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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코리아, 32개월 만에 벤츠 제쳤다...5시리즈 쾌속질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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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September 03, 2020, 16:09:09

8월 1200여 대 차이로 역전..신차 출시 앞두고 할인전략 적중
국산차 힘 떨어지는데 수입차는 승승장구..전년比 20.8% 증가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BMW코리아가 무려 32개월 만에 수입차 월간 판매 1위를 탈환했습니다. BMW는 공격적인 할인정책을 앞세워 메르세데스-벤츠를 1200여 대 차이로 따돌렸는데요. BMW의 간판모델인 5시리즈는 E클래스를 누르고 베스트셀링카에 올랐습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가 3일 발표한 ‘8월 수입 승용차 등록자료’에 따르면 BMW코리아는 지난달 총 7252대를 판매해 1위에 올랐습니다. 이는 전년 동월 대비 69.0%, 전달 대비 90.0%나 급증한 수치입니다. BMW가 월간 판매 1위에 오른 건 지난 2017년 12월 이후 처음입니다.

 

반면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는 지난달 6030대를 판매하는 데 그치면서 BMW에 왕좌를 내줬습니다. 오히려 전달(5215대)보다 좋은 성적을 냈지만 BMW코리아의 깜짝 실적에는 미치지 못했습니다.

 

이어 3위는 아우디(2022대)가 기록했고 미니는 1107대로 4위에 올랐습니다. 이어 폭스바겐(881대), 렉서스(703대), 포르쉐(554대), 쉐보레(464대), 포드(437대), 토요타(433대) 순으로 ‘톱10’을 형성했습니다.

 

BMW코리아가 깜짝 1위를 달성할 수 있었었던 건 5시리즈에 대한 강력한 할인정책 덕분인데요.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BMW코리아는 신형 5시리즈 출시를 앞두고 기존 모델의 가격을 대폭 깎아줬습니다. 재고처리를 위한 이른바 ‘떨이’ 판매가 실적 증가로 이어졌다는 겁니다.

 

수입차협회의 차종별 순위를 보면, BMW 520(가솔린)은 지난달 총 1097대가 등록돼 수입차 베스트셀링카가 됐습니다. 디젤 모델인 520d(727대)도 3위에 안착했고. 530 모델도 547대나 팔려 6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톱10에 오른 5시리즈 3개 모델을 모두 더하면 무려 2371대에 달합니다.

 

 

반면 수입차 시장의 절대 강자로 군림해온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는 자존심을 구겼습니다. E클래스도 5시리즈와 마찬가지로 3개 트림을 톱10에 올렸지만 모두 하위권에 머물렀는데요. E220d(480대)는 7위, E300 4매틱(454대)는 8위, E250은 10위에 그쳤습니다.

 

오히려 메르세데스-벤츠의 다른 모델들이 E클래스보다 좋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A220 세단은 781대나 등록돼 BMW 520에 이어 2위를 차지했고, GLE 300d 4매틱은 697대로 3위를 기록했는데요. 고성능 모델인 AMG G 63도 592대나 팔려나가면서 5위에 올랐습니다.

 

8월 수입차 시장의 차종별 ‘톱10’은 BMW(3종)와 메르세데스-벤츠(6종)가 장악했는데요. 나머지 남은 한 자리는 렉서스 ES300(452대·9위)가 꿰찼습니다. ES의 경쟁자가 5시리즈·E클래스라는 점과 일본 불매운동의 여파를 감안하면 상당히 선전한 셈입니다.

 

한편, 하반기 들어 크게 침체된 국산차와 달리 수입차 시장은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8월 수입차 신규 등록대수는 총 2만 1894대로 전년 동월 대비 20.8% 증가했는데요. 올해 누적 등록대수도 전년 동기 대비 15.7% 늘어난 16만 9908대를 기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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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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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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