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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산업 기반·구독 경제”...네이버·카카오 수장이 본 10년 후 IT산업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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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September 11, 2020, 15:09:53

한성숙 네이버 대표·여민수 카카오 공동대표 인기협 인터뷰
한성숙 “IT 혁신산업 아닌 기반산업 될 것”..여민수 “구독경제·콘텐츠 성장 주목”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올해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터넷 관련 비대면 산업들이 주목받는 가운데, 네이버와 카카오 대표가 10년 후 인터넷 산업의 변화에 대해 각각 다른 견해를 내놨습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10~20년 후 인터넷이 모든 사업의 기반이 될 것으로 내다봤고, 여민수 카카오 공동대표는 ‘구독경제’와 ‘콘텐츠’가 핵심 변화일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9한국인터넷기업협회(인기협)는 20주년을 맞이해 ‘인터넷 산업을 대표하는 얼굴을 만나다’라는 시리즈를 기획한 가운데, 지난 9~10일 한 대표와 여 대표의 인터뷰를 게시했습니다.

 

한성숙 대표는 지난 20년 동안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으로 ‘모바일 대중화’와 ‘코로나19’를 꼽았습니다. 한 대표는 “휴대폰을 손에 쥐게 되면서 내 손 안에서 시작되는 IT의 특징이 잘 드러났다”며 “사람들이 본격적으로 정보를 쉽게 접하고, 친구를 만나고 아예 없던 것들이 생겨나게 되는 등 휴대폰이 인터넷으로 들어온 큰 계기였다”고 설명했습니다.

 

코로나19에 대해선 한 대표는 “이제 정말 산업을 본격적인 산업으로 만든 큰 변화 속에 있는 또 한번의 계기가 된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여민수 대표는 지난 10년간 카카오가 이룬 성과 중 ‘카카오뱅크’의 혁신을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으로 꼽았습니다. 여 대표는 “모바일을 통해 은행 업무에 대한 완벽한 혁신을 이뤄냈고, 법 개정 과정이 있었는데 또 한 번의 도약할 수 있는 좋은 계기를 마련했다”며 “기술적이나 사용자 편의 측면, 산업의 발전적인 측면에서 굉장히 인상적인 순간이었다”고 회고했습니다.

 

올해 카카오톡이 10주년을 맞이했는데요. 여 대표는 “카카오프렌즈라는 캐릭터, 선물하기를 통한 관계형 쇼핑, 모빌리티, 블록체인 등 여러 성과가 있어서 감회가 깊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IT기업을 대표하는 네이버와 카카오 대표가 바라보는 향후 10년 인터넷 산업 변화는 무엇일까. 우선 한성숙 대표는 앞으로 IT산업이 모든 산업의 기반되는 ‘기반 산업’ 단계로 넘어갈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한 대표는 “인터넷 산업이라는 구분 자체도 없어지고 모두 다 인터넷은 기본인, IT가 기본 속에서 다양한 산업들이 함께 하는 형태가 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코로나19 극복을 위해서 기업 간 협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한 대표는 “다른 산업과 협업하는 그림이 만들어져야 어려움을 극복하고, 함께 갈 수 있을 것”이라며 “토론하고, 대화해서 좋은 모델을 만들고, 서로 협업해 잘 갈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습니다.

 

여민수 대표는 향후 10년간 ‘구독경제’와 ‘콘텐츠’가 가장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구독 플랫폼이 급성장하는 가운데, 그 분야도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IT 기업뿐만 아니라 자동차, 가전 등 분야에서 구독 서비스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는 의견입니다.

 

여 대표는 “수 많은 콘텐츠 창작자들이 창작 의지를 마음껏 펼칠 수 있는 플랫폼들이 잘 준비돼 있다”면서 “구독경제가 상당히 활성화될 것 같다는 기대와 예측이 공존한다”고 말했습니다.

 

콘텐츠 성장도 예측했습니다. 여 대표는 “코로나 상황을 맞이하면서 넷플릭스, 일본의 픽코마, 카카오페이지 등 많은 콘텐츠들이 온라인으로 소비되고 있다”며 “웹소설, 웹툰, IP를 기반으로 한 드라마, 영화가 확장될 것으로 본다”고 강조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여 대표는 카카오의 사회적 가치에 대한 질문에 대해 “지난해 연예 댓글, 실시간 검색어 폐지와 같은 사회적으로 유의미한 변화를 이뤄냈다”며 “앞으로도 세상을 선하게 바꿀 수 있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고민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인기협은 한 대표와 여 공동대표를 시작으로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등 12명의 인터뷰 영상을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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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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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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