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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F 2020] “비대면 시대와 성공적으로 접촉하는 방법, ‘진정성’”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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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September 02, 2020, 15:09:20

iSSF2020 두 번째 강연..정지원 돌아뜰리에 대표
“온라인 전환 후 매출 증가..비대면에 진정성은 강점”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자기가 이끌어가는 분야에서 진정성있는 ‘오픈 마인드’로 선점을 하는 것이 ‘비대면을 대면하는’ 모두가 생존할 무기가 될 것입니다. 혼자서 할 수 있는 일이 점점 사라지는 현실을 자각하고 협업 기회를 두려움 없이 잘 활용해야 합니다.”

 

2일 온라인으로 진행된 ‘제2회 인더뉴스 인간생존전략 포럼 iSSF2020에서 두 번째 연사로 나선 정지원 돌아뜰리에 대표는 ‘비대면 시대와 성공적으로 접촉하기’라는 주제 강연에서 이같이 밝혔습니다.

 

수제 인형 제작을 업으로 삼은 정지원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온라인 취미 플랫폼에 진출해 활로를 개척했습니다. 전보다 많은 이들과 소통할 기회가 생기는 동시에 수익도 많이 증가했습니다.

 

그는 ‘비대면(언택트)’ 시대에는 열린 마음으로 다가가는 ‘진정성’이 더욱 주목받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단순히 형태만 바꾸는 게 아니라 사업에 임하는 마음가짐이 중요하다는 얘기입니다.

 

 

정지원 대표는 인형 제작과 병행하던 강의를 기반으로 온라인에 진출했습니다. 코로나19가 터지기 몇 년 전 일입니다. 온라인을 통해 인형 제작 도구를 판매하고 제작 방법을 알려주는 식입니다.

 

그는 “코로나19 이전부터 개인적으로 유지해온 블로그와 카페가 있다”며 “약 7년 동안 운영해왔다”고 했습니다. 온라인 사업을 시작한 시점은 오래전이지만 인형 제작이 대중적인 취미는 아니다 보니 많은 사람에게 알려지지는 못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가 터지며 상황이 달라졌습니다.

 

정지원 대표는 “집에서 혼자 지내며 무료해진 사람들은 인형 제작 도구를 온라인으로 주문하기 시작했다”며 “그러면서 어느 수준 이상으로는 큰 성장이 없었던 온라인 사업이 갑자기 상승선을 타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최근에는 국내 최대 온라인 취미 강좌 플랫폼 ‘클래스101’에 크리에이터로 참여하는 기회를 얻었습니다. 20년 가까운 경력 동안 경험치 못한 수준으로 홍보가 진행되며 두어 달 사이에 인기 공예 강좌로 자리 잡는 성과를 달성했습니다. 강좌 첫 달 수익금 3000만 원을 넘어서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정지원 대표는 온라인에서 수제 인형 제작 강의가 통했던 배경으로 ‘진정성’을 꼽았습니다. 그는 오랫동안 쌓아온 노하우를 충실히 강의에 담고, 수익성보다 수강생을 향한 배려를 앞세운 결과라고 봤습니다. “적은 비용을 감수해 사람의 마음을 살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고 정지원 대표는 말했습니다.

 

그는 “제 강좌에서 느껴졌던 요소를 살펴보니 제가 다져온 인형 디자인은 물론이고 열정, 솔직, 진심, 인간미 등 감성적 요인들이 다분했다”며 “공급받은 재료를 수강생 실수로 손실을 내도 선생님으로서 실수를 책임진다는 원칙을 두고 동일한 재료를 추가 비용 및 배송비 없이 보내주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핵심 노하우를 숨기지 않고 드러내는 것도 강좌 품질을 높인 비법 중 하나입니다. 정지원 대표는 “나만의 기법이나 비기를 남들에게 보여주기 싫어하는 것은 공예계의 당연한 인지상정이지만 영상 강좌를 배우고자 하는 수강생들을 위해 여과 없이 담으려고 했다”며 “사람들이 원하는 부분을 시원하게 긁어주는 것이 크리에이터의 역할이고 의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핵심 노하우를 숨기는 것이 저변확대를 막아 결국엔 전체에 피해로 돌아온다고 설명했습니다. 정지원 대표는 “와인과 맥주가 세계화하는 동안 우리나라 소주와 막걸리는 ‘며느리도 모른다’며 노하우를 욕심내다가 대다수가 술 항아리와 함께 무덤으로 들어갔다”고 말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정지원 대표는 코로나19라는 악조건도 진정성을 갖춘 이에게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바이러스의 위기를 비대면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생활방식이 주는 기회로 탈바꿈시킬 절호의 순간이 바로 지금”이라며 “시간과 거리를 초월하는 비대면 시대는 우리 각자를 행복한 주인공으로 성장시킬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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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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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2025.10.23 10:09:4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파트너십 확대를 위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SDVerse)'에 합류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에스디버스는 GM, 마그나, 위프로 등이 주도해 설립한 업계 최초의 차량용 소프트웨어 오픈마켓 플랫폼입니다. 완성차 업체(OEM)와 부품사,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모두 참여하고 있어 자동차 업계 전반에서 소프트웨어 혁신을 가속화하는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매자는 에스디버스에서 품질기준 적용 여부 등을 확인하고 맞는 소프트웨어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솔루션의 판매 담당자와 손쉽게 연락도 가능합니다. 판매자의 경우 글로벌 탑티어 완성차 업체와 부품사들을 잠재적인 고객으로 둘 수 있고 실제로 구매 의사가 있는 고객들만 집중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LG전자는 이번 에스디버스 합류를 통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생태계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전장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LG전자의 전장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VS사업본부는 에스디버스에 SDV를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LG 알파웨어' 등 모빌리티 솔루션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또 LG전자는 에스디버스에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완성차 고객 및 협력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다양화되고 복잡해지는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통합·호환성 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안정성 및 보안 향상, 운전자 경험 혁신 등 업계의 핵심 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SDV 분야에서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ACP) 등 인포테인먼트 영역뿐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는 인캐빈 센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텔레매틱스 등 SDV 토탈 솔루션을 갖추는 중입니다. LG전자는 올해 4월 GM으로부터 '혁신적인 전장부품 솔루션 공급을 통해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와 연결성을 새롭게 정의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 크리에이티비티 팀'으로 선정됐습니다. 또 글로벌 자동차 미디어 '모터트렌드'가 SDV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온 기업에 수여하는 '2025 SDV 이노베이터 어워즈'도 수상했습니다. 지난 9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국제 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5'에서는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의 영상, 게임, 화상회의 등 콘텐츠 생태계 전략을 소개하며 차량을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사용자 경험 중심의 '바퀴 달린 생활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은 "LG전자는 다가오는 SDV 시대에 맞춰 검증된 차량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사와 파트너사의 혁신 속도를 높이고 업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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