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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산업 기반·구독 경제”...네이버·카카오 수장이 본 10년 후 IT산업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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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September 11, 2020, 15:09:53

한성숙 네이버 대표·여민수 카카오 공동대표 인기협 인터뷰
한성숙 “IT 혁신산업 아닌 기반산업 될 것”..여민수 “구독경제·콘텐츠 성장 주목”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올해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터넷 관련 비대면 산업들이 주목받는 가운데, 네이버와 카카오 대표가 10년 후 인터넷 산업의 변화에 대해 각각 다른 견해를 내놨습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10~20년 후 인터넷이 모든 사업의 기반이 될 것으로 내다봤고, 여민수 카카오 공동대표는 ‘구독경제’와 ‘콘텐츠’가 핵심 변화일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9한국인터넷기업협회(인기협)는 20주년을 맞이해 ‘인터넷 산업을 대표하는 얼굴을 만나다’라는 시리즈를 기획한 가운데, 지난 9~10일 한 대표와 여 대표의 인터뷰를 게시했습니다.

 

한성숙 대표는 지난 20년 동안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으로 ‘모바일 대중화’와 ‘코로나19’를 꼽았습니다. 한 대표는 “휴대폰을 손에 쥐게 되면서 내 손 안에서 시작되는 IT의 특징이 잘 드러났다”며 “사람들이 본격적으로 정보를 쉽게 접하고, 친구를 만나고 아예 없던 것들이 생겨나게 되는 등 휴대폰이 인터넷으로 들어온 큰 계기였다”고 설명했습니다.

 

코로나19에 대해선 한 대표는 “이제 정말 산업을 본격적인 산업으로 만든 큰 변화 속에 있는 또 한번의 계기가 된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여민수 대표는 지난 10년간 카카오가 이룬 성과 중 ‘카카오뱅크’의 혁신을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으로 꼽았습니다. 여 대표는 “모바일을 통해 은행 업무에 대한 완벽한 혁신을 이뤄냈고, 법 개정 과정이 있었는데 또 한 번의 도약할 수 있는 좋은 계기를 마련했다”며 “기술적이나 사용자 편의 측면, 산업의 발전적인 측면에서 굉장히 인상적인 순간이었다”고 회고했습니다.

 

올해 카카오톡이 10주년을 맞이했는데요. 여 대표는 “카카오프렌즈라는 캐릭터, 선물하기를 통한 관계형 쇼핑, 모빌리티, 블록체인 등 여러 성과가 있어서 감회가 깊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IT기업을 대표하는 네이버와 카카오 대표가 바라보는 향후 10년 인터넷 산업 변화는 무엇일까. 우선 한성숙 대표는 앞으로 IT산업이 모든 산업의 기반되는 ‘기반 산업’ 단계로 넘어갈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한 대표는 “인터넷 산업이라는 구분 자체도 없어지고 모두 다 인터넷은 기본인, IT가 기본 속에서 다양한 산업들이 함께 하는 형태가 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코로나19 극복을 위해서 기업 간 협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한 대표는 “다른 산업과 협업하는 그림이 만들어져야 어려움을 극복하고, 함께 갈 수 있을 것”이라며 “토론하고, 대화해서 좋은 모델을 만들고, 서로 협업해 잘 갈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습니다.

 

여민수 대표는 향후 10년간 ‘구독경제’와 ‘콘텐츠’가 가장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구독 플랫폼이 급성장하는 가운데, 그 분야도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IT 기업뿐만 아니라 자동차, 가전 등 분야에서 구독 서비스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는 의견입니다.

 

여 대표는 “수 많은 콘텐츠 창작자들이 창작 의지를 마음껏 펼칠 수 있는 플랫폼들이 잘 준비돼 있다”면서 “구독경제가 상당히 활성화될 것 같다는 기대와 예측이 공존한다”고 말했습니다.

 

콘텐츠 성장도 예측했습니다. 여 대표는 “코로나 상황을 맞이하면서 넷플릭스, 일본의 픽코마, 카카오페이지 등 많은 콘텐츠들이 온라인으로 소비되고 있다”며 “웹소설, 웹툰, IP를 기반으로 한 드라마, 영화가 확장될 것으로 본다”고 강조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여 대표는 카카오의 사회적 가치에 대한 질문에 대해 “지난해 연예 댓글, 실시간 검색어 폐지와 같은 사회적으로 유의미한 변화를 이뤄냈다”며 “앞으로도 세상을 선하게 바꿀 수 있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고민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인기협은 한 대표와 여 공동대표를 시작으로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등 12명의 인터뷰 영상을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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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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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2025.10.23 10:09:4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파트너십 확대를 위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SDVerse)'에 합류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에스디버스는 GM, 마그나, 위프로 등이 주도해 설립한 업계 최초의 차량용 소프트웨어 오픈마켓 플랫폼입니다. 완성차 업체(OEM)와 부품사,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모두 참여하고 있어 자동차 업계 전반에서 소프트웨어 혁신을 가속화하는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매자는 에스디버스에서 품질기준 적용 여부 등을 확인하고 맞는 소프트웨어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솔루션의 판매 담당자와 손쉽게 연락도 가능합니다. 판매자의 경우 글로벌 탑티어 완성차 업체와 부품사들을 잠재적인 고객으로 둘 수 있고 실제로 구매 의사가 있는 고객들만 집중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LG전자는 이번 에스디버스 합류를 통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생태계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전장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LG전자의 전장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VS사업본부는 에스디버스에 SDV를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LG 알파웨어' 등 모빌리티 솔루션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또 LG전자는 에스디버스에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완성차 고객 및 협력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다양화되고 복잡해지는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통합·호환성 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안정성 및 보안 향상, 운전자 경험 혁신 등 업계의 핵심 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SDV 분야에서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ACP) 등 인포테인먼트 영역뿐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는 인캐빈 센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텔레매틱스 등 SDV 토탈 솔루션을 갖추는 중입니다. LG전자는 올해 4월 GM으로부터 '혁신적인 전장부품 솔루션 공급을 통해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와 연결성을 새롭게 정의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 크리에이티비티 팀'으로 선정됐습니다. 또 글로벌 자동차 미디어 '모터트렌드'가 SDV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온 기업에 수여하는 '2025 SDV 이노베이터 어워즈'도 수상했습니다. 지난 9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국제 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5'에서는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의 영상, 게임, 화상회의 등 콘텐츠 생태계 전략을 소개하며 차량을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사용자 경험 중심의 '바퀴 달린 생활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은 "LG전자는 다가오는 SDV 시대에 맞춰 검증된 차량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사와 파트너사의 혁신 속도를 높이고 업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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