실행 시간을 기존 UFS 대비 약 45% 향상시켰으며 저장 장치의 읽기, 쓰기 성능이 저하되는 정도가 UFS 대비 4배 이상 개선됨에 따라 제품 수명도 약 40% 늘어났다고 덧붙였습니다. SK하이닉스는 "ZUFS 4.0은 모바일 기기에서 온디바이스 AI를 구현하는 데 최적화된 메모리반도체로 업계 최고 성능 구현을 통해 HBM으로 대표되는 초고성능 D램에 이어 낸드에서도 AI 메모리 시장을 이끌어 갈 것"이라며 "AI 붐이 도래하기 전인 2019년부터 고성능 낸드 솔루션에 대한 시장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보고 글로벌 플랫폼 기업과 협업해 ZUFS 개발을 시작했다"고 강조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고객사에 제공한 초기 단계 ZUFS 시제품을 바탕으로 국제반도체표준협의기구(JEDEC) 규격에 적합한 4.0 제품을 개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회사는 올해 3분기부터 ZUFS 4.0 제품 양산에 들어갈 계획으로 양산 제품은 향후 글로벌 기업들이 내놓을 온디바이스 AI 스마트폰들에 탑재될 예정입니다. 안현 SK하이닉스 부사장은 "빅테크 기업들이 자체 개발한 생성형 AI를 탑재한 온디바이스 개발에 집중하면서 여기에 필요한 메모리에 대한 요구 수준이 높아지고 있다"며 "고객 요구에 부응하는 고성능 낸드 솔루션을 적시 공급하는 한편, 세계 유수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해 '글로벌 1등 AI 메모리 프로바이더의 위상을 공고히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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